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2021년 상반기 대비-국민건강보험공단] NCS/법률 기출경향 & 학습방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404786

안녕하세요. 취준멘토입니다.

4월은 여러 공기업에서 채용공고를 발표하고 필기시험을 치르는 곳이 많아, 필기 학습과 자소서 준비도 병행해야 하는 매우 바쁜 달입니다. 대표적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의 경우, 4월 15일까지 서류접수를 진행하고, 5월 중순인 5월 15일 필기시험을 보죠. 국민건강보험공단뿐만 아니라 4월에 채용공고와 필기시험 일정을 발표할 몇몇 기업들을 예의주시해야 하기에 더 정신이 없을텐데요.

오늘은 많은 수험생 여러분들이 관심갖고 있는 대표적인 준정부기관형 공기업,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주요 채용정보2020년 상/하반기 필기시험 출제경향을 확인하고, 5월 15일에 치러질 건보의 2021년 상반기 필기시험 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2021 상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주요 채용정보

1) 채용인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21년 상반기, 2020년 상반기와 비교해 전체 채용인원으로는 동일한 수준(21상 390명 vs 20상 393명)으로 채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직급으로 따졌을 때 공인어학수준(TOEIC 700)을 보유하고 있다면 별도 자격증 없이 지원할 수 있는 행정직의 채용 비중이 일부 증가(21상 226명 vs 20상 195명)대신,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 등 2급 이상의 자격증이 필요한 요양직의 채용인원이 다소 줄었군요.

2) 전형일정

(1) 지원서 접수 : 2021.04.01(목) ~ 04.15(목) 17:00

§ 서류 합격 발표 : 2021.05.07(금)

(2) 필기시험 : 2021.05.15(토)

(3) 면접심사 : 2021.05.31(월) ~ 2021.06.11(금)

(4) 최종합격자 발표 : 2021.07.01(목)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더 상세한 일정을 확인해보세요.

3) 필기시험 정보

2019년까지 NCS 100%로 진행됐던 건보의 필기시험도 2020년 상반기에 들어 직무시험, 법률시험을 도입, 무려 NCS 50 : 법률 50의 비중으로 직무적합성 평가에 그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1) 1교시-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이후 NCS) / 60분

의사소통, 수리, 문제해결, 3개 영역별 20문제씩, 총 60문제를 출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한 차례 대행사를 변경하며 출제유형이 크게 달라지는 듯 했지만, 2020년 인크루트를 대행사로 지정하며 꾸준히 PSAT형 문항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에도 인크루트를 대행사로 진행되면서 작년의 출제경향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니 2020년의 출제경향을 꼭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건보는 항상 공단의 최신 시행 사업과 관련 이슈, 보도자료, 건강보험료에 관한 자료를 출제하므로 필기시험을 준비하며 건보 홈페이지와 관련 기사들을 다양하게 검색해보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2교시 - 직렬별 법령 시험 / 20분

채용 직렬에 따라 관련 법령인 "국민건강보험법" 또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을 각각 20문제씩 평가합니다. 시험시간에서 알 수 있듯, NCS는 60분간 60문제, 법령은 20분간 20문제를 풀이해야 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시험시간이 매우 부족한 기업에 해당합니다.

2. 2020년 건보 필기 총평 & 2021년 대비 학습 방법

1)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극강의 난이도를 선보인 건보의 2020년 상반기 NCS는 하반기에 다시 평이한 수준으로 돌아왔다고들 하죠.

| 의사소통능력 |

2020년 상반기, 특히 의사소통능력 20문제은 가독성 떨어지는 길고 긴 지문과 키워드, 수많은 각주, 2~3개 세트형 문제들이 출제되는 등 체감 난이도를 높이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혼재해 수험생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반기에는 난이도 조절에 실패했다는 수험생들의 평을 의식했는지, 다소 평이했다는 후기가 지배적입니다. 그러나 바로 이 예측하기 어려운 난이도가 건보 필기시험을 철저하게 대비해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공통적으로 건보의 의사소통능력 지문들은 길이가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지문을 빠르게 분석하고 답을 찾아내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출제됐던 보도자료 형태의 지문과 건강보험료 관련 지문들은 다양하게 익히고, 반드시 내것으로 만들어놓아야 합니다.

