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한국수자원공사 채용_기출경향&학습법-NCS, 행정직, 기계 전공 (21.04.16 ver)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409503

안녕하세요.

코레일을 비롯해 많은 공기업의 필기시험이 진행된 숨 가쁜 4월입니다. 얼마 전 진행한 코레일은 사무직 경영학이 너무 어렵게 출제되어 많은 수험생들의 원성을 샀지요. 코레일 출제 경향과 키워드 등에 대해서는 곧 조만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4월 3일에 진행된 한국수자원공사의 행정직과 기계직의 필기시험 출제경향을 살펴보고,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글은 일반공채 행정직과 기계직렬 위주로 작성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1년 상반기 한국수자원공사 필기시험 총평

한국수자원공사(이하 수자원공사)는 일정 수준의 어학성적(TOEIC 700점 이상)만 갖추면 필시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서류전형 적부 공기업이기 때문에 많은 수험생 여러분이 시험에 응시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자원공사는 2019년에 상/하반기 각각 1회, 2020년에는 상반기에만 채용을 진행했으나, 2021 공공기관 채용정보 박람회 자료에 따르면 2021년에는 상반기와 더불어 하반기에도 채용을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어, 2021년 하반기 수자원공사 채용을 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2021년 상반기 출제경향을 파악하여 준비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채용에는 역시 행정직과 토목직의 채용 비중을 가장 크게 가져가며 기계, 전기, 전자통신, 환경 등의 총 10개 직렬에 대해 선발하였습니다.

1. 시험 정보

1) 필기시험일 : 2021년 4월 3일(토)

2) 모집 분야

3) 시험 시간

(1) 10:10 ~ 10:35 - 주의사항 안내 및 1교시 문답지 배부

(2) 10:35 ~ 11:15 -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40분)

(3) 11:15 ~ 11:25 - 1교시 문제지 회수 및 2교시 문제지 배부(10분)

(4) 11:25 ~ 11:55 - 직무능력평가(30분)

4) 필기시험 출제 범위

(1) 직업기초능력평가(40문항): 의사소통, 문제해결, 수리, 자원관리

(2) 직무수행능력평가(30문항)

① 행정직 : 경영, 경제, 행정, 법학 4개 과목 중 택 1(선택과목에서 90% 출제)

-. 경영: 재무관리, 회계, 경영전략, 인사 · 조직

-. 경제: 미시경제, 거시경제

-. 행정: 정책학, 재무행정, 조직행정, 인사행정

-. 법학: 민법, 행정법

※ 선택과목 외 나머지 3개 과목의 주요 출제범위에서 10% 출제

② 기계직 : 기계설계, 유체역학, 열역학, 유체기계 (90% 출제)

※ 기계 외 전기, 전자통신 주요 출제범위에서 10% 출제

※ 찍기 감점 없음 / 수정테이프 사용 불가

2020년과 비교해 2021년에는 수자원공사 필기전형의 평가 구성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NCS와 직무 모두 평가 문항수와 시험시간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모든 직렬에서 직무능력(전공)을 전보다 더 중요하게 평가하겠다는 의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시험시간의 축소는 앞으로 상대적으로 더 많은 풀이시간이 필요한 복합자료 출제 비중은 감소하고, 또는 지엽적인 이론과 개념 위주의 말문제 소재를 출제하여, 필기시험의 변별력을 가져갈 가능성이 있다고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각 직렬별 전공필기와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출제 특징을 알아보고, 적합한 준비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행정직(경영, 경제, 행정, 법학) 출제경향 및 준비 방법

경영학, 경제학, 행정학, 법학 중 선택과목이 90%(27문제), 나머지 3개 과목에서 10%(3문제)의 문제가 출제되므로, 어떤 선택과목을 택하느냐에 따라 당연히 준비 방법이 달라집니다. 수자원공사 이외에도 본인의 주요 과목으로 준비 중인 과목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수자원공사에 지원해야 합니다.

