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합격후기

2019년 상반기 한국항공우주산업 대졸 신입공채 합격 후기""질문에 대한 답변을 진솔하고 당당하게"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xMxk38/65639

[한국항공우주산업] 합격수기

1. 기업명 : 한국항공우주산업

2. 전체전형일정 :

1) 지원서 작성 : 18년 11월 말 ~ 12월 초(약 일주일간)

2) 서류발표 : 19년 1월 25일

3) 면접일정 : 19년 1월 30일 ~ 2월 1일 (3일간)

4) 면접결과 : 19년 2월 28일

5) 최종결과 : 19년 3월 6일 (채용검진 결과)

3. 스펙 :

1) 학력 : 지거국 항공우주공학 학사/석사

2) 학점 : 학사 (3점 중반) / 석사 (4점 중반)

3) 어학 : 토익 (840) / 토스 Lv.6 (140)

4) 자격 : 일반기계기사 / 건설기계설비기사 / 한국사1급 / 기타 업무 관련 교육 수료증

5) 수상 : 항공관련 대회 수상 1회

6) 기타 : 대기업 공채 경력 (만 1년 이상)

4. 수기

1) 직군에 따른 지원 전략

한국항공우주산업은 국내 유일의 항공기 체계개발 업체입니다. 이말인 즉슨, 자동차업계로 비유하자면 현대자동차와 같은 완성차를 연구개발 및 제조/생산, 판매/유통을 하는 자동차 종합회사와 같은 개념의 회사입니다. 그러나 항공산업이 타 제조업과는 비교되는 점은 연구개발인력이 제조,생산인력(단순 생산직뿐만 아니라 생산기술, 생산관리, 품질 등의 관리자)보다 월등히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마다 공채시기에 회사의 경영방침에 따른 인력수급 계획이 달라지겠지만, 통상적으로는 연구개발직군에 대한 인원 비율이 생산직군보다 많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연구개발직군에 지원하는 공학계열 지원자들은 앞서 인트로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데, 학력이 크게 작용한다는 개인적인 의견을 드립니다. 실제 연구개발 인력 구성 비율을 보면 석/박사 비율이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학사출신도 채용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학력이 높을 수록 유리하다는 것이지,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니기 때분입니다. 이런점에서 학사 출신이 합격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면 품질 및 생산관리/기술 쪽 직군을 선택하는게 유리하다고 봅니다. 실제 비율이 반증합니다. "공대 출신이니까 무조건 연구개발 해야지!"라 한다면... 부득불 가방끈이 긴 것이 이쪽 업계의 현실입니다....


2) 서류작성

서류작성은 어떤 회사를 지원하든지 간에 당연히 성실한 태도와 충분한 분량으로 노력을 기울여 작성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국항공우주산업은 화려한 작문능력과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빠져들게 만드는 필력보다, 회사 및 항공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 / 직군의 전문성을 담백하고도 평범하게 쓴다면 충분히 서류 통과를 할 수 있다고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몇 해 전부터 한국항공우주산업은 블라인드 채용을 수행하고 있기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학벌이라면, 이 회사의 입맛에 맞게 잘쓰여진 서류라면 충분히 통과할 수 있다고 봅니다.

검증되지 않은 사실이지만, 제가 카더라 통신으로 들은바에 의하면, 서류전형에서 인사담당자가 해당직군에 대한 기초 배경지식으로 너무 허무맹랑하거나 말이 안되는 내용의 자소서를 1차 필터링하고, 각 실무담당자가 지원한 직군에 맞는 인재인지 2차 필터링을 한 후에 면접전형으로 통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면접전형

면접전형은 인성면접과 실무면접이 같은 날 나눠서 동시에 진행됩니다. 두 면접 모두 같은 직무지원자들끼리, 일정 인원씩 나뉘어 진행됩니다. 여기서 같은 조에서 본 면접자들끼리 일정비율로 합격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전원합격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한명만 합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히 블라인드 면접이기 때문에 본인의 실명이나 학교, 출신지, 나이 등 개인의 신상을 공개할 수 있는 정보를 언급해서는 안되며, 면접관들 역시 면접자들의 신상정보는 알 수 없습니다.

실무면접은 사전에 회사측으로 요청받은 발표자료(PPT 파일)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 후, 면접장에서 스크린을 띄어 놓고 자신의 차례(다대다)에서 3분동안 발표하게 됩니다. 발표자료는 1페이지만 가능하며 용량 제한이 있습니다. 이때, 아무래도 연구개발 직군은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어필하면 높은 점수를 받게되므로 위에서 언급한 바와같이 석사이상이면 유리한 조건을 지닐 수 밖에 없습니다.

인성면접 역시 다대다 면접으로 면접자 수보다 많은 임원진들이 면접관으로 참석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솔직히, 이부분은 다른회사 면접 경력이 많으신 분들은 무난하게 볼 수 있는 유형이 면접이라 크게 부담이 되지 않았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진솔하고 당당하게 말씀하신다면 좋은 인상을 남길 것이라 확신합니다.

끝으로 쓰다보니 지난 합격수기와 비교하여, 약간(?)의 생각 정리로 인한 내용변동이 있는듯 합니다. 다른 곳에서 비슷한 글을 보신분들은 그 글과 동일인임을 밝히며, 오해의 소지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질문은 댓글이나 쪽지로 주시면 가능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메일은 사양하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뿐만아니라 항공업계 그리고 모든 직군에 취업 준비하시는 취준생 여러분 힘내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 : 스펙업

https://cafe.naver.com/specup/5913849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스펙지키미

신고글 2019년 상반기 한국항공우주산업 대졸 신입공채 합격 후기""질문에 대한 답변을 진솔하고 당당하게"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