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합격후기

2019 상반기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합격후기 "전공부터 진로선택까지 동일"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board_xMxk38/67337

안녕하세요!

카페 가입한지는 얼마 안되었지만 여기서 도움을 많이 받았기에 저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후기를 남겨드립니다.

저는 2019년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수산자원(자원조성)에 최종합격했으며 해당분야 전공자이기에 준비기간은 조금 짧았습니다.

1. 서류

수산자원관리공단은 다른 공공기관에 비해 경쟁률도 낮고 서류통과도 쉽기에 정말 특별할 것 없이 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다만 한가지 다르게 작성한 것이 있다면 경험 및 경력 진술서를 서술형으로 줄줄줄 쓰지 않고 면접관이 보기 쉽게 항목별로 꼭지를 달아 간단하게 작성하였습니당.

-> 수산자원관리공단은 서류통과가 너무 쉽기에 .. 서류는 정말 편하게 작성하셔도 될 듯 합니다.

2. 시험

수산자원관리공단 NCS 수산일반 문제집이랑 수산물품질관리원 대비 수산일반 문제집으로 객관식 시험을 준비했고,

수산자원의 평가와 관리 (발간: 수협, 지은이: 장창익) 책에서 각 챕터별 지식박스 (요점정리) 위주로 서술형을 준비했습니다.

-> NCS와 수산일반 문제는 다른 기관 또는 직렬의 기출문제만 풀어도 충분할듯하며, 서술형(자원분야)은 제가 공부한 책에서 100% 출제되었기에 같은 분야 준비하신다면 이 책 + 공단사업만 꾸준히 보셔도 충분할듯 합니다.

3. 면접

면접은 NCS를 기반으로 한 직업기초능력+직무수행능력 항목을 본인의 경험을 위주로 어필하는 PT 발표식이었는데 (발표 10분 + 질의응답 10분), 사실 저는 NCS를 이번에 처음 접했고 이런 면접 방식도 처음이었기에 발표자료를 작성할 당시 NCS 전문가에게 한번의 컨설팅을 받았습니다. 그리하여 본인의 경험을 상황-문제-극복-성과의 순으로 풀어내며 극복과정과 성과내용 및 깨달은 점을 강하게 어필하도록 컨설팅받아 작성하였으며, 제일 중요한 직무수행능력 중 공단의 '사업' 항목에서는 사업결과보고서 및 중장기 사업계획서를 참고하여 사업의 중요성 및 개선할점을 제가 직접 제시하였습니다. 여기서 나름의 조금 팁을 드리자면!! 전 일부러 발표자료에 제가 말하고자 하는 모든것을 보여주지 않고 질문거리를 유도하게끔 조금의 여지를 두었습니다. 또한 제가 갖춘 스펙과 해당 사업을 엮으면서 'WHY ME'를 계속적으로 강조하였습니다.

따라서 질의응답 시간에는 제가 예상한 사업관련 추가질문을 많이 해주셨고 저는 그에 구체적으로 답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발표자료 외의 질문에는 -자기계발하는 방법이 무엇이냐 -가장 존경하는 사람이 누구냐 등의 간단한 질문만 받았습니다.

-> 기본적인 질문 외에는 면접자료를 보고 추가질문을 해주시기에 면접자료를 잘 작성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또한 직업기초능력은 정말 간단한 평가항목이므로 기본으로만 작성하시고 직무수행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본인이 공단의 '사업'에 대해 얼만큼 이해하고 있으며 입사 후 어떠한 일을 할 수 있을것인지 어필하는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호옥시나~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해주시고 ㅎㅎ

모두에게 합격의 좋은 기운을 전달해드립니다 ♡

a7aa1c83-cba3-44b2-9ac9-dafaca3ec0bb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스펙지키미

신고글 2019 상반기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합격후기 "전공부터 진로선택까지 동일"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