1) 경영학

경영학을 선택한 경우, 경영일반 13문제(±1), 회계 8문제(±1), 재무관리 6문제(±1), 공통과목 3문제를 포함해 총 30문제가 출제됩니다.

|경영일반|

경영일반은 경영전략과 인사 · 조직 파트에서 출제됩니다. 경영학 과목에 회계와 재무관리가 포함되는 만큼 변별력은 회계와 재무에서 확보하고, 경영일반에서는 비교적 평이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는 평입니다. 이론과 문풀을 적절히 학습한 경우에는 무난하게 풀이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고 할 수 있지만, 일부 지엽적 개념을 다룬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회계학|

수자원공사에서는 회계학 문제가 30문제 중 8문제나 출제되었습니다. BEP와 감가상각비 등 평이한 수준의 계산문제와 말문제가 섞여 출제되었다고 하지만, 생산량 비례법 등 기존에 공기업이나 공무원 기출문제에서는 자주 출제되지 않았던 개념들이 출제되었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합니다.

|재무관리|

재무관리는 주요 개념 및 이론을 물어보는 말문제 위주로 출제되었습니다. 계산문제의 출제 비중을 높여 변별력을 높였던 2020년 상반기와는 달리, 2021년 상반기에는 회계학과 더불어 주요 빈출 범위 밖의 개념을 출제함으로써 경영학 과목의 변별력을 높이고자 한 것으로 보입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한국수자원공사는 무엇보다 경영학에서의 득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경영학 전반에서 출제되는 개념 설명형 말문제에 주목하되,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회계, 재무관리에서의 지엽적 개념을 챙겨야 합니다. 경영학의 경우는 채용공고상 명시된 전공 필기시험의 출제범위보다 한 단계 보수적인 학습을 진행하여 계산문제와 지엽적인 개념문제에 대비하며, 나머지 공통과목에 해당하는 경제학과 행정학, 법학의 경우 단기간 효율적으로 기본개념을 습득할 수 있는 압축형 강의를 수강할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 추천 커리큘럼

① 경영일반

§ [단일/상경통합전공] 김윤상의 공기업 경영학 - 기본이론

§ [단일/상경통합전공] 김윤상의 공기업 객관식 경영학

② 회계학

§ [신규] 신은미의 누구나 쉽게 완성하는 공기업 회계원리

§ [신규] 신은미의 누구나 쉽게 완성하는 공기업 재무회계 (중급회계)

③ 재무관리

§ [신규] 이영우의 공기업 재무관리 기본 패키지 (이론+문풀)

④ 단기 압축형 법학/행정학

§ 장진의 한 번에 끝내는 공기업 NCS 법학

§ 김만희의 한번에 끝내는 공기업 NCS 행정학

2) 경제학 & 행정학 & 법학

|경제학|

경제학의 경우 총 30문제 중 27문제는 말문제, 3문제 가량이 계산문제로 출제되었으며, 헷갈리는 개념을 섞어두거나 선택지에 함정이 있는 까다로운 문제보다는 개념 그대로를 묻는 문제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미시, 거시, 국제 경제학 파트를 모두 다루며 경제학 각 영역의 개념을 광범위하게 출제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수자원공사 경제학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통합전공 수준의 경제학 이론을 꼼꼼하게 학습하고, 다양한 문풀로 학습한 이론을 확인하며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 추천 커리큘럼

§ [상경/통합전공] 신경수의 공기업 경제학 - 통합 패키지 (기초+이론+문풀)

|행정학 & 법학|

행정학과 법학의 경우에도 경제학과 마찬가지로 응용문제보다는 개념을 그대로 물어보는 유형으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인강과 교재의 세부적인 내용을 꼼꼼하게 학습하는 것이 어느 시험보다도 중요했을 것입니다.

행정학의 경우, 전반적인 출제 난이도 자체가 높지는 않았지만, 지엽적인 개념을 다룬 선지가 일부 출제되어 문제풀이 위주로 학습하신 분들에게는 다소 까다롭게 다가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법학의 경우, 민법과 행정법에서 비슷한 비중으로 출제되었습니다. 수자원공사의 민법은 문제에서 상황적 사례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해석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으므로 민법의 주요 판례에 대해 학습하여 대비하고, 행정법은 공법관계와 사실행위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 위주로 출제되었으므로 빈출 개념을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기업 행정학은 기존의 광범위한 범위와 난이도를 다루는 공무원 행정학과는 달리, 매우 압축적이고 효율적인 학습 계획이 필요합니다. 주요 개념으로 빈출되어온 핵심이론을 기준으로 학습하고, 빈출 문제로 이론 학습의 영역을 확장하며 살을 붙여나가는 방식으로 대비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 추천 커리큘럼

