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이제 개강이라고,, 25학번이 들어온다고라,,
개강도 하겠다 신입생도 왔겠다 진짜 알아두면 은근 유용한 필기법 알려줄게!!
수업 들을때마다 항상 쓰면서 듣는데 그게 나중가서 크게 도움이 되더라
가끔 교수님이 은연중에 말했던 걸 시험에 내는 경우도 있고!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필기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는 사실~
그렇다면 필기를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까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2가지의 노트 필기법을 찾아왔어~
1. 코넬식 노트 필기법
특징
- 핵심 단어를 포착하고, 불필요한 내용은 과감하게 삭제해서 키워드 중심으로 필요한 내용만 골라볼 수 있다
- 새로운 기술이나 언어를 외울 때나 많은 양을 공부해야 할 때 최적화된 필기법
- 4가지 구역으로 나눠 필기
1). 주제 및 제목 칸
제일 위에는 주제 혹은 제목을 쓰는데, 이때 주제뿐만 아니라 목차와 학습 날짜까지 적어주면 베스트.
2) 키워드 칸
중간 좌측은 키워드 칸인데 수업 내용에서 핵심어만 뽑아 키워드로 정리하는 것/
복습할 때 이 키워드를 보기만 해도 내용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필기 칸에 적은 내용을 집약하는 핵심어를 적어두는 거죠.
3) 노트 필기 칸
노트 필기 칸에는 수업 내용 중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정보와 아이디어를 적는데, 스스로가 알아보기 쉽게 작성하면 돼요.
4) 요약 칸
마지막으로 하단에 요약 칸을 만들어 필기 영역에 적은 내용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해서 적어요. 키워드 칸과 다른 점은 간단하게 2~3줄로 요약하는 겁니다. 빠르게 훑어 넘어가야 할 때, 이 요약 칸만 봐도 될 정도로 중요 내용만 적습니다.
* 퀴즈 형식으로 만들어보거나 ‘내가 다른 사람에게 이 내용을 알려줘야 한다면 어떻게 설명할까?’를 생각해 보면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
2. 다빈치 노트 필기법
특징
- 발표나 마케팅 방안 구상 등 창의적인 생각에 최적화된 필기법
- 한눈에 직관적으로 보기 쉽게끔 시각화됨
- 영역의 간소화: 왼쪽 위엔 주제와 제목을 쓰고, 오른쪽 위엔 핵심을 요약한 것을 적는 칸을 둡니다. 중간엔 강의 내용이나 정보를 적는 칸인데 가장 넉넉한 공간을 줘야 하고, 마지막 하단엔 자기 생각이나 의문점, 보충 설명 등을 작성하는 칸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6가지의 원칙이 있는데요.
1. 한눈에 보기 쉽게끔 최대한 한 장으로 정리하자.
2. 내용을 총괄하는 제목을 달자.
3. 목차를 작성하자.
4. 정보와 내 생각을 구별하자. 이 두 가지를 구별해야 내 생각이 정보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응용해서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답니다.
5. 컬러를 이용해 나만의 규칙을 만들자. 시각적인 요소를 넣으면 기억에 더 오래 남는데요. 내용마다 색을 다르게 쓰면 정보를 분류하고 기억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6. 요약할 땐 배운 내용을 그대로 다시 적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언어로 풀어서 정리하자.
효율적인 공부를 위해 기록하는 습관 들이기!
작성자 냣호
신고글 신입생, 개강한 대학생들을 위한 필기 꿀팁!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