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커리어

전체글

인턴 합격후기

[현대엔지비] 2026 상반기 HRD 인턴 최종 합격 후기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intern_activity/6148056

*해당 글은 2026년 상반기 지원 과정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지원 당시로부터 기억이 많이 휘발된 시점에서 글을 작성하기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번째 인턴 최종 합격 후기를 가지고 온 블로그 주인장이에요~!

제가 합격한 기업은 현대자동차 계열사인 현대NGV입니다! 자동차 회사 인재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기업에서 새롭게 인턴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그 자세한 지원 과정을 지금부터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도움을 얻어가셨으면 좋겠네요 𓊆ྀི❤︎𓊇ྀི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저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어학 및 자격증은 없는 상태입니다. 수상 같은 경우에는 기관에서 주최하는 공모전 입선 경험은 없고, 연합 동아리나 대외활동에서 작게 시상하거나 우수 활동자로 선정된 정도이니 참고 부탁드릴게요!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경영학부 복수전공)

03년생(4학년 1학기 마친 후 휴학)

학점: 4.18/4.5

HR 인턴 1회(6개월)

대내외활동 약 20개

(학생회 2년, 동아리 4회,

학회 1회, 공모전 4~5회 출품)

팀장/운영진 3회

봉사활동 100시간

 

 

 

현대엔지비 지원서 작성 ⋆.˚⊹⁺

 

저에게는 나름 익숙했던 기업인 현대엔지비! 인턴을 수시로 많이 뽑는 것 같았고 지원할까 망설인 적도 있었는데요~ 상반기 신입 공채 서합률이 그리 좋지는 않았기 때문에..! 인턴도 병행 지원하고 있던 찰나 발견한 4월 공고ㅎㅎ

교육 운영 포지션이 대부분이었지만, 첫 인턴 때 운영성 업무를 조금은 해보아서 다른 새로운 것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JD 맨 위에 있는 HRD 컨설팅 업무만 보였어요,, 후히 >.< 끌리는 이유는 정말 여러 가지였는데요! 저는 반년이라는 시간 동안 대기업에서 채용, 교육, 발령, 입사 준비 등 HR Cycle의 전반적인 부분을 다 경험했기 때문에 다음 인턴을 구하는 기준이 아래와 같았습니다.

୧☆첫째,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분야의 업무일 것. 예를 들어, 급여나 평가, 보상 같은 인사기획적인 부분 말이죠? 이건 제가 경험해보지 못했던 부분이었어요.

୧☆둘째, 인사 분야 중 하나에 집중적으로 파고들기. 전반적인 인사 프로세스를 운영, 관리, 보조하는 느낌이 아니라, 채용 분야라면 채용 브랜딩 콘텐츠 제작에 집중한다든지 하는 거죠! 이렇게 되었을 때 보다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도전들을 인턴으로서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어요.

୧☆셋째, 대기업일 것. 음,, ㅎㅎ 이건 규모가 크고 체계가 잡혀 있는 곳에서 업무를 하는 게 유의미하다고 생각해서 잡은 기준인데, 사실 위 두 가지 기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항목이기는 합니다!

해당 기준 다수에 해당하는 기업 포지션인 것 같아서, 무엇보다 JD상 업무를 잘해낼 수 있을 것 같아서(물론 회사를 다니는 현재 스스로의 자신감에 대해 의구심이 드는 매일을 보내고 있지만,, ㅎㅎㅎㅎㅎ) 현대엔지비 HRD 컨설팅 직무에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항상 하던 대로 마스터본에 기업의 톤앤매너에 맞는 수정을 가해주었습니다. 톤앤매너라고 한다면, 기업 로고나 키컬러, 성장다짐(포부) 같은 것들이겠죠?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조금 더 자세히 포폴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참고하기❣️

https://blog.naver.com/moonmamell/223784301323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이력서 분량은 총 5페이지였습니다!

 

 

다음은 ⋆͛♡⋆͛ 자기소개서!

현대엔지비 인턴 자기소개서는 문항당 400자 이내로 작성하면 되는데요. 부담이 없다고 느끼기 쉽지만, 저는 오히려 그래서 어려웠습니다. 압축된 언어 안에서 어필해야 하다 보니 핵심만 간결하게 말해야 한다는 점! 자기소개서 문항과 제가 작성한 러프한 답변은 하기와 같으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ㅎㅎ

1.지원동기 및 포부 (400자 이내)

현대엔지비의 어떤 부분에서 매력을 느꼈는지 서두에서 밝히고 제 이야기를 했습니다. HRD 관련 경험 중 직접적인 성과를 낸 에피소드를 짧게 언급하고 기여하고 싶은 부분으로 마무리해주었습니다.

 

2. 성장과정 (400자 이내)

제가 가진 풍부한 대내외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 과정을 풀어냈습니다. 관련 경험들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고, 어떤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은지 기술해주었습니다.

 

3. 성격의 장/단점 및 특기 (400자 이내)

글자수가 매우 한정적이기에 장점과 단점을 각각 하나의 에피소드와 매칭시켜 기술하면 문항은 충분히 채우고도 남습니다. 특히 단점은 단점 기술로만 끝내는 것이 아니라, 해당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까지 서술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반영했습니다.