§ 장진의 한 번에 끝내는 공기업 NCS 법학

§ 김만희의 한번에 끝내는 공기업 NCS 행정학

3. 기계직 출제경향 및 준비 방법​

기계 직렬의 경우도 복잡한 계산 문제보다는 중 난이도 수준의 말문제가 주를 이뤘으며, 2020년 상반기 기계설계/유체역학/열역학/유체기계 파트가 고르게 섞여 출제가됐던 것과 달리, 2021년 상반기에는 기계설계 > 유체역학 > 열역학 > 유체기계의 비중으로 출제되었다고 합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유체기계 문제가 많아, 3역학과 기계설계를 위주로 학습했던 수험생들은 다소 어려웠다는 평입니다. 특히, 기계설계와 유체기계에서는 부품의 용도와 누수 방지 등과 관련한 이론이, 역학에서는 말문제 외에도 간단한 계산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2020년 상반기 계산기 반입을 허용하며 계산문제 출제를 예고했던 수자원공사는 올해 시험부터 계산기 반입을 금지하며 복잡한 계산문제 대신, 수기 풀이가 가능한 단순한 계산문제, 더구나 계산문제의 비중을 줄이는 것으로 이에 대응하였습니다. 많은 수험생 여러분들이 걱정했지만, 계산문제로 인한 풀이시간 증가, 체감 난이도 상승 영향은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2021년 하반기 수자원공사 기계 직렬 대비를 위해서는 기사와 공기업 기출문제를 풀이하며 문제의 유형을 익히는 것 만큼, 해당 개념과 이론을 정리하여 내것으로 만들어가는 학습 습관이 필요할 것입니다.

※ 추천 커리큘럼

§ 베스트셀러 "기계의 진리" 저자 직강! 공기업 기계직 기출+이론 핵심완성

4.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출제경향 및 준비 방법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이하 NCS)는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이 각각 10문항씩 고르게 출제되었습니다. 과거 각 영역이 20문제씩 고르게 출제되었던 것에서 뚝 잘라 10문제씩 출제되었죠. 문항의 형태는 PSAT형에 가까웠으며, 2020년과 마찬가지로 수자원공사 관련 뉴스 기사와 정책 등이 지문으로 출제되어 학습 중 미리 출제소재들을 찾아봤다면 시험장에서 보다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도 출제되었습니다.

의사소통능력의 경우, 지문의 길이가 길어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다소 높았습니다. 그러나 복잡한 지문 구조를 파악해야 할 정도의 독해 능력을 필요로 하지 않았으며, 문제풀이에 필요한 키워드를 찾기에도 그리 어려운 수준이 아니었다는 평입니다.

수리능력의 경우는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된 자료해석 유형에 비해, 기초연산/응용수리 유형이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고 합니다. 어려운 응용수리 유형이 수리능력 첫 5문제로 출제되어 심리적 압박이 컸다는 후기입니다. 다행히 문제해결능력 문제들은 무난한 편이었다고 하지만, 자원관리능력과 더불어 짧아진 시험시간에 대한 압박이 가장 컸을 것으로 보입니다.

NCS에서 풀이시간을 단축하고, 전략적으로 시간을 안배하는 방법은 NCS의 기본기를 습득했다고 학습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NCS 기본서로 익힌 유형들로 자신의 취약파트를 파악하고 반복적이고 다양한 문제풀이로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추천 커리큘럼

★ NCS 직업기초능력 PSAT형 학습 가이드 바로가기

§ 2021 상반기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신헌, 황현빈, 이원준, 하주응)

§ 2021 상반기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윤진원, 황현빈, 강윤진, 이지은)

§ 신헌의 PSAT for NCS 수리/자료해석 종합완성 (이론+문제풀이+실전편) 바로가기

§ 하주응의 PSAT for NCS 추리/상황판단 핵심완성 (문제해결, 자원관리 대비) - 이론학습+실전문제편 바로가기

§ 이원준의 PSAT for NCS 언어/의사소통능력 종합핵심완성 (이론학습+실전문제편) 바로가기

5. 2021년 상반기 예상 커트라인

※ 수집된 내용에 한정된 자료이며, 실제 예상 커트라인과 상이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행정직

