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합격후기

[취업 칼럼] 글로벌 역량을 나타내고 싶다면 워킹홀리데이보다 해외취업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xMxk38/311485



안녕하세요.

링커리어 취업 멘토 다로빈입니다.이번 주제는 제가 정식으로 취업하기 전 경험했던 내용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취업을 위해 했던 나의 모든 경험 #3 [해외취업]

대학 졸업 시즌이 다가오자 주변 동기, 후배들은 워킹홀리데이는 물론 방학 중 배낭여행, 대외활동 그리고 교환학생까지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해외경험을 갖고 있었고 상대적으로 여행으로 3,4일 정도 다녀온 여행이 전부였던 저에겐 충격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처음에는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고려하고 준비하다가 당시 링커리어 대외활동 리스트 중 ‘Let's run the world'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되었고 영어 실력은 다소 부족했지만 열정을 높게 평가해주고 합격하여 싱가포르로 해외 취업을 성공하게 된 내용을 여러분들과 나눠보겠습니다.

지난 해외취업시 작성했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diddbsqls12/220597966694


Q. 해외취업을 선택하게 된 이유

영어공부는 꾸준히 해왔지만 회화 실력은 정말 절망에 가까웠습니다. 회화 실력도 늘리고 커피 경력을 통해 해외로 나갈 수 있는 방법은 워킹홀리데이를 통한 호주 바리스타 취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정보가 너무 없어서 해외취업 알선 회사는 물론 다양한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 링커리어 대외활동 목록 중 한국 마사회에서 후원하는 해외취업 프로그램인 'Let's run the world' 발견했고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지원하였습니다.

금전적이득

컨설팅, 취업 알선은 물론 초기 정착비와 비행경비 지원까지 금전적으로 받을 혜택이 많았고 취업이다 보니 안정된 급여 수급은 물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월드잡에서 지원해주는 해외취업 장려금도 있었기 때문에 워킹홀리데이보다 훨씬 장점이 많았습니다

안정된 고용

워킹홀리데이는 파트타임 개념으로 근무하는 경우가 많아 수익이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하지만 해외취업은 사전에 고용계약은 물론 급여 조건, 복리후생까지 공개해주기 때문에 좀 더 장,단기적인 계획을 운영하고 정착하는데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경력연계

워킹홀리데이로 해외 경험을 했다고 하면 일을 했다는 경력으로 바라바 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해외취업으로 다녀왔다고 이력서 적게 되면 면접시 주목 받는 경우도 있으며 증명되지 않는 경력 공백 기간이 아닌 취업 기간이기 때문에 경력 연계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Q. 해외취업의 과정

해외취업 과정은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GHR이라는 HR업체에서 집체교육, 국가,직무 설정, 컨설팅, 면접 준비 심지어 출국까지 전부 도맡아서 해줬기 때문에 혼자서 워킹홀리데이 가려고 노력한 시간이 아까웠을 정도였습니다. 그렇다고 노력을 안한건 아닙니다. 영어 인터뷰는 온전히 제 역량이었기 때문에 구글에서 기업을 조사하고 예상 질문에 대한 시나리오를 만드는 등 인터뷰 준비는 부지런히 진행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국비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라’가 키워드입니다. 저는 마사회에서 운영하는 렛츠런에서 기업후원으로 다녀왔습니다.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해외취업을 장려하는 사업이 줄었지만 다시 장려되고 활성화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좀 더 넉넉한 후원을 받아 준비하기에는 기업 후원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현재 해외취업 프로그램이 아예 없느냐? 아닙니다.

위에 내용들과 같이 월드잡(https://www.worldjob.or.kr/)에서 운영하는 K-move 사업을 통해 해외 취업 장려는 지금도 계속 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장에서 한국인력이 필요로 하나 공급이 아예 줄어든 현시점에 더 필요로 하는 베트남,인도네시아 같은 국가도 있다는 점을 염두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패키지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월드잡에서는 해외 취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해외취업아카데미로 지원중입니다. 외국어 인터뷰, 이력서 작성, 취업처 알선까지 지역별로 직무별로 국가별로 잘 구분되어 진행중이니깐 해외취업을 생각한다면 월드잡 사이트는 항상 열려 있어야 합니다.

Q. 해외취업이 현재에 미치는 영향

해외취업이 지원하는 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면 사실 커리어에 큰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남들과는 차별화된 공신력 있는 이야기를 적을 무기가 생깁니다. 그리고 이직 할 때쯤 되면 토익 점수는 만료되고 다시 보기에 점수가 잘 나오지 않을 확률이 커서 걱정이 되었지만 해외 체류 경험을 통해 어느 정도의 영어 실력을 인정해 주는 부분도 있었단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해외취업에 대한 경험은 다른 방면으로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렛츠런더월드 이후 기수들에게 선배로서 강연하는 좋은 기회도 가질 수 있었고 월드잡에서 공모하는 해외취업수기전에서도 수상하며 하나의 수상경력을 만들어 주기도 했습니다.

참고 블로그 : https://blog.naver.com/hwarang6419/220827507627

현재는 특정 직무에 전문가가 되어 해외 취업으로 경험했던 내용들은 크게 도움이 되진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주춤하긴 하지만 아직도 해외취업에 대한 꿈을 가진 후배들이 많이 있고 그들을 위해 취업이나 현지 생활에 대한 노하우도 알려주는 좋은 이야기 소재로 저를 어필하고 알리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다로빈

신고글 [취업 칼럼] 글로벌 역량을 나타내고 싶다면 워킹홀리데이보다 해외취업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