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공기업 취업 전략 - 중앙공기업과 지방공기업 비교(Feat. 공고 검색방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327811

오늘은 지난 시간, 공기업 리스팅하는 방법에 더하여, 중앙 공기업과 지방 공기업의 차이에 대해서 알려드리며, 덧붙여 잡올리오(중앙공공기관통합공시)와 클린아이 잡+(지방공공기관통합공시) 사이트에서 직전 공고를 찾는 방법까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설명을 바탕으로 원하시는 공기업을 찾아보거나 리스팅을 할 때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

▷ 공기업 취업 전략 - 필수 스펙과 지원 공기업 리스팅하는 법 바로가기

1. 중앙공기업? 지방공기업?

공기업이란 넓은 의미에서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소유 또는 경영하는 기업을 의미하며, 더 정확한 정의는 정부의 투자/출자 또는 정부의 재정지원 등으로 설립/운영되는 공공기관을 이야기합니다. 단, 여기에서 설립 주체와 목적에 따라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중앙 공기업과 지방공기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중앙공기업이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 1항에 따라 기획재정부장관이 매년 지정하는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이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중앙 공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앙 공기업은 2020년 기준으로 340개 기업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각 유형에 공기업 개수와 대표 공기업을 살펴보겠습니다.

중앙공기업은 혁신도시법에 의해 190여 기업이 혁신도시로 이전 되어 있습니다. 혁신도시별 대표적인 공기업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아래 예시는 통폐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2) 지방공기업이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기업을 설치·운영하거나 법인을 설립하여 경영하는 기관으로, ※ 지방공기업법 제2조 제1항에 따라 지역 주민의 복리 증진 및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출자하거나 출연하여 설립한 기관을 흔히 지방 공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지방공기업법 제2조 제1항 : 수도사업, 공업용수도사업, 궤도사업(도시철도 포함), 자동차운송사업, 지방도로사업, 하수도사업, 주택사업, 토지개발사업

이러한 지방공기업은 총 1,168개가 지정되어 있으며, 서울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부산교통공사, 서울·인천·부산시설공단 등의 지방직영기업, 지방공사·공단이 413개, 서울문화재단 등 지방출자·출연기관이 755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위 두 분류 외에 독립성 보장을 위해 공공기관 분류에서 제외된 한국거래소, 코스콤, 한국표준협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한국방송공사, 금융결제원 등과 개별설치법에 의거해 설립된 농협, 수협, 대한상공회의소 등, 그리고 육성/촉진법에 따라 만들어진 과학기술원과 각 지방문화원 등,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생상선본부와 같은 안전행정부의 인정 법인 등 다양한 이유와 법률에 따라 설립된 조직을 포함해 우리는 흔히 공기업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중앙공기업과 지방공기업의 특징과 내용이 더 궁금하시다면,

위포트 임호근 선생님의 공기업 성공취업전략 강좌 수강을 권해드립니다.

★ 임호근 선생님 공기업 전략강의 무료배포 중

▷[무료] 임호근 선생님의 공기업 성공취업전략 강좌 바로가기

2. 중앙공기업의 특징

1) 장점

앞선 설명의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 1항에 따라 정부 부처에서 설립요구를 하고 기획재정부의 승인을 받아 설립된 기관으로 "국비"로 예산 지원이 됩니다. 따라서 급여의 경우 일반 공무원보다 통상적으로 많고, 경우에 따라 대기업의 급여보다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공무원 수준의 고용 안정성이 보장이 되는 점, 복리후생이 대기업에 비해 적지 않다는 점 또한 중앙공기업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단점

전국 순환 근무로 인해 지방 근무가 필수입니다. 따라서 또한 잦은 근무지 변경으로 인해 업무 전문성을 쌓기 힘든 점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업무의 범위가 제한적이고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기업평가 기준 변화가 심해 성과급 등의 지급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지방공기업의 특징

1) 장점

중앙공기업에 비해 두드러진 장점으로는 순환 근무가 없다는 점입니다. 순환 근무가 있더라 하더라도 속해있는 지방자치단체의 범위 내에서 근무지 변경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이동에 대한 스트레스가 덜한 편입니다. 그리고 중앙공기업과 동일하게 고용 안전성 및 복리후생이 좋습니다.

2) 단점

지방공기업은 지방자치단체가 기업을 설치·운영하며 "지방비"로 예산 지원이 됩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서울시, 부산시, 인천시 등)의 지방비로 운영되며 이에 따라 급여가 낮을 수 있습니다. 시에서 구로, 구에서 동으로 작은 단위의 자치단체에 속한 공기업일수록 높은 급여를 받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시설관리공단, 도시공사 등 매출이 많은 곳은 예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자치단체가 기업을 설치·운영하므로, 지자체의 업무 간섭이 심하다는 것 또한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앙공기업과 지방공기업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 특징을 잘 살피시어 공기업 리스팅할 때 참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4. 중앙·지방공기업 공고 검색 방법

위의 글에서 중앙·지방공기업의 대략적인 차이점을 살펴보았다면, 이제 세부적으로 기업의 정보, 특히 직전 공고를 통해 지원 자격과 가점 사항, NCS 영역, 전공과목에 대해 조사를 해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중앙공기업은 잡알리오(https://job.alio.go.kr/)을 통해 검색이 가능하고, 지방공기업은 클린아이 잡 +(https://job.cleaneye.go.kr/)를 통해 검색이 가능합니다.

