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공기업 전공 핵심

2021년 상반기 한국도로공사 채용_행정직(경영학) 기출경향 & 학습방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NUac14/417178

안녕하세요. 취준멘토입니다.

한전, 건보를 비롯한 여러 공기업의 채용 필기시험이 5월을 기점으로 점점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 공기업 필기시험의 출제경향을 돌아보면 "NCS와 전공필기 모두 전반적인 출제 난이도가 차츰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여러분도 느끼셨을 겁니다.

앞서 급상승한 코레일(필기시험 4/10)의 경영학 출제 난이도를 경험한 많은 수험생들은 이후 이어진 한국도로공사(4/24), 한국가스공사&한국관광공사(5/1)가 과연 어떻게 출제될 것인가를 예의주시하고 있었는데요.

한국도로공사를 제외하고 이후 시행된 공기업들의 전반적인 경영학 난이도는 '무난했다, 예상 가능했다'였던 만큼, 코레일과 유사했다는 도공의 출제경향에 특히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높은 초봉, 균형 있는 워라밸로 공기업 평판 2위를 달성한 준시장형 공기업 한국도로공사의 경영학(행정직)의 출제경향을 살펴보고,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에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본 칼럼은 행정직(경영학) 위주로 작성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1년 상반기 한국도로공사 필기시험 총평

1. 시험 정보

1) 필기시험일 : 2021. 4. 24.(토)

2) 모집 분야

3) 경쟁률

한국도로공사(이하 도공)는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는 공기업으로 성별, 연령, 지역 상관없이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필수 서류 조건인 토익 700점 이상(800점 이상 시 만점 처리)이라면 반드시 도전해보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도공은 필기시험 난이도가 높은 기업으로도 유명한데요, 필기시험에서 직업기초능력이 30%, 전공필기가 70%를 차지해 전공필기 성적으로 합격의 성패를 가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서류전형 배수가 50배수이기 때문에 타 공기업과 비교해 필기 경쟁률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이번 2021년 상반기 필기 경쟁률이 최근 2020년 상/하반기를 포함한 3번의 시험 중 가장 낮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즉, 전공 비중이 70%에 달하는 필기시험만 통과하면 작년보다 합격할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_+

■ 필기시험 경쟁률

역시나 행정직(일반-경영)으로 2021년 상반기 가장 많은 인원이 지원했지만, 채용인원 자체가 증가했기 때문에 경쟁률은 다소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2020년 상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행정직)의 최종 경쟁률이 69 : 1인 것과 비교했을 때 도공의 149 : 1이라는 경쟁률은 실로 어마어마하죠.

■ 최종 경쟁률

2021년 하반기 도공의 채용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2021 공공기관 채용정보 박람회 자료에 따르면 하반기에도 채용할 계획을 밝히고 있으니, 경영학을 전략과목으로 대비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2021년 상반기 도공의 필기시험 출제경향을 파악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4) 필기시험 출제 범위

■ 직업기초능력평가

■ 직무수행능력평가

※ 오답 감점 없음 / 수정테이프 사용 불가

※ 직무수행능력평가 또는 직업기초능력평가를 40% 미만으로 득점할 시 과락(불합격) 처리

2. 행정직 출제경향 및 준비 방법​

1) 직무수행능력평가 - 경영학원론, 회계학(중급회계), 경제학원론

도공은 상경통합전공에 해당함에도 불구하고 각 과목의 출제 난이도가 단일전공 수준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 공기업들보다 보수적으로 학습해야 하며, 출제비중이 높은 계산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문제풀이를 통한 실전 연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2021년 상반기 또한 작년과 마찬가지로 체감 난이도가 높았다는 평이 많은데요, 각 과목의 출제경향과 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채용공고에는 경영학의 출제범위로 경영학원론, 회계학(중급회계)을 공지하였지만, 실제로는 대략 경영일반/회계학/재무관리가 각각 10문제씩 출제되었다고 합니다. 공고만 보고 재무관리를 준비하지 못한 수험생들은 꽤 많은 비중의 문제를 풀기 어려웠을 텐데요. 채용공고상 '미포함'이라고 명시되지 않는 이상, 회계학과 재무관리에 대한 이전 출제경향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경영일반|