① 전국 - 76.5 이상

② 한강 - 76.5 이상

③ 금강 - 77.3 이상

④ 영섬 - 76.3 이상

⑤ 낙동 - 76.8 이상

2) 기계직

① 전국 - 72.5 이상

② 한강 - 79.3 이상

③ 금강 - 80.0 이상

④ 영섬 - 74.8 이상

⑤ 낙동 - 79.8 이상

2021년 상반기 한국수자원공사 전공 출제 키워드

마지막으로 2021년 상반기 한국수자원공사 전공시험에 출제된 전공 키워드를 공유해 드립니다. ※ 수집된 키워드를 정리한 것이며 절대적인 자료가 아니니 학습 시 참고 부탁드립니다.

키워드를 살펴보는 것은 단순히 출제범위를 예측하는 것뿐만 아니라 머릿속으로 다양한 출제유형을 상상해보고 이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기르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1. 행정직 출제 KEYWORD

(1) 경영학

① 경영일반

-. 사행적 다각화

-. 전사차원 다각화

-. B2B B2C G2C G2B

-. 기업결합의 형태(트러스트, 콘째른)

-. m&a

-. 직무평가방법

-. 리더십이론(슈퍼리더십)

-. 가격차별화

-. 지식경영의 특징

-. 역직승진의 정의

-. 요소비교법

-. 소비자 관점에서 e-commerce의 장점

-. 상동적태도(후광효과, 현혹효과)

-. 직무설계(직무확대, 직무충실)

-. 조직문화

-. 능력주의 승진제도의 사회적 배경

-. 기능목록

-. 기능별부문화

② 회계학

-. 손익분기점, 매출액 계산

-. 계획/의사결정(CVP분석)

-. 매출원가에서의 감가상각비 구하는 법

-. 회계상 거래로 볼 수 있는 것

-. 정상원가 계산, 표준원가 계산

-. 부실기업 판단 지표

-. 단기매매증권 취득원가 계산

-. 수익실현 기준(할부판매, 위탁판매)

-. 주식 수수료 -. 원가계산 방식

③ 재무관리

-. ROE

-. q비율

-. 총자산회전율

-. MMF 정의

-. per pbr

-. 이자보상비율

-. 자본비율

-. 신용평점제도

-. 신용평점제도에서 양적비율

-. 재무제표

-. 고정비율, 고정장기적합율

(2) 경제학

-. 메츨러의 역설

-. GDP에 해당하지 않는 것

-. 국제무역론 중 관세부과 후 수출

-. 수입 수량 문제

-. 소비에서의 선호

-. 리카도의 등가성정리 조건

-. 승수구하기

-. 사회적비용

-. 소비자의 효용극대화점

-. 한계기술대체율

-. 투자승수 계산문제

-. 시장실패 원인

-.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 통화량 증가 시 총수요, 총공급, 이자율, 외화수요 변화방향

-. 국내 시장가격이 1인 재화의 수입가격이 0.5일때 0.5의 관세부과 후 수입량변화

-. 학파문제(설명에 해당하는 두개 학파 짝짓기)

-. 보기에 나왔던 키워드들:오쿤의법칙 세이의법칙 파레토효율

(3) 행정학

-. 공공재정환수법

-. 조세지출

-. 조정분담금

-. 자본예산 CBS

-. 매트릭스 조직 특징

-. 예산의 통일성 원칙

-. 계획예산과 영기준예산의 비교

-. 사이버네틱스

2. 기계직 출제 KEYWORD

-. 오일러수를 적용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비점성, 마찰력, 정상류, 비압축성)

-. 부양체에서 안정한 상태(경심이랑 무게중심)

-. 펌프 동력구하기

-. 커플링 종류 개념문제(올덤커플링 등등)

-. 용도가 다른 나사(사각나사)

-. 폴리트로픽 n을 식으로 나타내기

-. 에어챔버 문제

-. 비열비 값이 가장 작은 것

-. 카르노 사이클 과정

-. 위치 에너지=열량

-. 양정 구하기

링커리어는 공기업을 준비하시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한국수자원공사 채용_기출경향&학습법-NCS, 행정직, 기계 전공 (21.04.16 ver)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