1) 중앙공기업 공고 검색 방법

먼저 잡올리오(https://job.alio.go.kr/)에 접속하여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클릭합니다.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은 검색창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① 채용분야 : 지원하고 싶은 직무를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경영·회계·사무를 클릭하여 검색하면 경영·회계·사무 직무 채용을 진행했던 기업의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근무지 : 지원을 원하시는 근무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③ 고용형태 : 고용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공채 등 정기적인 채용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정규직" & 청년인턴(채용형)을 선택을 해야 합니다.

④ 채용구분 : 신입과 경력 구분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공채 시 신입과 경력직을 같이 채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입과 신입+경력을 두 개 모두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학력정보 : 본인의 학력정보에 따라 선택이 가능합니다. 특히 고졸 채용이 많은 현재, 고졸 채용의 정보만을 골라 찾기에 좋습니다.

⑥ 등록일 : 원하는 기간의 채용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최신 또는 직전의 채용공고를 검색해야하니, 오늘부터 1년간 기간을 검색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⑦ 기관명 : 중앙공기업에 포함된 공기업의 채용 공고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지방공기업에 포함된 경우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EX)

위의 설명과 같이 각 칸에 내용을 채운 후 한국철도공사의 공고를 검색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공고를 살펴볼 수 있는데 여기서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공고를 살펴보면 됩니다.

지원 자격과 가점 사항, NCS 영역, 전공과목을 찾아보기 위해서는 첨부된 공고 파일을 꼼꼼하게 읽어봐야 합니다. 공고 파일은 페이지 하단에 첨부파일로 첨부가 되어 있으니 꼭! 공고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서 정보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2) 지방공기업 공고 검색 방법

먼저 클린아이 잡+(https://job.cleaneye.go.kr/)에 접속하여 [채용정보]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검색창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① 모집분야 : 잡올리오와 같이 지원하고 싶은 직무를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경영·회계·사무를 클릭하여 검색하면 경영·회계·사무 직무 채용을 진행했던 기업의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지역제한 : 지방공기업의 경우, 모집 지역에 거주해야 지원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제한이 없는 기업과 제한이 있는 기업을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우대사항 : 가점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익과 같은 외국어 성적과 컴활 등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기술직의 경우 기사, 기능사 자격증) 선택을 하면 됩니다.

④ 채용구분 : 신입과 경력 구분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공채 시 신입과 경력직을 같이 채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입과 신입+경력을 두 개 모두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접수시작일 : 원하는 기간의 채용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최신 또는 직전의 채용공고를 검색해야하니, 오늘부터 1년간 기간을 검색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⑥ 학력정보 : 본인의 학력정보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졸 채용이 많은 현재, 고졸 채용의 정보만을 골라 찾기에 좋습니다.

⑦ 근무지 : 지원을 원하시는 근무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⑧ 기관명 : 지방공기업에 포함된 공기업의 채용 공고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중앙공기업에 포함된 경우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⑨ 기관형태 : 지방공기업 출자 형태에 따라 검색이 가능합니다. 찾고자 하는 공기업의 형태에 대해서 잘 모를 경우 선택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⑩ 기관유형 : 지방공기업의 경우, 지방공기업법 제2조 제1항에 따라 18가지 목적으로 설립이 가능하므로, 기관의 설립 유형에 따라 검색이 가능합니다. 찾고자 하는 공기업의 유형에 대해서 잘 모를 경우 선택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

위의 설명과 같이 각 칸에 내용을 채운 후 서울교통공사의 공고를 검색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공고를 살펴볼 수 있는데 여기서 신규직원 공채채용 공고를 살펴보면 됩니다.

중앙공기업 검색 방법과 같이 지원 자격과 가점사항, NCS 영역, 전공과목을 찾아보기 위해서는 첨부된 공고 파일을 꼼꼼하게 읽어봐야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최대한 많은 공기업을 리스팅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 공고를 통해 공기업 리스팅이 완료된 후에는 빠르게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각 전공 유형에 따른 학습 방법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공기업 전공 유형 (1. 단일전공) & 경영학 단일전공 공부법 바로가기

▷ 공기업 전공 유형 (3. 상경통합전공) & 경영학 상경통합전공 공부법 바로가기

▷ 공기업 전공 유형 (2. 통합전공) & 경영학 통합전공 공부법

마지막으로 여러분에게 꼭 당부드리고 싶은 이야기를 마지막으로 오늘의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꼼꼼히 공고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채용 공고 안에는 입사 지원과 합격에 필요한 모든 내용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용 공고 안에서 많은 정보를 찾고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 전략을 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링커리어는 여러분의 합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공기업 취업 전략 - 중앙공기업과 지방공기업 비교(Feat. 공고 검색방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