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공기업 전공 유형(단일전공, 통합전공, 상경통합전공) 기업 리스트 한눈에 보기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326252

최근 신규 입사자들의 실질적인 업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공기업 전공 시험의 출제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점점 중요도가 커지고 있는 공기업 전공 시험을 효율적으로 대비하시기 위하여 우선 희망하는 공기업 리스트를 한 번쯤은 작성해 보셨을 텐데요.

하지만 막상 기업 리스트를 작성하신 후에 희망하는 기업의 전공 필기 범위가 어느 정도인 지, 어느정도 전공 학습을 해야 본인이 가고자 하는 공기업의 전공 시험에 대비할 수 있을지 궁금하셨을 겁니다.

공기업 취준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00기업 전공은 단일인가요? 00기업 전공 난이도는 어느 수준인가요? 통합전공 수준으로 공부하면 00기업 필합 가능한가요? 에너지 공기업을 준비하는데 전공은 어느 정도 공부해야 하나요? 등등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궁금증 해결을 위하여 저희 공취지기가 나서서 가장 최신의 정보 20년 상반기까지 치러진 약 88개 기업의 전공필기 유형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조사를 하면 할수록 전공필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깨닫고 사명감을 가지고 최대한 많은 기업을 조사했습니다!

이 글이 희망 기업의 전공 시험 유형을 한눈에 보고 싶으셨던 분들, 전공 시험을 준비하면서 어떤 전공 유형을 선택할지 막막하셨던 분들에게 학습의 길잡이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집중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기업 전공 유형별 기업 리스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다만, 전공 시험은 가장 최신의 시험 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글을 바탕으로 희망 기업의 최근 출제 유형을 다시 한번 찾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공취지기들도 입수되는 정보들은 빠르게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공 과목 분석을 위해 가장 먼저 보셔야 하는 자료는 각 기업 채용 공고입니다. 채용 공고에 기재되어 있는 전공 필기 과목이 어떤 전공 유형이며 어떤 비중으로 출제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단일전공

단일전공은 경영학, 경제학, 법학, 행정학 총 4가지 과목 중 택1 하여 필기시험을 진행하는 전공 유형입니다. 오직 한 과목만 출제 되기 때문에, 과목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이 가장 필요합니다.

최근에 각 기업에서 지원자 간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문항의 수준을 높히고 있습니다(일반경영학 출제 비중, 기업별 회계학 및 재무관리 출제 여부 또는 범위에 따라 난이도가 상이해지므로 기업별 확인 필요).

단일전공의 경영학 기준, 일반적으로 4년대 졸업생 수준의 난이도가 출제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금융공기업, A매치 공기업의 경우에는 그 이상으로 출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CPA 수준으로 학습을 해야 고득점을 위한 대비가 가능합니다.

※ 출제 범위 예시

ㄴ기업명 : 한국철도공사

ㄴ직무 : 일반, 수송

ㄴ전공 과목 : 경영학

ㄴ출제 범위 : 경영학원론,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관리(재무관리, 회계학 미포함)

☞ 단일전공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2. 통합전공

상경통합 과목과 법정통합 과목이 함께 출제되면 통합전공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경전공은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등 상경계열의 대표 전공이 비슷한 비중으로 출제되는 시험 유형이며, 법정전공은 법학, 행정학 등이 비슷한 비중으로 출제되는 시험 유형입니다.

통합전공은 단일전공에 비해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전공 개론 및 원론 수준으로 출제됩니다. 많은 전공과목이 출제됨에 따라 단일전공과 상경통합전공(경영+경제)에 비해 난이도는 비교적 낮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목 수가 단일전공과 비교했을 때, 굉장히 많은 편이기 때문에 반복 학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본 개념에 대한 숙지 없이 단순 암기만 이루어질 경우에 휘발성이 굉장히 높은 유형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개념은 꼭 가져가고 기출문제로 체화시킨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 출제 범위 예시

ㄴ기업명 : 한국중부발전

ㄴ직무 : 사무

ㄴ전공 과목 : 경영, 경제, 행정, 법, 회계 통합

ㄴ출제 범위 : 법(헌법 / 민법 / 행정법 / 상법), 행정, 경영, 경제, 회계

☞ 통합전공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3. 상경통합전공

상경통합전공은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등 상경계열의 대표 전공이 비슷한 비중으로 출제되는 시험 유형이므로 학습하실 때 같은 비중을 두고 공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경통합전공으로 필기시험이 출제되는 경우, 시험의 난이도는 단일전공보다 낮은 편으로 원론 수준으로 출제되나 통합전공보다는 조금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체감상 회계학과 재무관리가 포함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감 난이도는 2과목 이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회계학과 재무관리가 경영학에 포함된 경우, 일반경영학이 주로 출제되며, 회계학과 재무관리는 기초적 개념을 묻는 정도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회계학이 별도로 공고에 명시된 경우에는 경영학과 경제학의 난이도와 비중과 비슷하게 출제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통합 전공과 마찬가지로 반복 학습과 체화가 중요합니다. 즉, 반복적으로 개념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기출 문제를 공부하며 주어진 시간 내 문제를 풀 수 있는 스킬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 출제 범위 예시

ㄴ기업명 : 한국남부발전

ㄴ직무 : 사무

ㄴ전공 과목 : 경제학, 회계학, 경영학

ㄴ출제 수준 : 대학교 졸업 이상 수준

☞ 상경통합전공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오늘은 전공 출제 유형별 공기업 리스트를 살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문제 난이도는 통합전공 < 상경통합전공 < 단일전공 수준으로 높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출제하는 기업별로 단일전공이라도 어느 정도 난도를 완화하여 출제하는 경우도 있고, 통합전공이지만 상경통합전공 정도로 출제되는 경우도 있으니 기업별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희망하시는 기업의 출제 과목과 범위에 따라 공부 양과 시간을 조절하여 효율적인 학습 계획을 고려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공 유형별 자세한 학습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 전공 유형에 따른 경영학 인강 & 교재 학습방법 바로가기

다음 시간엔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전공 학습가이드로 찾아뵙겠습니다.

링커리어와 함께 합격하시는 그 날까지 여러분들과 함께 하며 최선을 다하여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공기업 전공 유형(단일전공, 통합전공, 상경통합전공) 기업 리스트 한눈에 보기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