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_기출경향 & 학습법 (2021.03.19 UPDATE)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393067

[2020.10.08_2020 상반기 UPDATE]

[2020.10.23_2020 하반기 UPDATE]

[2021.03.22_2020 상·하반기 UPDATE]

안녕하세요.

2021년도 벌써 3월 말에 다다랐습니다. 상반기 공채를 준비하며 많은 공기업의 공지가 올라오고 필기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매년 최대 인원을 채용하는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의 필기시험이 한 달 뒤인 4월 10일(토)로 예정되어 있어 시험에 앞서 2020년의 출제 경향을 파악해보고 2021 대비 학습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2020 출제 키워드도 살펴보실 수 있게 정리를 하였습니다.

※ 본 글은 일반공채 사무직 위주로 작성된 점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1. 2021년 상반기 필기시험 일정 및 출제 범위

1) 필기시험일 : 2021년 4월 10일(토)

2) 모집분야 : 사무영업(일반 & 수송)

3) 필기시험 출제 범위

(1) 직업기초능력평가(25문항) :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2) 직무수행능력평가(25문항) : 경영학(경영학원론,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 재무관리, 회계학 미포함

2. 2020년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필기시험 총평

천하 NCS 대회라고까지 불렸던 코레일은 그 명성을 이어가듯 체감 난이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서류전형은 적부전형, 필기전형은 고득점자 2배수 선발인원으로 커트라인이 높은 편이었습니다. 커뮤니티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필기 점수 컷은 77~79점, 2020년 하반기는 81~82점 수준으로 안정적 합격을 위해선 최소 82점, 평균 85점을 목표로 학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직업기초능력(NCS)과 직무수행능력(전공) 중 자신있는 것 부터, 직업기초능력(NCS)도 빨리 풀 수 있는 영역부터 공략하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할 것입니다.

1) 2020 경영학 전공시험 총평

코레일은 2020 상반기부터 전공을 도입했기 때문에 전공 관련 정보가 부족했고, 경영학을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입니다. 2020 상/하반기 총평을 아래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어 학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전공 도입 첫 해의 전체적인 시험의 키워드를 꼽는다면 "지엽적" 출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제범위에서 회계학과 재무관리가 제외되면서 문제가 출제된 파트가 넓어졌고, 출제된 문항의 단어들 또한 경영학원론서에 나올 법한 익숙지 않은 형태로 출제됐습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문제 내 2~3개의 보기를 헷갈리게 출제한다든지, 선지 내 용어를 바꾸는 등 함정을 넣으면서 체감 난이도가 상승했던 것으로 파악합니다.

문항 형태는 "A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등의 용어의 개념과 의미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는 문항이 다수 출제되어 정답을 고르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을 겁니다.

그러나, 지문과 선지의 길이가 길지 않고 단순한 형태로 출제가 되어 경영학 용어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를 한다면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이 출제됐습니다.

2020 하반기 문제의 출제 비중을 살펴보면 경영학원론(7문제) > 인사관리(5문제) > 생산관리(6문제) = 마케팅 관리(6문제) > 조직 행위론(1문제)로 고른 출제 범위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영학 원론 파트에서 가장 많은 출제가 이뤄졌으며, 그 뒤로 생산관리와 마케팅 관리가 동일한 수로 출제되었습니다. 인사관리 역시 5문제 출제되어, 각 파트가 고르게 출제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따라서, 어느 한 파트만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닌, 일반 경영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고르게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2) 2020 NCS 총평

2020 코레일 NCS 직업기초능력은 모듈형이 아닌 PSAT형으로 출제됐습니다.

의사소통능력은 긴 지문, 낮은 가독성, 지문 내용과 사례 짝짓기, 내용과 부합하는 선지를 고르는 형태 등의 문제가 출제되어 많은 수험생을 곤욕스럽게 했습니다.