| 수리능력 |

건보의 수리능력 20문제에는 응용수리 유형이 출제되지는 않지만, 의사소통능력과 마찬가지로 분량으로 압박을 주는 자료해석형 문제들이 종종 출제되는데요. 다행스럽게도 수리능력의 경우에는 2020년 상/하반기 모두 일반적인 PSAT형 수준으로 출제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표와 그래프가 제시되는 다수의 자료해석형 문항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 여러분께서는 평소 다양한 자료와 소재들을 접해보고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 문제해결능력 |

2020년 건보의 문제해결능력은 긴 지문, 도식 등과 함께 제시되는 복합자료, 계산문제를 포함한 2문제 이상의 세트형 문항 등이 출제되기 때문에,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를 높이기로 유명합니다. 이런 유형은 당연히 시간 부족으로 연결되죠. 따라서 2020년 건보의 NCS는 빠른 독해와 문항의 키워드를 찾아내는 능력이 필기 합격의 당락을 결정지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NCS 직업기초능력 PSAT형 학습 가이드 바로가기

§ 신헌의 PSAT for NCS 수리/자료해석 종합완성 (이론+문제풀이+실전편) 바로가기

§ 하주응의 PSAT for NCS 추리/상황판단 핵심완성 (문제해결, 자원관리 대비) - 이론학습+실전문제편 바로가기

§ 이원준의 PSAT for NCS 언어/의사소통능력 종합핵심완성 (이론학습+실전문제편) 바로가기

2) 직무시험(법률) - 국민건강보험법/노인장기요양보험법

2020년 상반기 법률 문항은 직무시험 도입을 알리는 첫 시험이었기 때문인지 일부 함정 선지를 포함한 2~3문제를 제외하고는 무난한 출제경향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생소한 법률을 접한 수험생에게는 이마저도 마냥 쉽지만은 않았죠. 국민건강보험법의 경우는 역시나 보험급여에 관련된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으며,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의 경우에는 조문의 주체와 의무사항 등을 학습했다면 무리 없이 풀 수 있는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2020년 하반기, 이러한 평이한 수준의 출제경향은 급반전합니다. 하반기 난이도를 조절한 NCS에 비해, 법률 문제는 두 번째 평가를 맞이하며 극상의 난이도로 출제되었습니다. 조문의 일부 단어만 바꿔 출제하거나, 파악하기 어려운 지엽적인 내용까지 선지로 제시하는 등 상반기 정도의 난이도를 예상하고 학습해온 수험생들을 매우 당황하게 만들었다는 후문입니다.

국민건강보험법의 경우, 가입자격과 상실 등 주요 주제들 외에 자산 증식과 같은 지엽적 내용들도 다뤄졌고, 법학 비전공자 수험생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해야 한다.", "~할 수 잇다.", "~내(기간)", "~가(주체)" 등을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옳은 선지를 선별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ㄱ~ㅂ까지 나열된 조항 중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는 선다형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어 체감 난이도를 높였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의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았고, 이는 상반기와 비교해 법률시험으로 필기전형의 변별력을 가르기 위함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법률 조문의 키워드를 암기하는 수준에서 풀이가 가능했던 2020년 상반기를 지나, 2020년 하반기에는 법률 전문을 꼼꼼하게 학습하고, 출제될 만한 포인트를 정확하게 알아야만 득점할 수 있는 수준으로 어려워졌습니다.

따라서 2021년 상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법률시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국민건강보험법,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을 읽고 암기만 해서는 부족합니다. 법률 전문에서 출제될만한 주요 키워드를 선별하여 학습하고, 출제경향에 적합한 다양한 문제들을 풀이하면서 틀린 내용을 골라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 어려운 법령도 쉽게 이해하는 건보 채용 대비 법령 해설 강의 바로가기

§ [2021 건보 채용대비] 장진의 국민건강보험법 - 법령 해설 강의

§ [2021 건보 채용대비] 장진의 노인장기요양보험법 - 법령 해설 강의

▶ 실전 풀이시간을 단축하는 건보 채용 대비 NCS 합격단기완성 강의 바로가기

§ 2021 상반기 신헌, 하주응, 강윤진, 장진의 국민건강보험공단 NCS 필기 합격단기완성 (요양직) 바로가기

§ 2021 상반기 신헌, 하주응, 강윤진, 장진의 국민건강보험공단 NCS 필기 합격단기완성 (행정, 건강, 전산직) 바로가기

3. 2020년 하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출제 키워드

마지막으로 2020년 하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시험에 출제된 법령 키워드를 공유해 드립니다.