 

4. 자기 PR (400자 이내)

HRD 컨설팅 JD 내 기재된 업무 중 '퍼실리테이션'이 가장 눈에 띄었는데요. 제가 생각했을 때 관련 경험을 충분히 해볼 수 있는 동아리나 학회, 교육기관이 많이 없는 것 같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퍼실리테이션 동아리 경험이 있는 사람이었기에 이 부분을 어필하면 좋을 것 같다고 판단했습니다. 자기 PR이니까 흔하지 않은 특장점이나 경험 소재를 활용하기 위해 퍼실리테이션 동아리에서 성과를 낸 특별한 에피소드를 서술해주었습니다.

 


다행히 서합했어요

 

본가에서 여유를 만끽하던 중에 서합 연락이 와서 부랴부랴 KTX 예매를 하고..! 합격은 기쁘지만 너무나도 아늑한 본가 라이프를 포기하고 싶지 않다는 양가감정을 가득 안고 서울로 올라가 줍니다아..... 하필 이때 11번가 인턴 합격 메일도 KTX 안에서 받아버려서.. 정말 복잡한 심정으로 면접 준비를 했던 것 같아요ㅎ.ㅎ 11번가 HR 전환형 인턴 지원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블로그 링크 참고해주세요-!

❤️11번가 HR 전환형 인턴 지원 과정☁️

https://blog.naver.com/moonmamell/224314604687



 

현대엔지비 면접 후기 ⋆.˚⊹⁺

 

면접장에 30~40분 일찍 도착했는데 겸사겸사 환경 적응도 좀 해주고..ㅎㅎ 면접 대기하면서 경영전략팀 매니저님께 궁금한 사항도 질문하고 그랬네요! 그리고 이때 제 앞 순번 면접자님과는 현재 인턴 동기로 지내며 짱친이 되었답니다(자랑하고 싶었던 TMIㅋㅋㅋㅋㅋ)!! 꺄 >.<

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그냥 동네 아파트 주민들이랑 담소 나눈다는 생각으로 보고 왔는데 그럭저럭 좋았습니다ㅎㅎ 이 면접 본 다음에 봤던 11번가 면접에서 탈탈 털리고 나니 현대엔지비는 정말 👼천사천사한🪽 곳이었다는 걸 다시금 깨달았고..ㅋㅋㅋㅋㅋㅋ 면접은 다대다(면접관 4 : 지원자 3)로 진행되었는데, 당시 면접에 들어와주셨던 면접관분들은 지금 제가 속한 팀의 멋진 사수분들이십니다~!⭐🌟⭐🌟⭐🌟⭐🌟⭐🌟...(무한 별별별별별....)

면접 질문은 다음과 같이 나왔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 자기소개

2. 전공 선택의 이유, 어떻게 HRD 컨설팅 직무로 지원하게 되었는지?

3. 집에서 회사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4. 출장 괜찮은지?

5. 왜 교육 운영 등 다른 직무 말고 HRD 컨설팅으로 지원하게 되었는지?

6. 본인이 HRD 컨설팅 분야에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 이유

7. 다른 직무로 배치되어도 괜찮은지? 혹은 HRD 컨설팅이 1순위이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8. 업무 가이드라인 없이 지시를 받은 적 있는지? 그런 상황에서 본인은 어떻게 그 이슈를 해결했는지?

9. (제가 작성한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DB하이텍에서 수행한 해당 업무의 진행 과정을 자세하게 말해보아라

10. 9번에 대한 꼬리질문 : 해당 업무의 담당자는 총 몇 명이었는가?

11. 7개월 안에 이직도 고려하고 있는가?

12. 마지막 할 말 or 질문

 

면접 질문의 난도 자체는 어려운 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충분히 예상 질문을 추려내서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었고, 또 인턴을 많이 뽑는 회사다 보니 관련해서 면접 후기 자료도 타 기업 대비 상대적으로 많은 편인 것 같아요..! 만약 현대엔지비 인턴 면접을 앞두고 계신 분이라면, 걱정보다는 자신감과 긍정성이 넘치는 태도로 잘 준비하신다면 합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면접이 끝나고 나서 왠지 합격하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ㅎㅎ 너무 김칫국 마시는.. 재수 없는 사람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그냥 온전히 제 느낌이 그랬다는 거니까ㅋㅋㅋㅋㅋㅋ 저는 망했다고 생각하면 정말 망한 게 맞고, 그럭저럭 괜찮거나 이번에 나 좀 찢은 것 같다, 잘했다 싶으면 정말 그런 편이라.. 나름 괜찮은 느낌이 들었으니까 엔지비 다닐 것 같았어요! 그리고 마지막 할 말이나 질문 받는 타임 때 면접관분들과 형식적인 면접이 아닌 정말 대화한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면접에서 '소통'이 됐으니까 함께 일할 때의 모습도 그려지는 지원자로 보이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특히 제가 했던 질문에 대해서 역으로 그게 왜 궁금했는지 여쭤보시더라고요! 그때 뭔가 느낌이 좋았습니다. 𓈒𓏸 𓂂𓈒 𓂂 𓈒𓏸