수리능력은 하반기에 거·속·시 문항이 출제되지 않았을 뿐, 응용수리의 비중이 높게 출제되어 응용수리에 약한 분들은 문제를 푸는데 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었습니다. 자료해석은 응용수리보다 비교적 쉬운 편이었으나, 그래프 관련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문제해결능력은 NCS 직업기초능력 3개 영역 중 가장 체감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명제와 논리 문제가 그나마 체감상 어렵지 않았다는 평이 있으나, 대부분의 문제가 긴 지문과 더불어 제시된 정보의 양이 상당하여 풀이 시간을 잡아먹는 주요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3. 2021년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상반기 필기시험 대비 방법

1) 2021 상반기 경영학 전공시험 대비 방법

앞선 총평에서 코레일 시험의 가장 큰 특징은 "지엽적" 출제라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회계학과 재무관리가 출제되지 않는 대신 문제가 출제된 파트가 넓어졌고, 이러한 코레일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선 ① 경영학 이론에 등장하는 용어에 대해 정확히 숙지해야 하고 ② 문제 풀이를 통해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해 함정에 걸리지 않게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객관식이라고 대충 암기할 것이 아니라,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암기해야 지엽적인 출제범위를 커버할 수 있음으로 학습 시 용어의 개념을 허투루 넘기지 않고 꼼꼼히 학습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출제범위에서 눈에 띄는 것은 조직 행위론입니다. 경영학 원론에 포함된 조직행위론은 출제 범위로 별도 안내되지 않았으나, 김윤상 선생님의 강의/교재에서는 따로 조직행위론을 다루고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조직행위론에 대해 더욱 자세하고 친절한 학습이 가능합니다.

코레일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경영학 1개 과목만을 시험보는 단일전공 유형의 시험입니다. 특히 회계학과 재무관리도 시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경영학원론,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부분의 세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최근 공기업 입사에 매해 더 많은 인원이 도전 중이고,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각 기업에서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문항의 수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단일전공의 경영학 기준으로는 일반적으로 4년대 졸업생 수준의 난이도가 출제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금융공기업, A매치 공기업의 경우에는 그 이상으로 출제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CPA 수준으로 학습을 해야 고득점을 위한 대비가 가능합니다.

※ 김윤상 선생님의 단일전공 공기업 경영학 기본이론 바로가기

김윤상 선생님의 단일전공 공기업 객관식 경영학 바로가기

※ 공기업 전공 유형 (1. 단일전공) & 경영학 단일전공 공부법 바로가기

2) 2021 상반기 NCS(직업기초능력)시험 대비 방법 (Feat. 윤진원 선생님)

천하 NCS 대회라고 불리는 코레일 NCS 시험.

긴 지문과 낮은 가독성, 그리고 해결하기 어려워 보이는 문항들까지 문제를 풀어내기에 어려운 난제들이 많아 시험지를 보고 당황부터 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나 뿐만 아니라 시험을 보는 대부분의 응시자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의사소통능력의 지문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읽기 학습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단순하게 지문을 읽기보다는 먼저 글의 방향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정보의 정리가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올바른 방법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그리고 수리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는 문제를 정확하게 푸는 능력입니다. 시간 내 풀기 어렵다고 하는 문항은 빠르게 판단해 넘어간 후, 풀 수 있는 문항 먼저 공략하고 돌아와 푸는 적절한 스킬이 필요합니다.

NCS의 경우, 가장 중요한 사항은 풀이 시간 관리입니다. 시간을 아껴 더 많은 문제를 정확하게 풀 수 있는 스킬을 학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위포트 NCS 선생님들의 풀이팁을 학습해 정확하고 빠르게 많은 문제를 푸는 방법을 익히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최신] 2021 상반기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신헌, 황현빈, 이원준, 하주응) 강의 바로가기

※ [최신] 2021 상반기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윤진원, 황현빈, 강윤진, 이지은) 강의 바로가기

3) 2021 상반기 샘플 문항 출제 경향 분석

(1) 출제 대행사 변경

2021년 코레일의 출제대행사가 변경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주)한국사회능력개발원(한사능)에서 출제를 담당하였지만 2021년에는 (주)휴노에서 출제하는 것으로 대행사가 변경되어 출제 유형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0년의 출제유형에 맞추어 학습을 진행하되 새로운 출제 유형에 대해서도 준비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주)휴노는 대표적인 PSAT형 문항을 출제하는 NCS 직업기초능력 대행사로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문제 출제로 유명하며 이에 맞춰 실전 모의고사를 진행해 문제 유형에 적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 2021 상반기 코레일 NCS필기+경영학 합격단기완성 (윤진원,이지은,강윤진,김윤상)

(2) 샘플 문항 풀이를 통한 문항 분석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코레일의 샘플 문항을 풀어보고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서류 전형, 적격자에 한해 샘플 문항를 공개하였으니, 반드시 풀어보길 바랍니다.