※ 필기시험 응시후기를 통해 수집한 키워드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학습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최근 필기시험의 기출 키워드를 살펴보는 것은 단순히 출제범위를 예측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 중 다양한 출제유형을 예상해보고 이에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법 출제 키워드

-. [자료] 장기요양 평가 결과

-. [발문] 요양급여에 해당하지 않는 항목

-. [자료] 소송제기 문제

-. [자료] 요양기관 업무정지

-. [발문] 건보 일반적 사항 틀린 것

-. [자료] 이의신청 및 심판 청구

-. [자료] 공단 임원 조건

-. [자료] 구상권, 자격 상실 시기 조건 고르기

-. [자료] 사용자의 정의

-. [자료] 급여의 정지 / 제한 문제

-. [자료] 국민건강보험법 의의

-. [자료] 피부양자가 되는 조건

-. [자료] 제57조 (행정소송)

-. [자료] 법인 양수인의 2차 납부 의무

-. [자료] 취득시기

-. [자료] 보험법 소멸시효

-. [발문] 공단의 자산 늘리는 법

-. [발문] 결손처분으로 맞는 것은

-. [발문] 보고감사와 보고로 틀린 것은

-. [발문] 재정운영위원회 관련 틀린것은

-. [발문] 분할납부로 틀린 것은

-. [발문] 근로자에 해당하는 사람은

-. [발문] 해임사유로 틀린 것은

-. [발문] 공단의 업무 아닌것은?

-. [발문] 근로자에 해당하는 사람은?

-. [발문] 임의 계속 가입자(기간 관련)

2)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출제 키워드

-. [자료] 장기요양급여 비용 심사 기관

-. [자료] 제5조 직장가입자 적용 대상, 직계존속 직계비속

-. [발문] 법률 중 숫자 있는 항목 묶어서 옳고 그른지 고르기

-. [자료] 요양법 공표 문제

-. [발문] 요양요원급여를 비율로정한다 보건복지부장관

-. [자료] 기초생계유지비 요양법 시도지사 수급권자 부담내용

-. [발문] 요양급여로 맞는 것은

-. [발문] 요양급여 지급관련 문제(틀린 것)

-. [선지] 교도소 수감자 요양급여 등

-. [발문] 요양급여비용 내용 틀린것은?

-. [자료] 요양급여 대상

-. [선지] 심평원에 확인, 공단 및 요양기관 등

-. [발문] 요양급여 관련 틀린 것은?

-. [선지] 요양급여비용 체결 계약, 요양급여비계약 명세 등

-. [발문] 서류 보관 기간으로 맞는 것은

-. [자료] 자격변동 페업한 날의 다음날

-. [자료] 공단 홈페이지 장기요양기관 관련 게시 내용

-. [자료] 장기요양 가입자격

-. [자료] 장기요양 인정조건

-. [자료] 과태료 걸리는 조건

-. [자료] 장기요양 지정 취소 조건

-. [자료] 장기요양 급여 종류

-. [자료] 위임장 대리인 관련 문제

★추가 정보★ 건보 서류 통과율을 높이는 방법

건보 필기시험을 응시하기 위해서는 7배수의 높은 서류 선발배수를 통과해야 합니다. 경력, 자격증, 자기소개서 등 다양한 사항에 대해 평가가 진행되며, [교육사항(학교교육, 직업교육)]도 서류평가 항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육사항은 "학교교육" 5개와 "직업교육" 5개를 별도로 기입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관련 직무 전공자도 "직업교육"을 수강하는 것이 서류합격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서류통과율을 높이는 직업교육 수강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건보 서류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21년 상반기] 건보 서류평가항목, 건보인정 직업교육 선택팁, 수강방법 꿀TIP (1) 수강방법편

§ [2021년 상반기] 건보 서류평가항목, 건보인정 직업교육 선택팁, 수강방법 꿀TIP (2) 입력방법편

링커리어는 공기업을 준비하시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감사합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2021년 상반기 대비-국민건강보험공단] NCS/법률 기출경향 & 학습방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