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합격후기

취업시장에서 실패하지 않으려면, 딱 두가지만 기억하자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xMxk38/342262

반갑습니다 여러분, 홍기찬입니다.

그동안은 주로 강의나 1:1 게시글을 통해 여러분들을 만났는데요, 오늘부터는 칼럼이라는 형식으로 새롭게 소통을 해보려고 합니다.

빠르고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영상으로 소통을 하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카페에 들어오시는 분들 중에는 글을 통한 소통이 편한 분도 있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글로도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영상을 보신 분들은 영상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하는 의미로 쭉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12월은 하반기 공채시즌이 끝나는 시기면서, 겨울방학과 함께 다음 해 상반기 공채 준비가 시작되는 시기죠. 그래서 오늘부터 여러분과 2021년 내년 상반기 시즌을 대체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취업이라는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어떤 전략"으로 접근해야 하는지부터 파악해보려고 합니다.

아마 지금 2,3학년 분들도 많이 보리라 예상이 되는데, 취업 준비를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뭐부터 해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죠. 저의 칼럼과 함께 미리 계획적인 취업 준비를 해나가시길 바랍니다.

지난 시즌에서 안타깝게 고배를 마신 친구들도, 차근차근 처음 단계부터 되집어 보며 다음 시즌을 준비할 수 있을 겁니다.

제가 2012년부터 취업 교육 일을 시작했는데요. 그러면서 공식 집계로 6천 명이 넘는 친구들과 스캔미팅*을 진행했어요. 학교, 전공, 영어점수, 스펙들이 전부 다른 이 6천 명 이상의 친구들이 어떻게 취업 준비를 했고, 어떤 기업에 입사를 했고, 자소서에 어떤 내용을 강조했는지, 면접에서는 어떤 질문을 받았는지에 대한 빅데이터들이 저에게 있는거죠. 그래서 이 빅데이터를 통해서 구체적인 케이스, 사례에 초점을 맞춰 여러분들이 시기 별로, 단계 별로 어떤 의사결정을 해야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여러분과 비슷한 선배들의 다양한 성공 케이스를 통해 취업에 대한 여러가지 정확한 지식들을 가져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첫번째, 취업 준비의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도대체 취업을 '' 하는가]

제가 강의나 스캔미팅, 상담을 통해서 학생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취업을 통해서 인생의 정답을 찾으려는 사람이 많아요. 취업을 하면 인생이 마무리가 된다고 생각하는거죠. 그래서 고민이 깊어지게 되요. 이걸로 인생이 끝인데 정답이 아니면 큰일이 나니까. 그리고 고민이 깊어지다보면 의사결정이나 액션을 취하는 동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취업은 여러분이 성장하는 여러 단계 중 하나의 과정일 뿐이지, 여러분 인생이 마무리되는 정답이 아니예요. 우리가 10대에서 20대, 20대에서 30대, 30대에서 40대 그리고 그 이후로도 인생을 살아나가잖아요. 10대에서 20대로 넘어갈 때는 대학 입시가 중요한 요소이자 관문이었어요. 그리고 20대에서 30대로 넘어갈 때 맞이하는 관문이 바로 '취업'인 거예요. 30대에서 40대로 넘어갈 때, 또 50대로 넘어갈 때. 그 때마다 우리는 결혼이라던가, 직업적 성공, 건강과 같은 새로운 관문을 맞이합니다.

결국 취업은 성장 단계의 한 관문이다, 고3때 대학이 끝인 줄 알았지만 끝이 아닌 것처럼 취업도 하나의 단계라는 걸 기억하시면 좀 더 유연한 사고로 취업에 접근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좋은 취업이란 무엇인가]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 내가 꿈꾸던 직무를 찾아서 일하는 것. 이건 상당히 중요합니다.

