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공기업 전공 유형 (4. 법정통합전공) & 법학, 행정학 공부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335487

공기업의 공채 공고를 보시다 보면, 행정직 직렬 중 법정 직렬이라는 단어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사무직 필기시험 중 법정 전공이라는 말도 많이 보셨을 텐데요.

법학이나 행정학을 전공하신 분들이라면 이 단어가 그리 낯설지 않겠지만 처음 공기업 사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매우 낯설게 느껴질 겁니다.

그렇다면, 법정통합전공은 무엇이고, 어떤 직무를 담당하며, 필기 전공 시험은 어떻게 출제가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법정통합전공의 내용은 위포트 행정학 김만희 선생님과 법학 장진 선생님의 도움으로 조언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1. 법정통합전공이란?

지난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 이후 현재 공기업 취업 분야에서 가장 주목되는 키워드는 "직무"입니다.

2010년 중반부터 블라인드 채용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탈스펙 여론이 강해지면서 공기업의 채용 공정성은 높아졌지만, 직무에 맞는 적합한 인재 확보에는 의문점을 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실제로 이번 모 기관의 채용 전문 면접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5%가 공기업의 채용 공정성이 높아진 것에는 동의하였으나, 적합한 인재 확보가 되었다는 의견에는 64%만이 동의하였습니다. 이렇게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확보하기 힘드니, 직무 적합성을 검증하는 시험인 전공은 점차 세분화되고 직무에 연관성 있는 과목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공기업의 사무직 계열에서는 상업의 활동과 자금의 운용 활동도 수행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행정적 업무뿐만 아니라 관련된 기준법과 세법, 사회보험법에 대한 관련 법률에 관한 지식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업무의 특성상 행정상의 진행 절차와 이에 관련된 법률 지식을 평가하고자 행정학과 법학을 동시에 평가하는 "법정통합전공"을 도입하여 채용 필기시험에 적용하였습니다.

법정통합전공은 상경통합전공과 같이 ① 법정직을 채용하기 위해 행정학+법학을 직무능력평가 시험으로 지정하는 경우. ② 사무직을 채용하기 위해 법정전공과 상경전공 중 하나를 택 1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법정통합전공은 법학과 행정학이 비슷한 비중으로 출제되는 직무능력평가의 한 유형임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법정통합전공의 출제 범위

법정통합전공의 경우, 행정학과 법학의 출제 범위가 각 공기업의 사무 직렬의 성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학습 전 기업별 공고와 필기시험 후기를 살펴본 후 출제 범위를 꼼꼼하게 정리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법학의 경우, 법의 기초, 헌법, 행정법, 형법, 민법, 상법, 사회법, 형사소송법, 민사소송법의 주요 내용을 담은 "법학개론"의 내용이 주를 이뤄 출제되지만, 공기업의 성격과 기업 내 사무직의 업무 범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국서부발전의 경우 "법학"이라고만 명시하지만, 한국남동발전의 경우 "헌법·민법·상법·행정법·노동법"과 같이 명시하여 법학개론에는 포함되지 않는 노동법이 추가되기도 하니 꼭! 공고에 나온 출제 범위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통 행정학은 행정총론, 정책론, 조직론이 주로 출제되며, 공기업에 따라 인사행정론, 재무행정론, 지방행정론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공고상 출제범위에 "행정학"이라고 게시되는 경우도 있으며, "행정학원론"이라고 명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행정학의 행정총론, 정책론, 조직론을 중심으로 하되, 인사행정론, 재무행정론, 지방행정론을 모두 학습할 필요가 있는 경우입니다. 단, 한전KPS와 같이 "행정학원론, 인사행정론, 재무행정론"으로 출제 범위를 정해주는 경우에는 지방행정론을 제외한 행정학의 모든 과목을 학습해야 하니 꼭! 전공 학습 전에 행정학 출제 범위에 대한 리스팅을 통해 명확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기업을 준비하기에 앞서 법정통합전공을 선택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아래 링크를 따라가 지원 공기업을 리스팅하여 정확한 학습 범위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공기업 취업 전략 - 필수 스펙과 지원 공기업 리스팅하는 방법 바로가기


[출제 범위 예시]

