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소재공학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이차전지 산업군을 집중적으로 준비하다가 반도체가 굉장히 호황으로 생각되어 메인 산업군을 반도체로 바꿀 생각까지 하고 있습니다.
현재 막학기까지 마친 상황이고 초과학기를 1번 정도 더 해서 반도체 관련 과목만 듣고 졸업하려고 합니다.
메인 직무는 신소재공학과가 많이 가는 공정기술로 정했고 어떤 과목들을 들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여태까지 제가 들었던 과목은 신소재공학개론, 나노과학, 유기재료, 분광학, 양자화학, 전기화학, 무기화학, 디스플레이공학, 재료결정학, 고체재료화학, 실험 과목 (3개) 이렇게 수강했습니다. (이차전지 과목은 제외하고 말씀드립니다)
반도체랑 관련된 과목은 디스플레이공학 정도라고 생각하고, 강의 초반 mosfet 구조를 다뤄 기본적인 구조만 알고 있는 상태입니다.
저희 과가 반도체에 관련된 수업이 많이 없어서 타과 수업 수강을 많이 하고 저 또한 그렇게 수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수강을 계획한 과목 후보를 나열하자면,
- 반도체박막공학 - 말 그대로 thin film 관련해서 배웁니다.
- 메모리소자 - 이걸 저희 과에서 듣는 사람은 보지 못했는데, 삼성이나 하이닉스가 메모리 반도체를 주로 다루니까 메공기쪽을 지원해본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 반도체소자및실습 - pn 접합/다이오드, schottky, ohmic contact 등 기본적인 내용 배웁니다. 실습은 빵판으로 뭘 측정한다고 했던 것 같습니다.
- 반도체공정및실습 - 진공, 펌프, CVD, ALD 배우고 실습은 evaporator 경험해본다고 알고 있습니다.
1, 3번 과목은 겹치는 부분이 많고 3, 4번 과목 실습은 가볍게 경험해보거나 구경하고(외부교육만큼 양질의 실습은 아닙니다) 후에 데이터를 받아 레포트로 각 과목당 적어도 80장은 써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둘 다 듣기에는 많이 부담이 될 것 같습니다..
초과학기라 학점별로 돈을 납부해야 해서 다 듣기는 어려울 것 같고 일부만 들을 생각인데 멘토님이 보시기에 우선적으로 수강하면 좋겠을 과목을 조언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개인적으로 정한 과목은 있습니다)
또한 8대 공정을 다 다루는 수업은 이번 학기에 열리지 않아 박막 공정을 타겟팅해서 들으려고 하는데 이렇게 하시는 분도 많을까요?
추가로 수업들으면서 학점 받고 연구활동 하는 프로그램도 같이 하려고 하여 반도체 랩실 경험은 쌓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이 고민을 할 필요없이 있는 경험으로만 중소, 중견을 먼저 지원해봐서 실무 경험을 많이 쌓아보는게 좋을까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노란 단무지
신고글 반도체 공정기술 관련 과목 수강 고민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