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꿀팁모음

[화장품 판매알바] 하고 싶은 사람 여기여기 모여라! (토니모리, 아모레퍼시픽 알바)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honeytips/315883

안녕하세요, 링커리어 콘텐츠 에디터 기침볶음밥입니다!

오늘은 아르바이트 후기와 TIP에 대한 콘텐츠를 들고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토니모리 (화장품 브랜드) + 바로 이전 아르바이트였던 아모레퍼시픽까지! 

두 종류의 화장품 브랜드 알바에 관한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화장품 산업 혹은 관련 아르바이트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주의깊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 

1. 아모레퍼시픽 

저는 아모레퍼시픽이 약 3번째 아르바이트 장소였습니다. 

저는 이전에 미스터피자, 뉴욕야시장을 비롯한 식당에서 서빙&홀 아르바이트만 해왔었고, 판매 아르바이트는 처음이었어요.

Q. 아모레퍼시픽 아르바이트 어떻게 구했나요?

[알바X] 어플을 통해서 발견했고, 제가 평소에 관심 있던 브랜드라서, 바로 문자를 드렸어요.

화장품에 관심이 많고, 직접 관련된 (화장품 판매) 아르바이트 경험은 없지만 홀서빙을 비롯한 여러 식당에서 서비스업 경험이 있다는 것을 강조했고, 면접을 보러 오라고 답장이 왔습니다. 

Q. 면접은 어떻게 봤나요? 

간단한 면접 질문 (사는 곳, 지원동기 등)에 대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저는 판매직이기에 미소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모든 질문에 정말 성심성의껏 웃으면서, 고개를 끄덕이면서 환하게 답변했던 것 같아요.

매니저님께서 이런 모습이 마음에 드셨는지 그 자리에서 바로 채용을 해주셨습니다. 

Q. 아르바이트 시간은 어떻게 됐나요? / 시급은?

저는 월요일, 수요일, 토요일 이렇게 주3일, pm 6:30 ~ pm 10:30 까지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약 6개월 정도 일했어요.

시급은 2020년 최저시급 기준 8,590원을 받았습니다.

Q. 아모레퍼시픽 아르바이트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저희 아모레퍼시픽 지점에는 [아이오페] [라네즈] [한율] 이렇게 세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었어요. 

제일 기본적인 것은, 판매직이었기 때문에, 모든 브랜드 모든 라인의 스킨케어를 외워야 한다는 것이었죠.

재고가 어디에 있는지, 각 스킨케어 라인 특징은 무엇인지 공부하는 것부터 시작했어요. 

점장님 앞에서 롤플레잉을 해보기도 했습니다…ㅎㅎ 

저는 마감 업무였는데, 제가 일했던 아모레퍼시픽 매장은 롯데마트 안에 있는 매장이었습니다. 그래서 매일 시재를 맞춰서 롯데마트 기계에 직접 수금을 해야 했어요. ( 이 부분은 매장 내부 사정 상 정확히 말씀 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 

전체적으로 고객 응대 (판매) + 마감 업무를 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은데요, 

마감 업무에는 청소, 시재 관리, 재고 관리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Q. 아모레퍼시픽 아르바이트의 장/단점은?

저는 우선 혼자 일했기 때문에 매니저님의 감시 부담 없이? 일했다는 것이 좋았어요. 전에 했던 아르바이트들은 모두 점장님/사장님과 같이 일해야 했어서 사실 눈치를 조금 봤었거든요.

이 부분에서 편하게 일했던 것 같고, 특히 홀서빙 보다 신체적으로 편했던 것 같습니다. 손님이 없을 때는 앉아 있을 수도 있었어요.