(1) 법학 + 행정학으로 표기된 경우

▷ 한국남부발전㈜ : 법학, 행정학 분야 지식

▷ 한국서부발전㈜ : 법학, 행정학

(2) 법학 출제 범위를 자세하게 명시하는 경우

▷ 한국환경공단 : 행정법 / 행정학

▷ 인천시설공단 : 행정법 / 행정학

▷ 한국남동발전㈜ : 법학(헌/민/상/행정/노동) / 행정학 등

(3) 법학, 행정학의 출제 범위를 자세하게 명시하는 경우

▷ 한국도로공사 : 행정학원론, 정책학 / 헌법, 행정법

▷ 한전KPS : 민법총칙, 노동법(근로기준법), 상법(회사법) / 행정학원론, 인사행정론, 재무행정론

3. 법정통합전공의 학습전략

법정통합전공으로 직무능력평가가 출제되는 경우의 시험 난이도는 단일전공보다는 낮은 수준으로, 보통 원론 수준으로 출제되지만, 통합전공보다는 출제 난이도가 조금 높은 편입니다. 특히 법학 또는 행정학 출제 범위가 명확하게 명시된 경우, 원론 수준이 아니라 지엽적인 범위로 출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공 학습 시 더욱 더 세심한 학습이 요구됩니다. 즉,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법정통합전공으로 출제되는 경우:​

▷ 통합전공 < 법정통합전공 (원론수준) < 단일전공

(2) 법학 / 행정학 출제범위가 명확할 경우 :

지엽적 출제 가능성 有 → 난이도 상승따라서, 더욱 꼼꼼하고 세심한 학습 필요

법정통합전공은 학습의 분량이 광범위하고, 전공생이 아니라면 일상에서 접하기 어려운 학문입니다. 특히 법학 학습 시 흔히 이야기하는 Legal mind(어떤 사실관계를 접하는 즉시 관련 법령, 판례를 떠올리는 습관)가 갖춰지지 않으면 학습이 어렵다는 점 또한 존재합니다. 행정학 또한 매우 휘발성이 강한 학문이므로 반복 학습과 암기가 필수인 과목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비전공자일 경우 상경통합전공과 법정통합전공 중 어떤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학습에 유리할 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먼저 법학의 경우, 조문 및 기본이론과 더불어 각 법의 중요한 판례를 암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통합전공의 경우 판례까지 출제되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법정통합의 경우 중요 판례에서 문항을 출제하기도 하므로 중요 판례는 꼭 학습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판례보다는 조문과 기본이론 학습이 선행돼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행정학의 경우는 다행히 시험 범위가 공무원 행정학처럼 광범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행정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정치적, 경제학적, 법학적, 사회학적, 철학적 내용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에 행정학총론부터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정책론, 조직론 등 주요 출제 범위까지 유기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총론, 정책론, 조직론까지 확실하게 학습한 후 인사행정론, 재무행정론, 지방행정론을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며, 공고의 내용에 따라 시험 직전에 출제가능성이 높은 범위와 출제 가능성이 낮은 범위를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휘발성이 높은 행정학을 학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두 과목 모두 각 기업의 문항을 꼼꼼히 분석하여 살을 덧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포트 김만희 선생님의 행정학과 장진 선생님의 법학 강의는 모두 이론학습과 더불어 문제풀이까지 꼼꼼히 진행되니 꼭 끝까지 강의를 수강하여 원하는 결과를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 김만희 선생님의 한번에 끝내는 공기업 NCS 행정학 바로가기

▷ 장진 선생님의 한 번에 끝내는 공기업 NCS 법학 바로가기

최근 주택금융공사를 비롯해 2021년부터 직무 난이도나 책임의 정도에 따라 급여를 다르게 책정하는 "직무급제"를 도입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아, 앞으로도 공기업에서 "직무"라는 키워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즉, 공기업 입사 시 전공을 올바르게 학습해 직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 인재를 선발하는 데 더욱 더 주력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만큼 전공 학습의 중요성은 커질 것입니다.

오늘은 법정통합전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각 전공 유형의 학습 방법을 알고 싶으신 수험생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학습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공기업 전공 유형 (1. 단일전공) & 경영학 단일전공 공부법 바로가기

▷ 공기업 전공 유형 (3. 상경통합전공) & 경영학 상경통합전공 공부법 바로가기

▷ 공기업 전공 유형 (2. 통합전공) & 경영학 통합전공 공부법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공기업 전공 유형 (4. 법정통합전공) & 법학, 행정학 공부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