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면접에서 자주 들었던 "실무 경험 여부" 관련해 질문드릴게 있습니다.
일단 저의 상황은 현재 전지 소재쪽 석사 학위를 취득하여 취준한지 1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졸업 직후 상반기에는 실무 경험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많이 없었는데, 하반기에 접어드니 실험을 손에서 놓은지가 꽤 되어서 그런지 실무 경험이 없는 것에 대한 지적이나 질문이 많이 들어왔습니다.(중견에서 눈을 낮춰 중소기업에 지원했을 때도 상황은 동일했습니다)
피드백을 수용하여 연구 인턴이나 석사 후 연구원 모집 공고에도 많이 지원했지만 다 떨어진 상태입니다.. 이 상황을 마냥 실무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에만 제가 지원했었다고 여기기엔 이상하다 싶이 중견 중소..심지어 인턴도 면접에서 다 떨어져서 고민이 깊어집니다..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지원자가 있는지 멘토 게시판을 찾아보니 주로 국비 교육이나 개인 프로젝트를 멘토님들께서 추천을 많이 해주시더라구요.
근데 제가 지원했던 기업들 모두 저의 분석장비 운용 경험(FE-SEM 3년, XRD 1년, BET 1년)에 주목하셔서인지, 제가 장비 운용이나 실험에 대한 감각이 많이 떨어졌을 것을 우려하여 실무에 대한 공백 질문을 많이 주셨던 것으로 사료되는데, 위에 멘토님들께서 조언해주시는 국비 교육이나 개인 프로젝트로 실무에 관한 공백을 채우는데 효과가 있을까요...?
멘토님들께서 해주시는 진심어린 조언들을 열심히 참고하여 우선 국비 교육(ai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등)부터 행동에 옮기며 연초을 보내고 있지만, 사실 실무 감각에 대한 공백을 채울 수 있다는 확신이 들지 않아 "아무것도 안하는 것 보단 뭐라도 하는게 낫지" 라는 생각으로 상반기를 준비하는 중입니다...
따라서 면접 때 받았던 지적에 대한 대응으로 제가 잘 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이대로 준비해서 상반기 면접에 운좋게 가도 실무자 분들께선 여전히 실무에 대한 공백은 여전할지 멘토님들의 시선에서 냉정하게 점검 받고 싶습니다.
고민이 깊어지는만큼 글도 길어져버렸네요ㅠㅠ.. 바쁘신 와중에 긴 글 읽고 조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작성자 Hhhdkk
신고글 안녕하세요. 실무 경험 관련 질문 드리고 싶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