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자격증&어학

MOS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방법 팁!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FJnt73/321536

안녕하세요. 어학/자격증멘토입니다. 

지난 칼럼에서 “컴활과 MOS, 둘 중 무얼 따는 편이 좋을까?: https://linkareer.com/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FJnt73/315024”를 통해 MOS 자격증에 대해 간단히 소개했었습니다. 오늘은 MOS를 어떻게 독학하면 좋은지 공부 팁들을 공유하고 싶어요!

먼저, MOS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WORD (Expert), Excel (Expert), Powerpoint(Core)를 취득하고, Outlook이나 Access 중 둘 중 하나를 취득하셔야해요. 고객관리, 데이터 관리, 회원관리 쪽과 연관된 직무를 희망하실 경우, 액세스(Access)를 따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Excel과도 유사한 면이 있어서 Excel을 잘하신다면 액세스도 그리 어렵지 않으실 것 같고요. 하지만 액셀이 어려우시거나, 고객관리보다 의사소통, 스케줄관리 등의 직무에 관심이 있다면 아웃룩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네이버 메일이 및 사내 자체 메일 플랫폼이 주류로 사용되기 때문에 아웃룩을 잘 안쓰는 경우도 다수 있고, 데이터나 전산관련 업무는 액세스를 쓰지 않아도 다른 프로그램에 많은 유사점이 있으니, 난이도 면에서는 아웃룩을 추천하지만, 활용도를 생각하면 액세스도 괜찮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렇게 과목들을 정하고 나면 책을 골라서 하면 되는데, step up 책에서 기존 MOS쿠폰을 부록으로 제공했으나, 현재 종료된 것으로 보입니다. 부록 CD로 해설과 연습문제가 있고 안에 있는 연습문제와 모의고사만 꼼꼼히 풀어도 합격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EXCEL 책이랑 ACCESS책이 설명이 충분하지 않고, 오타가 많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최근 MOS 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호평을 받는 책은 시대고시에서 나오는 돈과 시간을 아껴주는 MOS 시리즈인데 구성이 깔끔하고 연습문제와 모의고사의 구성이 최근 빈출과 가장 유사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록 주관사에서 나오는 책은 아니지만 가격 측면에서 꽤나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처럼 책에 나오는 지문과 연습문제, 모의고사들만 풀어봐도 크게 어려움이 없는 모스 시험이나,  사실, 인강 패키지를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공식 주관사에서 제공하는 인강의 경우, 인강 할인이 적용되어 350,000원인데, MOS 네과목 응시료가 316,000원이라는 것을 생각해봤을때, 책으로 볼 수 없다는 단점만 제외한다면 응시료에 만원정도만 더하면 수업과 시험을 둘 다 볼 수 있으니 나름 가성비 있는 선택지 중 하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http://www.ybmcc.com/V2/course/mos.asp?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ybmmos_main_pc&gclid=CjwKCAjw0On8BRAgEiwAincsHEMgMASg0j1e1YJQUMuVdvpOFHttT28pp_vnDJM3EAWYhJwJ9A9d2xoCFzcQAvD_BwE

비록 책과는 다르게, 한 눈에 아는 것, 모르는 것을 볼 수 없어 불편한 점이 있기는 하나, MOS 프로그램에 정말 익숙하지 않아 책만으로는 힘드신 분들, 가성비 좋게 시험과수업을 함께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인강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공부 방법을 정하시고 나면 책이나, 인강의 지문들을 반드시 한번쯤 따라서 풀어보고, 완벽하게 숙지하시고 나면 MOS 시험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책이나 인강도 별로 내키지 않으시는 분들을 위해, 다른 공부법도 제안해보고자 합니다. 

1) MOS 샘플테스트

https://www.ybmit.com/intro/int_sam_test.jsp

위 공식 주관사에서 샘플테스트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해당 모의고사를 풀며 시험의 형식을 확인해보고, 문제 유형들을 숙지해보실 수 있으며, 해당 문제들을 잘 암기해두며 풀이 방법을 찾아보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MOS는 최소 클릭 및 작업 수로 문제를 풀어야 고득점이 가능한 만큼, 효율적인 문제풀이 방법을 찾으셔야 하고, 해당 모의고사에서는 모든 문제 유형이 다 나오지 않음으로 적어도 3회 아상 분량의 모의고사와 그 풀이법을 숙지하고 있는 편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2)  모의고사 기출 블로그/유투브 활용

https://m.blog.naver.com/won2520179/221930696216

위 블로그와 같이 MOS 기출문제와 풀이를 제공해주는 블로거, 유튜버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사이트나 채널들을 활용해서 준비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외에도 대학교나 무료 강의 등이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있음으로 시험 준비에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험 난이도도 컴퓨터 활용에 비하면 무척 쉬운 편에 속하고요. 하지만, 방심하지 마시고, 효율적이지 않은 것 같아도 반드시 지문과 모의고사 문제들을 풀어 내가 정말로 해당 기능을 숙지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실 것을 강력하게 권고드립니다. 혹시 다른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에 문의 남겨주세요!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조영주

신고글 MOS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방법 팁!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