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운대 전자통신과 3학년 학생입니다.
제가 예전부터 미사일, 드론, 자동차를 좋아해서자동차, 방산 업계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전부터 아두이노나 STM32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주로 해왔습니다.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에 흥미를 크게느껴서 임베디드로 진로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문성을 키우고 싶어 대학원 진학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분야를 정하지는 못해서, 석사를 마치고 방산/ 자동차 업계로 취업할 계획입니다.
분야만 확실하다면 박사도 생각이 있습니다.
컴퓨터 비전, 온디바이스ai, rtos 및 autosar 연구실등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는 AI에 일자리를 뺏기지 않으려면 로우레벨로 가거나 ai를 전공해야한다는 말씀을 많이 하셨는데요
저는 매일매일 빠르게 발전하는 ai를 공부할 자신이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rtos 및 autosar 쪽 연구실에 관심이 가는데요. 제가 이쪽을 잘알지는 못한다는 게 문제입니다.
넥스원이나 자동차쪽 채용 직무를 찾아보면 rtos 및 autosar라는 것이 자주 등장하는 키워드이기는 합니다만, 이게 과연 석사까지 나와서 업으로 삼을 수 있는 주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우선 해봐야하는 부분이겠지만, 석사까지 가야하는건가라는 의문이 남습니다.
흥미가 없는것은 아닙니다. 현재 드론을 STM32로 만들고 있는데 여기에 얹어 볼수도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활용하기 나름이겠지요...
제어쪽도 찾아봤지만 역학을 이제와서 공부하기에는 무리가 있는것 같아 제외하였습니다.
1).
제가 엇복학을 해서 내년 1학기에 정규졸업을 해야하는데, 진로 확정이 불분명한 경우 졸업유예라도 해야할것같습니다. 대학원 준비나 취업준비 시간을 벌어야 할것같습니다.
졸업 유예를 하는동안 AI 관련 수업이나 모터제어쪽 수업을 겸해서 부전공을 할까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졸업 유예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
저희 과에서는 아무래도 전자과 베이스이다보니, 하드웨어 지식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같이 듣는 커리큘럼입니다.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시스템프로그래밍, 마이크로프로세서, 디지털 신호처리 등의 수업을 듣습니다. 추가로 들으면 좋은 과목이 있을까요?
3).
저는 베릴로그로 소자를 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만든 컴퓨터 그 위에 컴파일러를 올려보는 Nand2Tetris 프로젝트도 해보기도 하였습니다. 산업기능요원을 하며 PLC 엔지니어로 일하기도 했고요.
영어는 아직 토익을 응시하지 않았지만, 수능영어는 1등급을 받았고, 미국에서 1년정도 고등학교를 다니기도 했습니다. 학점도 4.1입니다.
열심히는 한것같지만, 막상 분야를 정하려니 뭘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대학원 연구실을 계속찾아봐도 AI 아니면 반도체 쪽인것같습니다.
어떤 분야를 찾아보면 좋을까요?
자동차나 방산쪽으로 진로를 잡으려면 어느 분야로 대학원을 진학하는것이 도움이 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작성자 묘모공
신고글 자동차/방산 임베디드 대학원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