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커리어

전체글

취업/이과 고민

모든 기업

데이터 분석 외 2

데이터분석 부트캠프 vs 동아리 활동 고민하고 있습니다.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STEM_mentoring/5479782

 안녕하세요, 부경인아 산업공학/통계학 전공하고 있고, 현재 3-2까지 이수한 대학생입니다. 그동안 쉽사리 진로를 정하지 못하고 있다가 최근에 DA/DS/PM 으로 희망 직무를 좁히고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도메인은 금융, 이커머스, 마케팅을 희망하지만, 여러 가지 분석 경험을 쌓은 뒤 제 적성에 맞는 도메인으로 굳히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빨리 사회에 나가서 일해보고 싶은 마음이 강하고 여건 상으로도 당장 대학원 진학할 생각은 없으며, 추후 전문성을 위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면 그때 진학하고자 합니다.


 학과 수업 특성 상 분석 툴 활용 경험(Python, R, SQL), 최적화/통계 이론지식(OR, 기본적인 ML 모델 구현, 가설 검정 및 EDA, 회귀, 시계열분석 등)을 쌓기는 했습니다만.. 유의미한 개인/팀 프로젝트 경험이 없고, 수업에서 수행한 과제 프로젝트의 경우 배운 내용에 대한 단순한 추출과 분석, 구현 위주이다 보니 데이터 리터러시 및 문제 해결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유의미한 포트폴리오라고 내세우기에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 학기 전에 인턴 경험을 희망하고 있고 직무가 직무이니만큼 가능한 빠르게 개인/팀 프로젝트 경험을 쌓아가고 싶지만, 팀플 경험치가 전무하니 개인 프로젝트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답답한 마음입니다. 요약하자면, 기본적 툴이나 이론적 지식은 가지고 있으나 실전 프로젝트 경험에 대한 갈증이 큰 상태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 두 가지 있습니다.

 

  1. 낮은 볼륨(12~15학점)의 학교 생활과 병행하여 DA/DS 관련 동아리에 들어가서 팀 프로젝트/공모전 활동 경험 쌓기
  2. 휴학하고 데이터 분석 관련 부트캠프를 통해 실무 관련 프로젝트 경험 쌓기

 

 전자는 공부 방향의 자율성이 높고 시간적 장점이 있으나, 동아리와 팀을 어떻게 선택하냐에 따라 실전 경험의 질과 양이 달라질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후자는 타율성이 있다 보니 개인/팀 프로젝트 경험이 보장되며 멘토의 코칭 하에 조금 더 짜임새 있는 양질의 프로젝트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한편으로는 휴학해야 한다는 점도 있고 대부분의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의 초반 커리큘럼(분석 툴 기초, 데이터 전처리 및 시각화 분석 기초)은 이미 알고 있는 부분이 꽤 겹치다 보니, 복습한다고 생각한다고 할지라도 그 시간에 대한 효용이 조금 떨어질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이 고민해보고 조사해보면서 두 가지 선택지로 좁히긴 했으나, 현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과 가치에 대해 이제 알아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편협한 시각으로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질문의 깊이가 얕고 부족하더라도 염치 불구하고 현업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멘토님들의 현실적인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그리고, 도메인 선택 (처음부터 굳히고 관련 프로젝트만 수행 vs 여러 가지 경험해보고 선택하기)에 대해서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잠이나잘래요

신고글 데이터분석 부트캠프 vs 동아리 활동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2
링크브러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