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공기업 전공 분석 - 경영학 영역별 출제 비중 분석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326278

안녕하세요.

카페와 커뮤니티를 보면 경영학에 포함된 일반경영, 회계학 그리고 재무관리는 어떻게 학습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해 여러분의 많은 질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앞선 칼럼에 일부 기재한 내용이 일부 있으나, 그 내용을 포함하여 여러분이 경영학을 학습하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 공기업에서 경영학 시험을 보신 수험생 여러분들은 체감하듯, 기업마다 문제의 난이도, 출제 유형, 영역이 다른 점은 꼭 상기하고 간단히 읽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1. 경영학의 범위

먼저 사무 직렬(행정 등) 전공시험에 출제되는 경영학의 범위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직 경영학 시험에서 경영학은 [일반경영], [회계학], [재무관리]를 봅니다.

한번, 경영학에는 어떤 영역이 있는지 이미지로 확인을 해볼까요?

※ 사각형의 크기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 회계학과 재무관리의 경우, 기업별 출제범위에 차이가 있으니 꼭 확인을 해주세요.

▷ 공기업별 전공 범위 - 회계학&재무관리 기업별 출제범위 바로가기

2020년 코레일과 같이 재무관리와 회계학을 포함하지 않고 [일반경영]만 출제하는 경우가 있지만,

앞서 [회계학]과 [재무관리] 출제 공기업 리스트에서 볼 수 있듯이, 다수의 공기업에선 [회계학]과 [재무관리]를 같이 출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영학을 준비한다면, [일반경영]과 같이 [회계학]과 [재무관리]를 함께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출제 비중

(1) 일반공기업 [일반경영 70~80%, 회계학 & 재무관리 20~30%]

일반공기업의 경우, 대표적으로 단일 전공이자, 공기업 준비생 여러분에게 인기가 있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를 예로 살펴볼까요?

인국공의 경우 경영학 단일로 총 50문항이 출제되었고, 이 중 80%에 해당하는 40문항은 일반경영에서 출제되었고, 회계학과 재무관리는 20%인 10문항이 출제되었습니다.

일반경영은 CPA 수준으로 출제가 되었고, 회계학은 회계원리 수준, 재무관리는 기본이론 수준의 말문제가 출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에너지 & 발전 공기업 [일반경영 40~50%, 회계학 20~30%, 재무관리 0~10%]

그다음은 공기업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에너지 & 발전 공기업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한국남부발전을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남부발전은 대표적으로 경제학 + 경영학 + 회계학을 시험 보는 상경통합 유형으로 출제를 하는 공기업입니다.

이번 남부발전의 경우, 전공이 총 50문항이 출제되었고, 경영학은 33문항이 출제되었습니다.

이 중 일반경영이 15문제(45%), 회계학이 18문항(55%)이 출제된 것과 같이 회계학의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에너지 & 발전 공기업의 경우, 일반공기업보다 회계학의 출제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금융공기업 [회계학 > 재무관리 > 일반경영]

마지막으로 금융공기업의 경영학 출제 비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금융공기업으로 기술보증기금을 예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술보증기금은 마케팅, 경영정보시스템, 중급회계, 재무관리가 출제되었고, 비중으로 나열을 하면,

중급회계 > 재무관리 > 마케팅 > 경영정보시스템의 비중으로 전공 문항이 출제가 되었습니다.

금융공기업마다 조금씩은 상이하나, 공통적으로는 일반경영학 비중이 높지 않으며, 회계학과 재무관리 비중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계학은 고급회계까지 대비가 필요한 수준으로 출제가 되니 금융공기업을 대비하는

수험생분들은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공기업 경영학 준비를 위한 일반경영 & 회계학 & 재무관리 학습 TIP

공기업 경영학에 포함된 일반경영 & 회계학 & 재무관리를 더욱더 수월히 학습하기 위한 몇 가지 정보와 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학습의 양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선, 가고자 하는 공기업 군을 결정하고 [일반경영] & [회계학] & [재무관리]의 출제 범위에 맞춰 학습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2) 공기업 경영학 시험에는 [재무관리]가 포함되거나 [회계학]이 포함되며, 둘 다 포함이 되기도 한다.

3) [회계학]과 [재무관리]가 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경영]만 시험을 보는 공기업은 드물다.

4) [일반경영]만 출제되는 경우 지엽적으로 출제가 될 수 있다.

5) [회계학]만 시험을 보는 기업은 있으나, [재무관리]만 시험 보는 공기업은 극히 드물다.

▷ 공기업별 전공 범위 - 회계학&재무관리 기업별 출제범위 바로가기

6) [재무관리]는 [회계학] 기초개념 없이는 학습이 어렵다.

7) 그러므로 [회계학] 학습 후 [재무관리]를 학습하는 것이 좋다.

8) [재무관리]를 먼저 공부하고자 한다면 [회계원리] 학습 후에 하는 것이 좋다.

9) 따라서 학습 순서는 [일반경영] → [회계학] → [재무관리] 순서로 학습을 하는 것이 좋다.

10) 경영학에 재무관리가 포함된 경우, 통합전공은 초급 수준, 단일은 기업 특성에 따라 중·고급으로 출제될 수 있다.

11) 공기업 회계학은 회계원리가 가장 중요하며 출제 비중도 높은 편이다.

12) 공무원 회계학의 경우, 재무회계를 포함하고 있음므로 회계원리만 보는 공기업을 대비한다면 한다면 공기업 회계원리를 학습하는 것이 좋다.

13) 일반공기업 회계학 중 고급회계와 관리회계가 출제되는 비중은 낮다. 두 분야는 출제가 되더라도 문제수가 적고, 난이도도 높을 뿐더러 학습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과감히 넘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 A매치 금융공기업의 경우 반드시 학습해야 한다.

위 13가지 내용은 회계학과 재무관리를 학습하시기 전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추가로 공기업의 필기 문항은 아쉽게도 공개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공기업의 기출 키워드와 일부 복원된 경영학 문항을 살펴보면 몇 가지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실무와 밀접한 내용 위주로 출제가 된다는 점,

두 번째, CPA, 경영지도사, 공무원 경영학, 가맹거래사 등 공신력을 가진 문제를 참고하여 출제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문항을 경험하길 원하신다면 위 시험의 기출문항을 참고하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각 경영학 영역별 학습방법은 아래 강의와 교재 선택 방법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전공유형에 따른 경영학 강의 & 교재 선택법 바로가기

링커리어는 여러분의 합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공기업 전공 분석 - 경영학 영역별 출제 비중 분석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