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공기업 학습 전략 - 전공 유형별 회계학 학습방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342747

안녕하세요. 위포트에서 회계학을 강의하는 신은미입니다. : )​

회계학 강사로서 많은 수험생들을 접하면서, 특히 최근에는 더욱 공기업 준비생이 회계학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이런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해드리고자 합니다.

회계학은 비전공자분들이 보기에 쉬워 보이는 과목은 아닙니다. 특히 많은 학생들로부터 "회계학은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요?", "어디까지 공부해야 하나요?", "어떤 깊이로 공부해야 하나요?"와 같은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회계학의 경우는 경영학 범위에 포함하여 출제되는 경우가 많아, 공고에서 회계가 출제되는지 정확하게 알아내기 어렵고, 기출문항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공부 범위 또한 정확하게 결정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전공 유형에 따른 회계학 학습 방법에 대해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아래의 글을 읽기 전에, 여러분이 준비하는 공기업의 회계학 출제범위를 먼저 확인해보세요.

▷ 공기업별 전공 범위 - 회계학&재무관리 기업별 출제범위 바로가기

▮ 단일전공 회계학 학습 방법

- "넓고, 깊게, 회계학 전반을 학습하라"

​1) 단일전공 회계학의 경향성

단일전공 계열에서의 회계학은 경영학과 함께 출제됩니다. 단일전공은 전공과목 중 가장 깊이 있는 내용을 묻고 있기 때문에 산업은행과 금융감독원과 같은 A매치, 또는 예금보험공사와 같은 B매치를 준비하시면 가능한 전범위를 학습하셔야 합니다.

공기업에서 회계학의 전범위라 함은 주로 회계원리, 재무회계(고급회계 일부 포함), 원가관리회계를 뜻합니다. 특히 A매치와 B매치의 경우는 기준서 등의 개정여부까지 알고 있어야 풀이할 수 있는 문제들도 포함되어 있어 반드시 개정 전&후와 개정 취지 등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단일전공은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기출문제와는 차이가 있는 문제들도 출제하고 있으니 특히 다양한 형태의 문제들을 다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단일전공 회계학 학습전략

모든 시험은 응시인원이 많아지면 그 변별력을 높이고자 난도가 점점 상승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특히 회계학은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이고, 짧은 시간 내에 실력을 올리는 것이 쉽지 않다 보니 공기업 입장에서는 회계학을 통해 채용시험의 변별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단일전공에서는 회계학이 변별력을 좌우하는 핵심과목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초부터 끝까지 회계학 강의를 완강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회계학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가 많은 만큼 해당 주제가 묻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면 답안을 도출할 수 없습니다. 동영상 강의와 교재를 병행하여 핵심 요지를 파악하는 연습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단일전공에서는 일부 계산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지만, 복잡한 계산보다는 주제에 대한 경험 여부를 묻는 문제가 다수이기 때문에 세무사나 회계사 시험처럼 어려운 계산까지 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계산과정에 혼동을 주는 지문들이 풀이시간을 허비하게 만드는 경우들이 있으니 첫째도, 둘째도 지문을 정확히 파악하는 연습이 곧 회계학 고득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상경통합전공 회계학 학습 방법

- "빈출 소재, 중요 개념 위주로 반복해라"

상경통합전공 계열에서도 회계학을 출제하는 기업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채용 파이가 더 큰 경영학과 경제학은 단일전공 수준으로 학습하며 대비하는 수험생들이 많기 때문에, 상경통합전공에서도 변별력을 높일 수 있는 과목은 회계학입니다. 상경통합전공에서 평가하는 과목의 수가 대부분 3과목 이상 평가하므로, 고난도 문제보다는 지엽적인 내용을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기도 합니다.

특히 재무회계에는 세무사나 회계사 시험에서 다루는 주제들을 출제하기도 하고,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계산 문제들도 포함됩니다. 그러나 그 외의 대부분의 문제는 회계원리 과정만 수강하면 풀이할 수 있고, 재무회계의 경우도 제목과 핵심 주제 등만 연결할 수 있다면 무리 없이 해결할 수 있는 난이도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계학을 처음 접해보는 수험생들이 교재만으로 학습을 진행하게 되면 어떤 주제가 빈출되는지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어렵게 투자한 노력 대비 성과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빈출되는 소재로, 중요하게 강조되는 주제만을 선별하여 학습해야 할 회계학의 범위를 줄여가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또한 휘발성이 높은 회계학의 특성상 선별된 주제도 최소한 2~3회독을 반복해야 비로소 내것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통합전공 회계학 학습 방법

- "출제의도를 파악하여 출제될 기본개념에 집중하라"

통합전공 계열에서는 '회계전문가'를 찾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업무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알고 있는 사람을 찾습니다. 또한 통합전공은 여러 과목을 함께 하여 문제를 출제하기 때문에 회계에서도 깊은 이해도가 아닌 단순한 용어의 이해 여부와 원론 수준 정도로 출제합니다. 다만, 회계학은 처음 접해보는 수험생도 많기 때문에 용어가 생소하면 그 자체로 어렵다고 인식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해당 회계처리가 발생하게 된 원인과 목적을 알아야 합니다.

회계는 기업의 다양한 활동을 표시한 것이기 때문에 기업이 어떤 활동을 수행하며, 해당 회계처리를 왜 해야 하는지 목적을 이해해야 자연스럽게 용어에 대한 친숙도도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회계학은 매일 자주 보는 것이 가장 최선의 학습 방법입니다.

또한 회계학의 출제범위는 전범위라고 할 수 있어도 문제화가 가능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제한된 시간과 제한된 영역 내에서 문제를 구성하려면 필연적으로 출제 가능 영역이 구분되게 됩니다. 그러니 기존의 기출문제가 다시 반복하여 출제되는 경우가 많고 타시험에서 다뤘던 문제 유형이 그대로 변형 없이 출제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교재에 포함된 문제들을 자주 읽어보고 풀이순서 등을 따라하는 형태로 공부하면서 노출빈도를 높이는 형태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회계학은 많은 주제를 모두 다루려는 욕심보다는 선별된 주제를 자주 보아 회독 수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문제에서 묻고자 하는 요지를 이해하고 이를 제한된 시간 내에 풀이하여야 하므로 교재에 제시된 풀이 순서를 따라서 써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정답까지 도출하는 최선의 순서를 이행하지 않으면 함정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풀이 순서를 여러 번 반복하여 체득하는 작업이 있어야 실제 시험에서도 고득점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강의를 하고, 질문을 받으면서 여러분께 느낀 것은 여러분 모두 무엇을 하더라도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충분히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본인의 능력을 믿으시고 꼭 원하시는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합격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공기업취준멘토 입니다. :)

위에서 신은미 선생님이 이야기 드린 것과 같이, 비전공자분에게 회계학은 학습하기에 난도가 있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회계학이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회계원리부터 시작해 회계학의 기초부터 찬찬히 학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회계원리 온라인 스터디를 통해 학습을 시작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 회계원리 스터디 모집 페이지로 바로 가기

또는 온라인 스터디 보다는 바로 회계학 강의를 수강하길 원하시는 경우, 현재 위포트 페이지에 회계원리, 원가관리회계가 개설되어 있으니 학습 시 참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재무회계의 경우 곧 강의가 개설될 예정입니다.

▷ 신은미 선생님의 회계학 강의 바로가기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공기업 학습 전략 - 전공 유형별 회계학 학습방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