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과 고민

모든 기업

데이터 분석 외 2

고려대학교 대학원

편입/대학원 중 고민입니다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STEM_mentoring/4116208

안녕하세요, 현재 경영 전공으로 대학교 3학년 1학기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토익 930, sqld/adsp/사회조사분석사2급(이번 1회 실기 응시 예정입니다), 마케팅 유명 대외활동 1번, 성적장학금(수석/차석)으로 각각 1회(전공평점 4.42), 통계학과 복전, 공모전은 여러모로 찾아보며 지원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진로는 '데이터분석' 직무인데, 요즘 여러모로 고민이 많아져서 취업한 선배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금융권도 어느정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부산이라서, 부산 지역인재를 받을 수 있는 점도 있네요)

 

(1) 대학원 진학

 

원래 계획은 학점을 1학기 정도 앞서서 이수한 상태라서, 데이터직무로 인턴을 한 뒤, 고려대학교 MSBA 진학하는 것이었습니다.

성적도 좋고, 추천서를 써주실 교수님들 또한 있는 상태이며, 일단 무엇보다 제가 통계를 경영보다도 재밌어하는게 큰 것 같습니다.

 

그러나 통계학과 교수님과 상담하던 중, 1년 실무과정이 과연 의미가 있을지 고민이 된다고 하셔서 제 계획에서 조금 고민이 생겼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오히려 통계가 이론적인 과목이라, 차라리 산업공학 쪽도 생각해보면 좋겠다고 말씀해주셔서 고민입니다. 

집안 사정상 2년을 통으로 대학원에 집중하기는 어려워서, 경영+통계가 합쳐진 MSBA 과정을 생각한 것인데, 의미가 없을까요?

 

(2) 편입 고민

 

두번째는 학력인 것 같습니다.

사실 학력에 큰 의미를 느끼지는 못하고 있었는데, 최근 통계와 관련된 활동을 하려고 하니 학회의 부재 및 학교 측에서 지원해주는 것이 너무 적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영도 마찬가지로, 교수님들과 교류가 있어서 지원 받은 것 외에는 다 제가 따로 알아봐서 진행해왔습니다.

 

처음부터 학력에 아쉬움을 느꼈지만, 제가 스스로 진로에 대한 확신이 없었기 때문에 전공을 정하는 과정을 이 학교에서는 꼭 이뤄야겠다 생각해서 남았었습니다. 실제로 통계에 큰 흥미가 생기면서 데이터분석/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쪽으로 나가야겠다 생각했고요. 그러나 학교에서 지원하는 것들이 적어서, 요즘에는 편입에 대한 고민이 큽니다.

 

하지만 편입이 실패하면 MSBA는 1년 과정이라 연초에 딱 한번 모집하는데, 자칫 잘못하면(편입이 실패하고 나머지 커리큘럼이 꼬여버리면) 남들보다 +1년이 될 수도 있다는점이 걱정입니다. 게다가 학력을 높이게 되었을때, MSBA 과정이 의미가 있을지도 고민이고요. 보통 편입을 하면 2년 안에 끝내기는 힘들다 하는데, 편입과 대학원 중 우선순위를 고르라면 어떨지도 궁금합니다.

 

여러모로 복잡한 상태라, 두서없이 글이 길어진 것 같습니다.

결론은 '데이터 분석 직무'에 한정해서, 대학원을 진학하는게 나은지, 혹은 1학기 휴학 후 편입을 열심히 준비하여 학력을 높이고 다양한 대외활동을 해 저만의 메리트를 높이는게 나을지 궁금합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seize

신고글 편입/대학원 중 고민입니다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