안녕하세요. 국숭세단 라인의 대학에 다니고 있는 컴공과 1학년 학생입니다.
1학년 땐 다들 놀라고 하지만 저는 이왕 사는 인생, 좀 더 미래에 여유롭게 살고파서 목표 자체는 큰 학생입니다. 그래서 이 꿈을 이루고자 1학년 때부터라도 자기 개발은 조금씩 하고 나가고 있는데 요즘 고민이 생겼습니다. 제목 그대로 저는 지금 방황하고 있는데, 아래에서 나뉘는 것들 중 자기 개발 해야할 것과 직종을 각각 어떻게 선택하면 괜찮을 지 의견을 물어봅니다 (_ _)
- 자기개발 해야할 것 / 직종
- 웹 개발 : 국내 IT 기업들이 자바 백엔드를 많이 뽑는 것 같아 웹 개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프론트 쪽 공부하면서 백엔드로 넘어가려고 하고 있는데 js 기능 구현에서 막히고 있습니다. 백엔드 아직 시작도 안했는데 막막합니다... 그리고 웹 개발을 직종으론 삼고 싶지 않고 포트폴리오 선에서만 끝내고 싶습니다. 다만 웹 개발을 할 수 있다는 건 국내에서 꽤 괜찮은 메리트가 될 수 있다는 걸로 압니다.
- AI : 요즘 AI 시장 굉장히 많이 뜨고 있는데, 국내에선 조금 덜한 것 같습니다. 해외에선 제 주 언어인 파이썬을 많이 쓰면서도 제가 인공지능 쪽으로 취업을 하고 싶어서 꽤 잘 맞는 부분이 많아 해외 취업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1학년이 pytorch나 tensorflow 이해하기엔 너무 어려운 것 같더라고요. 고등학교 때 Kaggle에 있는 데이터 이용해서 저만의 ML 구현한 적은 있어서 정말 기초적인 내용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아, 그리고 만약 AI 직종을 선택하게 되면 대학원도 괜찮아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삼성에서 석사 이상이면 GSAT 안봐도 된다는 걸로도 알고, 다른 대기업들도 취업할 때 유리하며, 인공지능 쪽은 알아야 할 게 많은 분야다 보니까요.
- 게임 개발 : 유니티가 C++, C# 을 사용하고 있는 걸로 아는데, C++은 기초 문법 할 줄 알고, C# 은 배울 마음 있습니다. 위의 웹 개발은 아예 파이썬이랑 달라서 애를 먹고 있는데, 그래도 이 언어들은 비슷한 점이 있어서 웹 개발보단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게임 관련 직종은 2지망으로 생각하고 있고, 국내 게임 회사는 대기업이 아니면 별로 취업을 하고 싶지 않아서 만약 게임과 관련 없는 회사에 지원하게 되면 게임 개발 포트폴리오가 의미가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저는 최종적으론 국내 대기업뿐 아니라 미국 10대 기업까지도 목표로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제가 할 수 있는 건 너무나도 적습니다(웹 개발 및 C언어 기초, 파이썬 주언어, PS 350문제). 어쨌든 취업을 하기 위해선 경력이나 포트폴리오가 필요한데, 지금은 1학년이니까 포트폴리오 위주로 무언가를 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에서 찾아봐도 대학생 1학년이 포트폴리오를 쌓을 곳이 생각보다 없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부트캠프로 포트폴리오 쌓던데 솔직히 이게 경쟁력이 있는 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들어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도 모르겠지만 완전히 자신만의 것으로 만드는 게 아니라 강의대로 따라만드는 느낌일 것 같아서, 실제로 업무에 적용하는데 큰 의미도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게 아니라면 부트캠프를 듣고 싶으나 평일에는 수업이 있어서 들을 수가 없습니다. 부트캠프를 제외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은데 어디서 혹은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요?
작성자 코딩하는대학생
신고글 대학교 1학년인데 고민이 있습니다..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