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꿀팁모음

실제 대학생활에 필요한 TIP이 모인 공간!

대학생활 꿀팁모음

알바 nn로 깨달은 세상살이 (알바 구하는 분 필독 ★)


장꾸


2020.04.03 14:03

조회 663


추천 2


스크랩 0


https://community.linkareer.com/honeytips/223890

저는 알바를 많이 해보진 않았어요. 사무직 아르바이트, 패스트푸드 아르바이트, 공장 아르바이트 정도만 해봐서 알바를 통해 알게 된 어떤 팁을 전해드려야할까 고민을 하다가 알바를 많이 헀던 친구들에게 자문을 받아왔습니다!

자칭, 타칭 알바퀸 친구들이 공유해준 알바생의 꿀팁, 알바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입니다!

바로 확인해볼까요?!

1. 근로 계약서 작성

근로 계약서에는 알바 시간, 시급, 주휴 수당 등 알바를 하면서 정해야하는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주용한 급여 문제까지 모두 담고있습니다.

요즘 근로 계약서 없이 근무하는 곳이 종종 있다고 들었는데 계약서가 있어야지 차후에 근무 중 문제가 생겼을 때 확인이 가능하고 근로 계약서 작성 후 고용주가 해당 내용을 노동관련해서 인터넷에 기입해놔야 차후에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가장 기본적인 근로 계약서는 꼭 쓰고 근무를 시작하시며 작성한 근로 계약서는 사본을 챙기거나 핸드폰으로 촬영해서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2. 주휴 수당

아주 많은 가게에서 주휴 수당을 주지 않고 근무를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휴 수당은 1주일 15시간 이상을 근무 했을때 하루치 급여를 휴일 급여로 생각하며 지급해주는 방식인데요

주휴 수당을 챙겨받을 수만 있다면 2일 일하고 3일치 월급을 받을 수 있으니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가게가 많으니 꼭 면접을 보거나 계약서를 작성할 때 이 내용을 물어보고 챙겨주지 않는다면 정정당당하게 요구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근무 시간을 늘리고 근무 일수는 줄여라

제가 알바를 하면서 가장 뼈 저리게 느낀게 이것입니다!
근무 일수는 작게, 근무 시간은 길게!

요즘 주휴 수당도 주지 않으려고 3시간씩 4일, 4시간씩 3일 이런식으로 일주일 12시간 14시간을 일하게 하면서 3-4일을 나오게 하는 근무지가 많죠! 언뜻 보면 큰 상관 없을 것 같지만 근무지 까지 이동하는 시간 및 교통비를 생각하면 좋지 않는 일정입니다.

그러니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는 가능하다면 긴 시간을 근무하고 적은 일수를 나가는 곳으로 찾아서 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월급을 버는 거에도 분명 더 도움이 될 거에요!

4. 출퇴근 기록

제가 지금 까지 알바해본 곳은 모두 출퇴근 기록을 남기는 시스템이 있었는데 종종 없는 곳도 있습니다.

기록을 하지 않으면 나중에 급여 문제가 생길 때가 많습니다.

30분, 1시간 일찍 온 급여를 받지 못하거나 대타를 뛰었을 때 증명할 거리가 없으면 문제가 생기거든요.

그래서 출근하자마자 영수증을 뽑아서 기록해 가지고 있다거나 출퇴근시 문자 기록을 남기면서 출퇴근 시간을 정리해두는게 추후 급여 문제가 생겼을 때 확인하기 좋습니다.

없을 것 같지만 기록이 없으면 급여를 주지 않는 가게나 사장님들이 많습니다 ㅠㅠ

5.월급 기록

월급 기록은 악덕 사장님들에게 복수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요.

생각보다 알바를 하다보면 여러가지 상황에 의해 주휴 수당을 못 받거나 연장근무, 야간 근무를 하고도 수당을 제대로 챙겨받지 못 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앞선 계약서, 출퇴근 기록 등 모든것이 필요하지만 이 월급 기록도 필수입니다.

내가 가게에 얼마를 받았는지 체크해두는건데 토스, 각 은행 어플에서 사장님께 받은 돈을 바로 캡처해서 정리해두면 되니 월급날 꼭 확인해서 정리해두세요.

가끔 세금을 떼고 싶지 않다고 현금으로 주는 분들도 있는데 사진이나 메모로라도 기록해두면 좋습니다.

알바를 하다보면 정말 악덕 고용주, 악덕 가게를 만날 때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급전적인 문제에 대한 세상살이를 경험으로 꿀팁을 공유해보았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아르바이트를 할 때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힘든 알바 세상에서 모두들 살아남길 바랍니다!

파이팅!


대학생활 꿀팁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