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공모전) 공모전 Q&A 궁금증 해소시간!!! TOP5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wkxI19/125727

안녕하세요 링커리어 멘토 노해성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공모전 관련해서 궁금해 하시는 점들이 정말 많아 보이시길래 정말 많이 나왔던 질문들을 바탕으로 짧은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물론 어디까지나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기때문에 너무 불편해 하지 말아주세요^^)

**공모전 Q&A**

1. 공모전 멤버 구성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 우선 대부분의 공모전 팀은 같은 과나 동아리 선후배, 동기들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 경로가 어려우신 분들도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 거의 모든 학교가 어플이나 sns를 통한 학교 포털이 잘 운영중이기 때문에 포털을 잘 확인해보시면 공모전, 스터디, 대외활동에 필요한 인원 모집란들이 많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2. 공모전 수상이 중요한가요??

 - 솔직히 말씀드리면 수상이 중요하긴 합니다. 보통 대외활동들의 경우에는 참여에 의의를 두라고 많이 답변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공모전의 경우에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대외활동이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면 공모전은 본인의 실력을 펼치고 확인받는 자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외활동의 경우 수료증이 모두에게 교부되지만 공모전은 수상자에 한하서만 상장이 수여되기 때문에 의미나 활용가치도 달라지겠죠?? 그리고 취업장에 나서서도 대외활동을 통해 본인의 경험을 알릴 수 있지만 본인의 지원 직무관련 실력을 확실히 전달하기는 쉽지않습니다. 그 실력을 뽐낼 수 있는 경력이 바로 자격증 혹은 공모전 실적에 해당이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공모전에 수상여부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수상에 실패해도 자기소개서에 그때의 경험을 잘 우려낸다면 그 나름대로 또다른 가치있는 공모전이 될 수 있겠지만요.)

3. 전공과 무관한 공모전 참가도 괜찮나요?

 - 양보단 질! 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우선 공모전에 참여하실때 가장 먼저 보셔야 될것은 본인의 전공이 아니라 본인이 희망하는 기업 혹은 직무에 초점을 맞추셔야 합니다. 전공은 너무 광범위하고 또한 전공과 희망 직무가 다를 수 있기도 하니까요. 공모전이나 대외활동은 취업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인데, 본인 진로와 상관없는 활동으로 경력란을 채운다면 이는 정말 쓸데없는 경력이 됩니다. 실제로 면접장을 상상해보시면 행정직무를 지원하셨는데 지원서에 각종 공학 기술관련 수상이나 활동만 적혀있다면 면접관님들이 질무하실 질문거리 자체가 없겠죠???

4. 공모전 참여 꼭 해야 하나요?? 한번도 안하고 졸업입니다.

 - 어찌보면 2번질문과 비슷한데요. 답은 전혀 다릅니다. 공모전 참여가 필수인것은 아닙니다. 물론 참여를 하셨고, 지원 직무에 어떤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직무라면 공모전 수상을 목표로 참여하실것을 추천드리지만, 어디까지 추천입니다. 공모전참여나 수상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본인의 실력을 자랑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굳이 공모전이 아니라도 인턴경력이나 자격증을 통해서도 대체가 가능하기때문에 공모전 경험이 없으신데,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진로를 희망하신다면 이처럼 다른 방안을 강구하시면 됩니다.

5. 공모전 공고는 어디서 찾는 건가요???

- 공모전에 숱한 경험이 있지 않은 초보자분들은 공모전 정보를 얻는것도 하나의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우선 학과 게시판을 잘 참고하시길 바라요. 물론 오프라인 게시판을 의미합니다. 일을 안하는 것 같지만 각 학과 사무실에서는 꾸준히 관련 공모전이나 대외활동 취업 공고가 올라올때마다 게시판에 부착하는 편이거든요. 온라인의 경우 활성화가 되지 않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되도록 학교 내에 설치된 오프라인 게시판을 권합니다. 두번째는 우리 링커리어 홈페이지를 자주 접속하시길 권해드려요. 홍보아닙니다^^ 실제로 링커리어에서는 계속해서 전국의 대외활동 포함 각종 공모전, 인턴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이에 대한 궁금증이나 관련 게시물들도 매일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를 찾으시는 분들께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네 오늘은 여기까지 공모전관련 가장 많이 올라오는 질문들 5개만 추려서 그에대한 자세한 답변을 바탕으로 한 글을 작성해봤습니다. 멘토로 활동하면서 정말 비슷한 질문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한번에 정리해 드리고 싶어서 이번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한번더 말씀드리자면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멘토노해성

신고글 (공모전) 공모전 Q&A 궁금증 해소시간!!! TOP5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