그런데 아무래도 화장품 판매 아르바이트이다 보니 컴플레인 or 환불 or 교환을 요청하시는 고객님들이 꽤 계셨는데,

아르바이트 초반부에는 이런 부분을 응대하기가 너무 어려웠어요. 그럴 때마다 매니저님께 전화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ㅎㅎ 

2. 토니모리 

Q. 토니모리 아르바이트 어떻게 구했나요?

아모레퍼시픽 아르바이트를 마치고 나서 다른 화장품 아르바이트도 해보고 싶었어요.

마침 [알바x]에 집에서 가까운 토니모리 매장의 공고가 올라왔고, 바로 문자를 드렸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을 언급하면서 동종 업계 서비스업 판매 경험이 있다는 것을 강조했어요.

Q. 면접은 어떻게 봤나요? 

아무래도 대학가 근처여서 토니모리 매장에 외국인 손님이 종종 오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았습니다.

영어실력을 여쭤보셨고, 아모레퍼시픽에서 알바했던 경험 (무엇을 했는지), 이전 아르바이트에서는 무엇을 했는지 여쭤보셨어요.

토니모리에 어느정도 관심이 있는지도 여쭤보셨습니다!

Q. 토니모리 시간은 어떻게 됐나요? / 시급은?

저는 주말 아르바이트였고, 토,일 pm 4:00 ~ pm 9:00 까지 근무했습니다.

시급은 8,700원이고, 8월부터 근무를 시작했으니, 아르바이트 시작한지 2개월 정도 되었네요!

Q. 토니모리 아르바이트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저는 [오픈]과 [마감] 모두 병행하고 있습니다. 일요일에는 4시에 문을 열기 때문입니다.

오픈 시에는 시재를 맞추고, 매대를 밖에 내놓고, 문을 열고, 매장 청소를 하고 손님을 맞을 준비를 합니다.

근무 중에는 마찬가지로 고객 응대, 재고 관리 등의 업무를 합니다.

토니모리에도 화장품 종류가 굉장히 많아서 (특히 립, 아이 제품) 외우는데 꽤 애를 먹었어요.

각 제품 특성을 설명하고 고객님께 하나하나 말씀을 드려야 하는 직업이라 매장 홈페이지를 참고해 각 제품의 특성을 몽땅 외웠습니다.

마감 시에도 동일하게 매장 청소, 매대 들여놓기, 시재 맞추기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토니모리 아르바이트의 장/단점은?

역시 이번에도 혼자 일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아르바이트와 다른 점이라면, 아모레퍼시픽은 롯데마트 안에 소속되어 있어서 

출근증과 명부를 작성해야 했고, 머리망 착용 필수, 유니폼 제한, 신발 제한 등 생각보다 제한되는 부분이 많았는데,

토니모리는 그냥 로드샵 (시중에 있는 매장) 이어서 머리망, 유니폼, 신발 등의 제한이 전혀 없어서 편한 복장으로 근무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맨투맨_청바지 가능) 그렇지만 이것은 아마 매점마다 다른 사항일 듯 합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전체적 후기 ( 두 브랜드 통틀어 )

화장품을 사랑하고, 화장품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적극 추천합니다!

아모레퍼시픽 알바 당시, 매니저님께서 [몸이 덜 힘들면 머리가 힘들다]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화장품 판매 아르바이트가 딱 그말이 맞는 것 같아요. 손님이 별로 없을 때는 앉아서 쉴 수 있고, 일의 강도도 그리 높지 않아서 신체적 피로는 덜했지만,

모든 제품을 설명할 수 있도록 외워야 하고, 제품 위치, 그리고 컴플레인과 환불 교환 등 다소 까다로운 업무를 맡을 땐 머리가 정말 순간적으로 안 돌아가서 고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평소 두뇌회전이 빠르신 분(!) , 화장품에 관심이 많고 기억력이 좋고 서비스업용 미소를 갖추신 분들은 너무너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제가 준비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꼭 ! 눌러주세요 ㅎㅎ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기침볶음밥

신고글 [화장품 판매알바] 하고 싶은 사람 여기여기 모여라! (토니모리, 아모레퍼시픽 알바)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