첨부파일2021년 상반기 한국철도공사_샘플문항.pdf파일 다운로드

문항은 첨부파일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코레일에서 정답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

샘플 문항 중 수리능력 문항을 통해 문제 출제 경향을 알아보겠습니다. 수리능력 두 문항 모두 PSAT의 자료해석영역의 출제 문항과 매우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문제 모두 NCS 분류기준으로 '도표분석능력'과 관련된 영역으로 한정되어 출제를 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만약 이러한 문항의 출제 비중이 높다진다면, PSAT 자료해석 문항에 대한 집중적인 학습이 유효할 것입니다.

① 수리능력 1번 문항 분석

1번은 단순 계산 문항이 아닌 PSAT형 사고를 요구하는 문항입니다. 틀린 문항 수와 감점을 고려해 정합성을 확인해야 하는 유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2014년 5급 공채 자료해석 기준, 문제해결형 - 상황판단형에 해당하며, 7급 PSAT 도서에서 해당 유형의 문제를 활용하여 학습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 1 - 2014년 5급 공채, 자료해석 A책형 26번>

② 수리능력 2번 문항 분석​

2번도 전형적인 PSAT 자료해석의 그래프(막대+꺾은 선 그래프)가 활용된 문제입니다. 해당 유형은 자료해석 기준, 기초연산형 - 비율추론형에 대항합니다. A, B, C 선택지 모두 배율관계에 대한 어림산을 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배율관계에 대한 계산이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된다는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 특징이며, C 선택지의 경우, 분자와 분모 증가율의 변화에 따라 비중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묻고 있는 PSAT 자료해석의 최신 트렌트를 반영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2015년 5급 공채 자료해석 가책형 12번 문항과 매우 유사하며, 해당 유형의 문제를 활용하시면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 2 - 2019년 5급 공채, 자료해석 가책형 12번>

4. 2020년 상·하반기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출제 키워드

마지막으로 2020년 상·하반기 코레일 전공시험에 출제된 경영학의 키워드를 공유해 드립니다.

키워드를 살펴보는 것은 단순히 출제범위를 예측하는 것뿐만 아니라 머릿속으로 다양한 출제유형을 상상해보고 이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기르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2020 하반기 한국철도공사 출제 KEYWORD

경영자의 지도원리 - 수익성

포드시스템

공기업 특징

기업결합 유형 - 카르텔

계층에 따른 경영자 구분 - 최고 / 중간 / 하위 경영층

MBO

기업혁신방안

최고경영자의 인사관리 역할 특징

직무분석방법 - 직무관리

현대적 인사고과의 기본원칙

경력 개발

조직설계의 개념모형 - 유기적 조직

최저생계비

공정 능력 측정 기준

생산 주기 시간

총괄생산계획 (MRP)

PERT/CPM 비교

고정주문기간모형

QC품질관리

SWOT 분석

구매행동유형 - 고관여/저관여

기술 조사 - 패널조사

마케팅 믹스 - 제품

침투가격전략

광고매체 - 잡지 기능

※ 2020 상반기 경영학 기출 키워드

■ 일반 직무(오전)

테일러 - 이동조립식

신제품 개발 과정 - 제품 생산

간트차트

기업재구조 - 리엔지니어링

탐색조사 - 패널 조사

MRP - 자재소요계획

직무 분석 - 평정척도법

대기행렬모형(이론) - 목표(목적)

시장세분화 - 경쟁자 마케팅 전략

인사관리 내적 환경

기업집중

생산시스템

인사제도 - 베이스업

리스트럭쳐링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 지각

전략적 마케팅 - 스키밍전략

경영학 흐름 - 페이욜이 영향을 받아서 만들었다.

시계열 분석

노동조합 - 15일, 30일

MBO

통제 - 예산 통제는 성과지향적

타당도 - 기준 관련 타당성

유기적 조직 - 유기적 조직은 직무 구분이 명확하다

포트폴리오 전략

잡지 - 짧은 시간 내에 볼 수 있다.

■ 수송 직무(오후)

단체교섭문제

OSI 7계층

황금만능주의

행동주의

하트

페욜

트랜잭션

통제활동

통계적방법

경영자의 역할

에자일

키토크

콘체른

커널,채권

충정도통계

요인이론

주식손해금액

노조기능 3가지

고객도달률

노동조합

장식용 부품재료

잊힐 권리

임원면접

인사행정

이직재직 영향인원

링커리어는 공기업을 준비하시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_기출경향 & 학습법 (2021.03.19 UPDATE)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