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공기업 학습 전략 - 공기업 유형별 재무관리 학습방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395896

안녕하세요. 공기업 취준 멘토입니다.

오늘은 공기업 사무직 전공 중에서도 가장 진입 장벽이 높은 재무관리에 대한 학습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하는데요.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먼저 재무관리의 사전적 정의부터 알아볼까요?

재무관리(財務管理, financial management)란? 기업의 생산, 인사, 회계, 마케팅과 함께 수평적인 관리 기능을 수행하는 주요 분야 중 하나로, 특정 조직이 필요한 자금의 조달과 그 사용과 관련된 일련의 관리행위를 다루는 학문... (중략)

정의를 말했을 뿐인데 이미.. 저세상 언어 같지요? 정의만 들어도 콘크리트 장벽 수준인데, 취준 점수를 위한 수험 학문으로 접하게 되니 더욱 난감하셨을 겁니다. 이러한 여러분의 애로사항을 확인하고! 공기업 취준멘토가 발 빠르게 준비해보았습니다.

생소한 개념, 난해한(?) 공식, 그리고 방대한 학습량에 치여 재무관리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셨던 분들은 모여주세요. 그리고 아래 정보에 집중! 하셔서 성공적인 재무관리 학습 전략을 세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재무관리 출제 형태 & 공기업 유형별 난이도

경영학 ⊃ 재무관리

재무관리는 다른 전공 과목들, 경영학이나 경제학과는 다르게 대부분 단독 과목으로 출제되지 않고 경영학에 포함되어 출제됩니다. 따라서 재무관리를 품고있는 경영학을 먼저 학습 하신 후, 재무관리의 본격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계학 선행 학습 시 재무관리에 대한 빠른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회계학 역시 먼저 챙기셔야 한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완벽한 경영학 & 회계학 학습을 위한 꿀팁은 아래 칼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전공유형별 경영학 학습 방법을 알고 싶다면?

▶ 경영학 단일전공 공부법 바로가기

▶ 경영학 통합전공 공부법 바로가기

▶ 경영학 상경통합전공 공부법 바로가기

▶ 경영학 학습전략 바로가기​

전공유형별 회계학 학습 방법을 알고 싶다면?

▶ 공기업 학습 전략 - 전공 유형별 회계학 학습방법 바로가기​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볼까요?

공기업마다 경영학 안에서 출제되는 재무관리의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그 비중을 확인하고 학습 전략을 세우시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A매치와 B매치 금융 공기업, 일반 공기업을 기준으로 재무관리의 출제경향을 구분하여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속닥속닥) 비공식적으로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금융 공기업을 A매치와 B매치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A매치 금융 공기업: 매년 10월 셋째 주에 필기 시험을 치루는 금융 공기업과 국책은행을 뜻함

- B매치 금융 공기업: A매치 금융 공기업으로 분류되지 않은 그외 금융 공기업을 말함

일반 공기업의 경우에는 대부분 재무관리의 출제 비중이 그리 크지 않지만, 일반 공기업 중에서도 고난도라고 분류되는 기업이나 A/B매치 금융 공기업에서는 재무관리의 출제 비중을 높여 재무관리를 변별 도구로 활용 중입니다. 당연히 재무관리 출제 비중이 높아지면 난이도도 상승하겠죠?

아래의 A/B 매치 금융 공기업 & 일반 공기업 리스트를 확인하셔서 지원하려는 기업의 재무관리 난이도를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A/B 매치 금융 공기업 & 일반공기업 리스트

금융 공기업, A매치, B매치라는 표현에서 이미 느껴지시겠지만, 출제 비중에 따른 공기업별 난이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매치 금융공기업 > 고난도 B매치 금융공기업 > B매치 금융공기업​ > 고난도 일반공기업 > 일반공기업

A매치 금융 공기업에서 재무관리 출제 비중이 가장 높으니, 수험생 여러분들이 느끼는 체감 난이도도 당연히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지요.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지원하는 공기업 유형별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재무관리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일반 공기업 - 재무관리 학습 방법

비교적 재무관리의 출제 비중이 적은 일반 공기업은 재무관리 학습범위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 반드시 필요한 / 몰라서는 안 되는" 핵심 개념 위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핵심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해야 하므로 대부분 '말문제' 형태로 출제하지요.

'말문제'라고 해서 단순히 '용어에 대한 개념 확인' 식으로 출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호락호락하지 않아요, 방심은 금물! 문제와 보기를 지저분하게(?) 출제해 많은 수험생들을 대혼란에 빠트린답니다.

이미 경영학은 보수적으로 어렵게, CPA 수준으로 학습해온 고득점자들이 많기 때문에 재무관리로 변별력을 주고 오답자를 색출(?)하려는 의도지요.

