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공모전 수상 전략:: 정책제안공모전편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wkxI19/145637

안녕하세요, 멘토 HYUN입니다.

오늘은 제가 대외활동 중 공모전 수상 전략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앞서 설명해 온 글들 처럼 저의 실제 수상작을 가지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주제설정

어떠한 공모전에 수상하고자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주제 설정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수상한 공모전에 제안한 정책 제목은

<서울시 장애인들의 안전은 항상 걱정 중: 장애 유형별 재난대피 매뉴얼 제작의 필요성>이었습니다.

이는 장애인들의 문제에 대해 해결방법이 없다는 점에서 착안한 아이디어였습니다.

이처럼 정책 공모전에서 수상하고자 할 때 1) 제안요지에 대해 먼저 구상하고 주제를 설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현황 조사

주제를 설정하셨다면 더욱 자세히 관련 현황을 조사하여 구체적인 수치들을 가지고 연관성을 고려해보아야합니다.

정책제안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현황을 알아야 문제점을 더욱 잘 꼬집어 낼 수 있을 것 입니다! 

저의 경우 장애인 재난 대피 시설 현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였습니다. 

아래 보이는 구절이 제가 만든 정책 제안의 주가 된 현황자료입니다.

o 서울시에 거주중인 장애인이 이용하는 시설

- 서울시에 설치된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들에는 현재 복지관, 직업재활시설, 수화통역센터, 의료/체육시설, 거주(생활)시설, 주간보호시설, 단기거주시설, 공동생활가정과 같은 시설들이 운행 중이고 이는 총 594개이다. 초반에는 100여 개였던 시설이 594개로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의 재난사고는 18.0%나 증가하였다.

o 장애인 전용 대피 서비스

-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2013년 장애인편의시설 실태조사를 보면 대피소에 접근하는 데 필요한 편의시설이 제대로 설치된 비율은 51.8%에 불과했다. 심지어 편의시설이 필요한 재난 약자 중 장애인은 2014년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76만 7177명이었고, 현재는 이보다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 된다.

- 현재,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제공하는 지진 발생 시 상황별 행동요령에는 장애인을 위한 정보는 전혀 고려가 되지 않은 채 제공 중이고, 이는 전쟁, 생활안전, 사회 재난에도 마찬가지이다.

- 현재 서울소방재난본부에서 유일하게 배포중인 장애인을 위한 재난 대응 매뉴얼은 접근성이 장애인들을 위해 쉬운 편이 아니고, 보급도 많이 된 편이 아니다. 또한, 그 내용과 픽토그램이 실제 지체 장애인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만들어 진 것이 아닌 것으로 보이며, 그 정보의 갱신이 마지막으로 이루어진 것은 2007년이다.

o 서울시의 장애인 전용 대피 서비스에 대한 노력

- 각종 재난 및 안전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재난안전포털 ‘서울안전누리’를 새롭게 개편하였다.

- 시에서 발생하는 재난 및 안전사고 발생 시 휴대전화로 실시간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서울 안전 앱’ 서비스가 시범운영을 마친 후 18.01.15 정식 개시 중이다.

3. 문제점 정확히 제시하기

앞서 주제를 선정한 이유를 설명하는 제안요지를 작성하고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려줄 현황자료를 통해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었다면,

이제 정확히 문제가 되는 원인들과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정확하게 분석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했습니다. 하나하나 구체적인 문제들을 설명해주지만, 해결방안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만을 작성하였습니다.

문제점을 제기하고 해결방법을 아예 못찾는다면 마이너스 요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o 서울시에 거주중인 장애인이 이용하는 시설들 중 편의시설과 대피 매뉴얼이 제대로 갖춰진 곳이 50%가 안 되는 상황이며, 갖춰진 곳들마저 제대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배포되는 매뉴얼은 장애인들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아 그 적용의 여부가 어려운 상황이다.

- 발달 장애인 입장에서 이해 할 수 없는, 어려운 내용의 매뉴얼

- 갑작스러운 재난이 발생할 경우, 신체 장애인은 ‘테이블 밑으로 들어간다.’와 같은 대응 방법을 혼자 실행하는 데에 있다.

- 이 외에도 장애 유형에 따른 재난 대피 방법을 알려 줄 수 있는 서비스와 기반 자료가 부족하고 미흡하며, 그 배포 방법이 부적절하여 실제 지진 발생 시 적용이 힘들다.

o 일부 서비스에서는 서울 지역에서 발생한 재난·사고 정보의 실시간 푸시알림과 이에 따른 예방·대비·대응단계의 상황별 행동요령, 위치기반 맞춤형 관련정보(지진옥외대피소 등 재난대비시설, 쉼터, 주변 병·의원, 심장 자동 충격기 등)를 제공하지만, 그 내용에 있어 장애인들을 고려하지 못한 데이터가 상당 수 제공된다.

- ‘서울 안전 앱’을 이용하고자 하는 장애인들은 대부분 이용 기기가 정해져 있는 반면에, 현재 스마트폰과 앱으로만 이용이 가능하여 보급이 불가능 한 상태이다.

- ‘서울 안전 앱’과 기타 웹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은, 장애인들의 눈높이에 맞춰져있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신체에 결함이 없는 이들을 기준으로 정해져있으며, 가까운 장애인 재난 대비시설과 같은 데이터가 제공되지 않고 있다.

- 서울시에서 현재 제공 중인 매뉴얼 중에서도 잘못된 정보가 있기에 이에 의존할 수 도 없는 상황이다.

4. 개선방안 작성

위에 작성한 문제점을 고쳐줄 해결방안 및 개선방안을 작성합니다. 

이것이 공모전에서 추구하는 리얼 답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결방안 즉 제안하는 정책의 주가 되는 것이기에

가장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앞에 차근차근 기본을 잘 다져두었다면, 그대로 흐름을 따라 문제점을 해결할

해결방안들을 담고있는 정책을 고안하여 작성해주신다면 됩니다.

5. 기대효과

정책제안서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기대효과입니다.

해외에서 실제 적용한 사례와 그 효과성을 정확한 수치로 가져오거나,

이를 했을 때 나오는 이점과 기대되는 효과들을 정리하여 더욱 정책의 중요성을 확인시켜주는 단계입니다.

이렇게 제가 정책 공모전에서 수상하였던 비법을 5단계로 정리해보았는데요,

사실상 정책 공모전은 아이디어와 위의 단계만 잘 지키면 수상할 수 있는 공모전 중 하나입니다.

형식을 잘 지키면서 문제점을 강조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해내신다면 쉽게 수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소에 사회와 주변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버릇을 가지는 노력을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멘토Hyun

신고글 공모전 수상 전략:: 정책제안공모전편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