경영일반은 ‘상경통합전공 대비 체감 난이도가 높았다, 코레일과 비교해 유형은 유사했지만 그렇게 지엽적인 개념을 다루지는 않았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옳은/옳지 않은 선지를 '모두' 고르거나, 가나다라 보기 하나하나의 정오를 꼼꼼히 판단해야 했다는 점에서 코레일과 유사했다는 후기인데요. 1개 선지에 여러 개념이 혼재하는 어려운 문제들도 일부 출제되었다고 하니, 상경통합이 아니라 단일전공 수준까지 확장해 보수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문제에서 여러가지 개념을 판단하고 답을 도출해야 하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었기 때문에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높았지만 출제유형 면에서는 CPA 문제와 유사한 형태를 보여, 평소 CPA 기출문제로 학습을 진행했던 분들에게 유리했을 것이란 후기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회계학|

회계학에서는 확정급여 계산 등과 같은 계산문제가 대부분(90%)이었다고 합니다. 더불어 일부 출제된 말문제의 경우에도 CPA 기출문제를 그대로 가져온 문제들이 있어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가히 최상이었다는 평입니다. 이제는 도공의 회계학도 CPA 수준으로 학습해야 커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후기가 뒤를 이었습니다.

따라서 중급회계(재무회계)를 포함한 회계원리 개념을 꼼꼼하게 학습하며, 손풀이가 가능한 계산문제와 CPA 수준의 다양한 문제들을 두루 연습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재무관리|

도공 역시 경영학 과목 내 회계학과 재무관리를 통해 변별력을 갖추고자 의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관리의 경우에도 회계학과 마찬가지로 다수의 계산문제가 출제되고, 일부 지엽적 개념을 다뤄 전반적인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단순 연산형 계산문제와 표준편차 문제, 간단한 개념에 대한 정오 판단 문제도 출제되었습니다.

실전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문제의 답을 고르기 위해서는 빈출되는 주요 공식을 꼼꼼하게 암기하고, 여러 예제를 통해 적용해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기업별 재무관리의 출제 특성을 파악해 자신의 재무관리 학습수준에 맞게 체계적으로 학습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추천 커리큘럼]

CPA 1타!

§ [단일/상경통합전공] 김윤상의 공기업 경영학 - 기본이론

§ [단일/상경통합전공] 김윤상의 공기업 객관식 경영학

§ 신은미의 누구나 쉽게 완성하는 공기업 회계원리

§ 신은미의 누구나 쉽게 완성하는 공기업 재무회계 (중급회계)

§ 이영우의 공기업 재무관리 기본 패키지 (이론+문풀)

§ 이영우의 공기업 재무관리 중급 패키지 (이론+문풀) - 6월 오픈 예정

|경제학|

행정직 직무수행능력평가 40문제 중 나머지 약 10문제는 경제학에서 출제되었습니다. 기본개념만 숙지하고 있다면 풀 수 있는 말문제 2~3개를 포함해 황금률, 피구세, 경제참여율 등을 구하는 계산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었다고 합니다.

계산문제의 비중이 높은 것만으로도 수험생 여러분들의 체감 난이도를 높이는 것은 사실이나, 지엽적인 개념을 다루지는 않았기 때문에 경제학의 주요 기출문제와 이론을 꼼꼼하게 학습했다면 무리없이 풀이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명확한 이론 학습이 선행되어야 풀이할 수 있는 계산문제의 출제비중이 증가했으므로, 이제는 통합전공 수준의 평이한 학습범위를 고수할 것이 아니라,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을 위해 상경통합전공 수준의 넓은 학습범위와 문제들을 경험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문제풀이 중 부족한 이론 개념을 채워가면서 점검하고 또 점검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추천 커리큘럼]

공무원 경제학 1타!

