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자격증&어학

산업기사vs기사 차이 생각보다 회사에서는 신경안쓴다! 제대로 알고 시간낭비하지말자!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FJnt73/315276

지금 한창 하반기 공채가 진행되고 있는 시즌입니다.

 

취준생들이 스펙을 준비하는 과정 중 우선순위로 꼽는 것들 중 항상 높은 순위에

 

위치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격증이죠.

 

물론 자격증이 많으면 직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지만, 모두 활용할 수는 없을 뿐 더러 시간만 낭비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흔히 이공계열 친구들은 1~2개의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죠.

 

아시다시피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으로써,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을 하는 자격증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은 기술자격시험 / 전문자격시험으로 나뉩니다.

 

기술자격시험은 기능사/산업기사/기사/기술사로 나눠지며, 전문자격시험은 청소년지도관리사부터 공인노무사/세무사까지 다양한 분야로 나뉩니다.

 

오늘은 취준생들이 자주 취득하는 기술자격시험 중 산업기사vs기사 자격증의 차이와 실무에서는 어떻게 쓰이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시험분야

산업기사 : 항공/안전관리/기계/환경/전기 등등 다양한 과목으로 대략 60

기사는 : 항공/안전관리/기계/환경/전기 등등 다양한 과목으로 대략 60

- 위험물산업기사는 있으나 위험물기사는 없는 것처럼 일부 과목을 제외하면 시험분야는 비슷합니다.

 

2. 시험과목

산업기사 : 필기 4~5과목정도로 구성(일부 다를 수도 있음)

기사 : 실기 산업기사 과목 + 1~2과목

- 시험과목은 필기 1~2과목차이나지만 실기 과목은 차이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응시자격 : 이하 링크 참조하여 더 상세하게 보세요

산업기사 : 전문대졸 이상

기사 : 대졸 이상

- 일부 취준생들이 전문대졸, 대졸 이상이라 하여 졸업 후 취득을 하려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는 전문대/대학 마지막 학년은 졸업예정자라고 하여 취득이 가능합니다. 가령 대학생의 경우 3학년2학기를 마치고 휴학을 하더라도 4학년 1학기 휴학이 되기에 응시자격에 해당됩니다. 4학년을 마쳐야 응시를 할 수 있는게 아니기에, 이부분 잘 아셔서 본인의 취업준비 스케쥴에 차질이 없도록 하셔요

 

4. 서류전형 및 면접 활용도

산업기사 기사를 회사에서 우대하는 이유는 물론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1.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최소한의 관련 학과 지식이 있느냐입니다.

- 이 부분에서 산업기사vs기사를 두고 봤을 때 대부분 회사들은 동일하게 봅니다. 산업기사를 취득하였다고 기사자격증을 취득한 지원자들보다 전공지식이 낮다라 생각하는 회사는 없을 것입니다. 있다하면.. 그 회사 자체의 이상한(?) 기준이 있다 생각됩니다. 저는 입사 안하는게 낫다 생각합니다.

2. 법적 선임 자격증인 경우입니다. 환경/안전/전기 등 일부 사업에서 사업장을 운영하려면 관련 산업기사/기사 자격증 몇 명이상 보유자 또는 사업장에 안전관리자/환경관리자 몇 명이상 선임을 해야합니다. 산업기사와 기사의 경우 응시자격과 시험과목 차이가 아주 조금은 있으나, 법적 선임 시 기사만 가능한 법적기준은 아직 없습니다.

 

최종적으로 조합을 하면, 물론 기사가 산업기사보다 취득하는게 힘들 순 있습니다. 대졸과 과목 1~2과목이라는 점입니다. 그러나, 산업기사를 가지고 있다고 기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비효율 적입니다. 회사에서는 산업기사나 기사나 둘다 해당 분야 자격증 소지자로 동등하게 봅니다. 서류전형에서 산업기사 소지자(기사 자격증 미소지자)라고 탈락/합격이 갈리는 경우는 없으며, 기사 취득을 위한 시간에 어학 또는 해당 직무 공부 등 다른 노력을 하시는게 도움이 된다 생각됩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자격증멘토

신고글 산업기사vs기사 차이 생각보다 회사에서는 신경안쓴다! 제대로 알고 시간낭비하지말자!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