따라서, 일반 공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재무관리를 학습하신다면, 실제 필기시험에서 핵심 개념들을 정확하게 떠올려서 빠르게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학습해야 합니다.

핵심 개념 이해 & 탄탄한 암기로 말문제 풀이 능력 UP

이론 학습을 꼼꼼하게 진행하고 적합한 문제풀이를 통해 학습한 개념이 어떻게 문제화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 공기업 수준에서는 어려운 계산 문제들이 출제되지는 않기 때문에, 나의 지원 공기업 수준에 적합한 개념과 문제풀이만 선별적으로 학습해야 불필요한 학습시간을 줄이고, 세이브한 시간에 다른 전공과목들도 병행할 수 있죠.

다음의 순서로 학습을 진행하시면 필요한 개념만,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First - 생소한 용어 및 개념 이해

Second - 반복 암기 / 회독&복습

Third - (말문제 대비) 문제풀이

▶ 반드시 풀어야 하는 핵심만 선별! '노베이스'도 쉽게 배우는 이영우 공기업 재무관리 기본 강의

▶ 이영우 선생님의 기본 이론 강의 바로가기

▶ 이영우 선생님의 기본 문제풀이 강의 바로가기

▶ 이영우 선생님의 기본 이론 + 문제풀이 패키지 강의 바로가기

■ 고난도 출제 공기업 & A/B매치 금융 공기업 - 학습 방법

다음으로 소위 신의 직장이라고도 불리는 A/B매치 금융 공기업이나 고난도 출제 공기업의 경우에는 재무관리의 학습 방법을 살짝 달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관리 출제 비중이 높아지면서 어려운 계산문제가 등장하기 때문에, 이를 대비할 수 있어야 하죠.

대체로 고난도 출제 공기업은 계산문제의 출제 비중이 적지만, A/B 매치 금융 공기업은 복잡한 계산문제들이 출제되면서 그 비중도 높습니다. 손으로 풀이가 가능한 계산문제 수준을 넘어, 계산기 없이는 풀이할 수 없는 정말 '복잡한' 계산문제들이 출제되기도 하죠.

고난도 출제 공기업이나 B매치 금융 공기업을 기준으로 살펴볼까요? 두 공기업에서도 말문제의 출제 비중은 여전히 크지만 계산 문제가 일부 출제됩니다. 출제 포인트는 "네가 아는 개념에 문제에서 제시된 숫자를 적용할 수 있어?" 인데요. 다음과 같은 식으로 문제가 출제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벌써 어렵죠?

※ 재무관리 계산 문제 (예시)

복잡한 식을 세우는 것까지는 아니더라도 예시로 주어진 문제처럼 주어진 개념을 통해 답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념에 대한 이해는 물론,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것이지요. 이론을 확실하게 이해했다는 전제 하에서만 말문제도, 계산문제에 대한 적용도 가능합니다.

최상위 포식자라 할 수 있는 A매치 금융 공기업의 경우는 말문제와 계산문제가 모두 고르게 (어렵게) 출제됩니다. 직무 특성상 재무관리의 지식 함양이 필수적인 만큼 재무관리의 중요도가 높아지기 때문이지요.

고난도 출제 공기업과 A/B매치 금융 공기업의 경우는 앞서 살펴본 일반 공기업 재무관리 학습 전략을 심화/확장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생소한 용어 및 개념 이해

2 반복 암기 / 회독&복습

3 말문제 대비 문제풀이

4 실전 적용 문제풀이 & 시간 안배 훈련

실전에서 계산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려면, 다양한 상황과 조건이 제시된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적용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또한 늘어난 계산문제의 비중은 난이도만 상승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정해진 시험시간 안에 바로 답을 찾을 수 없는 계산문제들을 정확하게 풀어야 하는 심리적 압박도 함께 상승합니다.

난이도 상/중/하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를 풀어보면서 정해진 시간 내 문제를 풀 수 있는 실전 감각을 향상해야만 A매치 금융 공기업을 대비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라요.

지금까지 공기업 재무관리의 출제 형태와 공기업별 재무관리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핵심 포인트는 공기업별 재무관리의 출제 비중이 다르고, 그 출제 비중은 난이도 상승으로 연결되므로 각각 가장 적합한 학습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인데요. 가장 먼저 지원할 공기업을 결정하고, 지원할 기업이 어떤 공기업으로 분류되는지를 확인해보아야 한다는 점!까지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사전적 정의만으로도 담 쌓고 싶었던(?) 재무관리에 대한 여러분의 거부감이 이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해소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감사합니다.

링커리어는 여러분의 공기업 합격을 항상 응원합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공기업 학습 전략 - 공기업 유형별 재무관리 학습방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