§ [상경/통합전공] 신경수의 공기업 경제학 - 통합 패키지 (기초+이론+문제풀이 700제)

§ [단일/금공대비] 신경수의 공기업 객관식 경제학 850제 - 6월 오픈 예정

2)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5개 출제영역 의사소통, 문제해결, 자원관리, 정보, 조직이해능력 모두 의사소통능력을 기반으로 한 지문 제시형, PSAT형에 가까웠다는 것이 전반적인 평입니다. 지문의 소재로 도공 관련자료(보도자료, 표지판 등)이 다수 출제되어 미리 공사 홈페이지나 관련 기사를 찾아보고 필기시험에 임한 수험생들은 지문 파악에 소요되는 풀이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보능력에서 코드 문제가 출제되어 당황했다는 수험생들의 후기가 있었지만, 코드 문제는 규칙 도출을 통해 풀이할 수 있는 도공의 단골문제에 해당하므로 2021년 하반기 채용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이를 숙지하고 응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직무수행능력평가와 비교해 NCS의 출제 난이도는 그리 높은 편은 아니었지만, 분당 반드시 1문제는 풀이해야 하는 시험 구성(60문제/60분)으로 인해 시간적 압박에 부딪힌 수험생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고득점을 노린다면 풀이시간을 단축시키는 전략적인 시간안배 방법을 연습해둬야 합니다. 기본서로 익힌 빈출 유형들을 통해 취약파트를 명확히 파악하고 꾸준한 문제풀이로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칼럼] NCS 직업기초능력 PSAT형 학습 가이드 바로가기

[추천 커리큘럼]

§ 신헌의 PSAT for NCS 수리/자료해석 종합완성 - 이론+문제풀이+실전편

§ 하주응의 PSAT for NCS 추리/상황판단 핵심완성 - 이론학습+실전문제편

§ 이원준의 언어 for NCS 언어/의사소통능력 종합핵심완성 - 이론학습+실전문제편

2021년 상반기 한국도로공사 행정직(전공필기) 출제 키워드

마지막으로 2021년 상반기 한국도로공사에서 출제된 전공필기 출제 키워드를 공유해드립니다.

※ 실제 필기시험에 응시한 수험생들의 후기를 통해 수집한 키워드로, 절대적 자료가 아니므로 학습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행정직(전공필기) 출제 키워드 -

① 경영일반

-. 포카요케

-. 피시바인

-. 제품공정 매트릭스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 직무기술서 vs 직무명세서

-. 관리격자이론

-. 마케팅믹스

-. ABC모형

-. 재고관리

-. 동기부여 이론

-. VMS

-. 리더십(관리격자, PM)

② 회계학

-. 무형자산 정의

-. 재평가 모형 손상차손

-. 이익잉여금 구하기

-. 재고자산

-. 건설관련 손익 구하기

-. 확정급여 계산

③ 재무관리

-. 자본시장선

-. 스트레들

-. 약세스프레드

-. 시장포트폴리오

-. CAPM

-. NPV 계산

-. 레버리지

-. EVA

④ 경제학

-. 솔로우 모형 계산

-. 케인즈학파

-. 황금률 계산

-. 피구세 계산

-. 완전경쟁시장

-. 실업률 고용률 경제활동 참가율

-. 단기필립스곡선

-. 세금

-. 디스인플레이션

-. 무차별곡선

-. 희생율

앞으로도 링커리어는 공기업을 준비하는 여러분 모두에게 도움되는 정보를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

이 취준가이드가 도움이 되셨다면?

지금 진행중인 위포트 전공필기 1타 선생님들의

전 강의 24시간 프리패스도 신청하세요 :)

24시간 프리패스 신청하기(클릭!)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공기업취준멘토

신고글 2021년 상반기 한국도로공사 채용_행정직(경영학) 기출경향 & 학습방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