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커리어

전체글

취업/이과 고민

모든 기업

모든 직무

AI 4학년 전공생 스펙 및 진로 관련 따끔한 조언 주세요(간절합니다..)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STEM_mentoring/6159318

안녕하세요.

현재 AI 관련 학과 4학년(추가학기 예정)이며, 대학원 진학보다는 학사 취업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름방학을 어떻게 보내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될지 방향이 잡히지 않아 현직자분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현재 제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숭세단 라인 AI 관련 학과
  • 학점 3점대 초중반
  • AI 스타트업 인턴 1회
  • 유럽권 교환학생 경험

 

 

프로젝트 경험은 몇 가지 있습니다.

 

  • AI 스타트업 인턴 : 최신 AI모델 리서치, comfyui 활용 이미지 생성 프롬프트 작성
  • 현업 멘토와 함께 진행하는 AI 프로젝트 : LangGraph 기반 AI Agent 설계 담당 (현재 진행 중)
  • 핀테크 AX 프로젝트 참여 예정
  • llm + 음성 + 프롬프팅 담당한 졸업 프젝 있음
  •  

다만 가장 큰 고민은 제 실제 개발 실력입니다.

프로젝트는 여러 번 진행했지만 생성형 AI(Claude, ChatGPT 등)를 많이 활용하면서 개발했습니다.

예를 들어 "이 기능을 만들고 싶다", "이 오류를 해결하고 싶다", "이 구조로 바꾸고 싶다"와 같이 방향을 제시하면 AI와 함께 구현하는 방식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경험은 있지만, 막상 혼자 빈 프로젝트에서 처음부터 구현하라고 하면 많이 막힙니다.

예를 들어 Python 문법은 알고 있지만, 간단한 함수를 처음부터 구현하거나 자료구조를 활용해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기술들도 "사용법"은 알지만 "왜 그렇게 설계하는지", "처음부터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는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소위 말해 바이브 코딩만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여름방학에는 개인 프로젝트 하나를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설계하고 구현하면서 부족한 기초를 채워볼까 고민 중입니다.

 

다만 한편으로는

 

  • 인턴을 한 번 더 하는 것이 나을지
  • 개인 프로젝트 하나를 제대로 만드는 것이 나을지
  • 코딩테스트와 기초를 다지는 것이 우선인지

 

도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AI 분야에도 직무가 다양해서(데이터, AI Application, AI Agent, 멀티모달 등) 아직 어떤 방향을 목표로 준비해야 할지도 고민입니다. 현재는 생성형 AI나 AI Agent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에 가장 흥미가 있는 상태입니다.

현직자분들께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1. 현재 제 상황이라면 이번 여름방학에 가장 우선순위를 둬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2. 인턴을 한 번 더 도전하는 것과 개인 프로젝트 하나를 제대로 만드는 것 중 어느 쪽이 더 도움이 될까요?

3. 저처럼 프로젝트 경험은 있지만 AI의 도움을 많이 받아 개발했고, 기초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는지 궁금합니다.

4. 현실적으로 어떤 스펙을 쌓아야(혹은 공부를 해야) 중견 이상에 취업이 가능할까요?

5. 지금은 여러 직무를 경험해 보며 방향을 찾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한 분야를 정해서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냉정한 조언 및 따끔한 소리 환영합니다. 정말 현실적인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사유선택

스크랩 경고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