항상 느끼는 거지만 철저한 1분 자기소개 준비, 본인 경험에 대한 완벽한 정리, 해당 직무/포지션에 핏한 이유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 등등 중요하기는 한데!! 본질적인 것은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으로 보이는 것이 가장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런 건 언어를 넘어서 태도의 측면이기에 은연 중에 풍기는 분위기라든지, 말할 때의 단어 선택이나 전반적인 인상.. 여러 부분에서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고 그래서 더 어려운 영역인 것 같습니다. 난 정말 괜찮은 사람이라고 스스로 생각할지언정 지원하는 회사 사람들 관점으로 봤을 때는 우리 조직과 핏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는 것이고, 마침 우리 팀원이랑 캐릭터성이 겹치는 지원자라고 생각해서 떨어뜨릴 수도, 혹은 그래서 잘 지내겠다고 판단해 채용할 수도 있고~ 정말 운과 타이밍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ㅎㅎ

아 그리고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관심도◂를 어필하는 것도 동시에 정말 중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얼마나 우리 회사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조사했는지 면접 볼 때 티가 나거든요? 그러면 당연히 면접관분들도 본인들이 다니는 회사에 대해 열심히 조사하고 긍정적인 인상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가 더 예뻐 보이지 않겠어요?ㅎㅎ 저 같아도 그런 사람 뽑음;;ㅎ 더 나아가 그런 회사와 산업군에 대한 지식으로 핑퐁핑퐁의 대화가 되면 정말 좋다~!ㅎㅎ 여기까지가 면접 준비 자세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전반적 회고 ⋆.˚⊹⁺

 

원하는 포지션에 합격하게 되어 기쁘기도 하고 면접 때 HRD 컨설팅에 내가 잘 맞을 거라는 걸 어필하느라(무조건 나여야만 해!!) 고생했던 기억도 새록새록// 합격하고 보니까 제가 합격한 포지션에 지원한 사람이 꽤 있더라고요? 인기가 되게 많았던 것 같아요ㅎㅎ 어쨌든 다행히 합격해 회사를 다니고 있어서 매우 행복합니다🥰 이전 6개월간은 거의 채용에 포커싱을 맞췄다면, 이번 7개월은 교육쪽으로 커리어를 풍부하게 쌓아나가 보려고 합니다. 채용과 교육 골고루 인턴 업무를 수행하며 뭐가 더 잘 맞는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인사인이 되면 좋을지 생각할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요~

사실 채용과 교육을 절대적으로 구분하는 식의 생각보다는, 함께 유기적으로 바라보아야 하는 인재 전략이기에 저는 제 인턴 커리어에 대해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저는 채용의 여정을 크게 [인재 탐색 → 인재 확보 → 인재 유지]의 3단계로 바라보는 사람인데요. 인사 담당자로서 우리 회사에 좋은 인재를 발견하고 확보하는 단계를 넘어 고성과를 창출하는 역량 있는 인재로 성장시키고, 이 소중한 인재가 이탈하지 않도록 육성과 지원을 아낌없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채용 프로세스라는 넓은 관점에서 교육도 채용 여정의 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고 봐요. 결론적으로 채용과 교육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지 않나~ 나는 무조건 채용만 할 거야, 교육만 할 거야 라는 이분법적인 생각으로 HRM과 HRD를 분리해버리는 자세보다는 이 모든 영역을 아우르며 열린 자세로 인재를 성장시키는 방향을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이 인사 담당자의 숙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인턴 기간이 7개월로 길기 때문에(제가 4월 1일에 입사했으니.. 벌써 3개월차를 바라보고 있군요..!) 자격증 공부나 자기계발, 운동, 여가 등등 병행하며 남은 하루들도 알차게 보내보려고 합니다아-!

 

 

 

인터뷰 - 유진 님

https://blog.naver.com/moonmamell/224321925260

🎯현대엔지비 공고 보러가기

🎯현재 모집중인 인턴 공고 보러가기

🎯인턴 지원 후기 보러가기

🎯인턴 합격 자기소개서 보러가기

 

🌱대학생고민방

🌱취업/문과 고민방

🌱SK멘토질문방

🌱LG멘토질문방

🌱취업/이과고민방

🌱직장인고민방

🌱삼성멘토질문방

🌱현대멘토질문방

삼성전자 면접관, 현대자동차 인사담당자 등 원하는 멘토를 선택해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해당 게시글은 링커리어 회원님들이 남겨주신 소중한 후기입니다. 해당 게시글에 포함된 내용에 대한 악의적인 비방 및 비하, 욕설이 담긴 댓글을 남길 시 무통보 활동정지 및 탈퇴 처리됩니다.

본 사이트의 합격수기 및 자료들을 무단 복제, 배포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 제 97조의 저작재산권침해죄에 해당하며, 저작권법에 의거 법적조치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사유선택

스크랩 경고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4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