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합격후기

2016 상반기 한국산업인력공단 고졸인턴 합격후기 "열정과 자신감 어필"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xMxk38/45266

오늘 합격발표가 나서 너무 행복하네요 ㅎㅎ 제가 준비할 때 너무 정보도 없고 합격 후기도 없어서

빈약하지만 제가 경험한 후기 올립니다.

우선 저는 고졸인턴부문으로 합격했습니다.

-서류-

서류의 경우 기본적인 서류 제출과 어떠한 문제상황을 주고 저의 생각을 쓰는 방식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채용지원과는 확연히 다른 방식이어서 당황했지만 솔직한 제 생각을 담아서 썼습니다.

산업인력공단의 경우 지원자 모두 필기시험을 치뤘기에 서류작성으로 판가름 나지않았고 그래서 더욱 부담이 없었습니다.

-필기-

2월20일에 서울에서 필기를 봤습니다. NCS가 만들어진지 2년 밖에 안되서 정보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급한 마음에 시험 1,2 주를 앞두고 시중에 판매되는 NCS문제집을 하나사서 풀어봤습니다.

근데 굉장히 어렵더라구요...처음보는 한자에 사자성어에 순우리말까지...

그리고 수학문제들은 말장난 식의 재미삼아 할만한 아이큐테스트 문제 같은게 나와서 멘붕이었습니다...

하지만 시험 당일 문제를 받아보니 완전 다르더군요.

직무능력과목의 경우 행정직무답게 보고서 등을 보고 분석, 판단 등을 하는 문제 였습니다. 수학쪽도 그닥 어려운게 없었구요 한국사는 정말 고등학교 국사 난이도였습니다. 영어 역시 어렵다는 분들이 많았었는데 저는 그렇게 어렵다고 느끼지 않았습니다(참고로 토익은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ㅎㅎ...) 100분에 100문제라 당황되고 긴장되긴했는데 맘편하게 먹고 풀면 어렵운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면접-

3월1일에 서울에서 면접을 봤습니다. 오전 오후로 나뉘어서 면접을 봐서그런지 면접자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았습니다.

미리 오신분들이 굉장히 열심히 준비하고 계셔서 저도 덩달아 긴장되서 대기했습니다.

약속된시간이 되고 나서 30분정도 면접에 대한 설명을 듣고 1조 면접자들 부터 이동해서 면접을 보고 나머지는 대기하며 준비하였습니다. 30~40분 정도 지나니까 1조분들이 오셨는데 일부러 얼굴 안봤습니다 ㅎㅎ 왠지 다른분들 얼굴표정보고 마음이 싱숭 생숭 할까봐...ㅎㅎ..저는 2조였고 들어가보니 면접관님들 4분과 면접자3명이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마인드 컨트롤을 하고 들어갔는데도 면접관님들 보니까 굉장히 떨리더군요.

우선 처음 질문은 <어디 지역에 지원했는지 왜 그곳에 지원했는지> 였습니다.

두번째 질문은 <우리 공단에서 하는 사업이 어떤 것이 있는지 말하고 그 중 어느 사업을 하고 싶은가?>였습니다.

이 질문을 할때 먼저 하고픈 사람이 손들고 하라고 하셔서 저도 모르게 들어 버렸습니다ㅋㅋㅋㅋㅋ

그래서 당황해서 부서 얘기를 했는데 다행히 기회를 한번 더 주셔서 다시 사업얘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세번째 질문은 <본인이 워크숍을 주최하는데 같은 부서내의 다른 직원 역시 워크숍을 주최한다. 두 워크숍의 일정이 겹치고 중요도 역시 겹칠 때 어떻게 하겠는가?>였습니다.

이 질문 역시 먼저할 사람이 손을 들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조금 버벅거리기는 했는데 합격한것으로 보아 다행히 제 생각이 잘전달된거 같습니다.

네번째 질문은 <각자 공단에 입사하였을때 자신이 잘할 수 있는? 특기? 같은것을> 물어 보셨던거 같습니다.

(잘기억이안나네요...)

그리고 그 이유를 설명하거나 경험이 있다면 말해보라 하셨습니다.

다섯번째 질문은 개개인마다 문제해결에 관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저의 경우 <아프리카에 계약을 하러 갔다. 그런데 상대방이 정해진 계약금 이외의 블랙머니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이럴 경우 어떻게 하겠는가?>였습니다.

저는 원칙을 지킨다는 쪽으로 말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에는 하고싶은 말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셨고 다행히 준비해간 말이 있어서 마무리는 깔끔하게 했습니다.

끝으로 제가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엄청 긴장됩니다.... 다른분들도 긴장 많이 하시구요...

그러니까 시험이나 면접전에 마음 편하게 먹으려고 노력하시고 너무 긴장하지 마세요!!

그리고 저 학점이나 자격증 같이 흔히 말하는 스펙... 쓰레기입니다ㅋㅋㅋㅋ 진짜...

NCS라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말고 여러분도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c088bc03-2eab-4574-88aa-f69e9bdb03ec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스펙지키미

신고글 2016 상반기 한국산업인력공단 고졸인턴 합격후기 &quot;열정과 자신감 어필&quot;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