위에 그림처럼 가장 큰 범주에 산업이 있고, 그 산업 내부에 각 기업이 있고, 또 기업 내부에는 여러 직무가 있어요. 그 수많은 직무 중에 내가 하고 싶었던 직무를 찾아서 일을 시작하는 것. 저도 이게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제가 늘 강조했던 이야기 중에 하나가 '직무가 아주 중요하다'는 것이었어요. 회사생활을 하다보면 야근을 자주 할 때도 있고, 지방근무나 박봉에 시달릴 때도, 좋지 않은 상사를 만날 때도 있죠. 이런 힘든 여건들 사이에서 하는 일이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어야 한다, 만약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아니라면 행복하지 않은 직장생활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제 학생들 중에 퇴사를 하는 친구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퇴사의 큰 이유 중 하나가 '직장 상사' 더라구요. 직장 상사가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느냐, 나에게 비전을 제시해주는 사람이냐. 이런 사람을 상사로 만나야 내가 회사 생활을 지속할 수가 있다는 거죠. 내가 어렵게 취업을 했는데 내 상사가 나보다 부족한 사람이라거나, 롤모델이 되어주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회사생활이 어려워지는 거예요.

직무도 물론 중요합니다. 그런데 그 전에 일단 '좋은 상사'를 만날 수 있는 곳을 찾아야해요. 어떻게보면 직무보다도 이게 더 중요합니다. 그럼 '좋은 상사'는 어디서 만날 수 있을까요?

[취업의 2가지 키포인트]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취업에서 좋은 상사, 나의 롤모델이 되어주는 '똘똘한 상사'들 밑에서 일을 배울 수 있는 공간에 들어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훌륭한 교수님을 만나고, 좋은 선배, 똘똘한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좋은 대학에 가려고 노력했던 것과 같은 맥락으로도 볼 수 있죠.

그럼 똘똘한 상사는 어떤 조직에 모여있을까.

첫번째, 성장하는 조직, 확장성을 가진 조직, 즉 비전이 있는 조직.

두번째, 아무나 들어오지 못하는, 해자**가 있는 산업.

이 두가지가 바로 취업 준비의 키포인트예요.

좀 더 쉽게 예를 들어서 이야기를 해보죠.

만약에 내가 유통영업으로 일을 아주 잘해요. 그러면 지금까지 내가 오프라인 유통영업으로 경력을 쌓아왔어도, 온라인 유통영업으로 가도 일을 잘 할 가능성이 꽤 높아요. 식품/뷰티/주류 뭐 어떤 시장으로 가도 어느 정도 유통영업을 잘 할거예요. 그리고 이건 모든 유통영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이 되겠죠.

그런데 만약 내가 보험산업에서 언더라이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하면, 다른 금융권 종사자 중에 이 업무를 쉽게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내가 은행에서 기업대출 관련 업무를 10년 동안 수행했다, 그럼 이 동일한 일을 바로 대체할 수 있는 다른 금융사 인력은 없단 말이죠.

어떤 건지 파악이 되시나요? 아무나 쉽게 들어지 못하는 산업으로 가게 되면 여러분의 연봉과 가치가 올라가게 된다는 겁니다.

이렇게 해자가 있는 산업, 성장과 확장이 보장되는 산업에 여러분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똘똘한 상사들이 모여있을 겁니다.

바로 이런 산업과 조직을 파악하고 나의 취업 목표 전략을 세워라, 이게 제가 여러분들께 첫번째로 드리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그럼 다음 칼럼에서는 과연 "저런 '산업'은 '어떤 산업'인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접근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어 설명

*스캔미팅 : 전공, 학점, 어학, 인턴 등 나의 모든 스펙을 스캔하여 각 개인의 강점과 보완점을 파악 후, 진로 설정/스펙 보완/직무 선택/자소서 설계 등 취업 준비 방향을 컨설팅해주는 홍기찬만의 전용 프로그램 (1:1 진행, 2012.6월~2020.12월까지 총 6,791건 진행)

**해자 : 경쟁사로부터 기업을 보호해 주는 높은 진입장벽과 확고한 구조적 경쟁 우위를 말한다. 해자(垓子, moat)는 원래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곽을 따라 파놓은 못을 가리키는데, 경쟁사가 쉽게 넘볼 수 없는 진입장벽을 해자에 비유한 용어가 바로 경제적 해자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언더라이팅 : 언더라이팅(Underwriting)이란 생명보험 계약시 계약자가 작성한 청약서상의 고지의무 내용이나 건강진단 결과 등을 토대로 보험계약의 인수 여부를 판단하는 최종 심사 과정을 말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

신고글 취업시장에서 실패하지 않으려면, 딱 두가지만 기억하자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