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링커리어 콘텐츠 에디터 7기 이연입니다.
반갑습니다! 건강한 올리브영입니다~
이 한 줄만 봤는데 벌써 귓가에 음성 지원 되지 않으신가요 ㅎㅎ?
오늘은 올리브영 알바 면접 팁과 추천 이유, 장단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구 올리브영 메이트인 제가 알바하면서 직접 경험했던 것들이기 때문에 올리브영 알바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
※직영점 기준이라는 것 유의해주세요.
제목에 놀라서 들어오신 분 있으신가요?
정말 올리브영 알바는 면접 때 셀링을 하냐구요?
진짜입니다.. 저는 올리브영 알바 면접을 두 번 정도 봤는데 두 지점 모두에서 셀링을 시키셨고 다른 분들도 많이들 하셨더라구요!
만약 올리브영 알바가 되고 싶다! 면접을 볼거다! 하면 꼭 셀링을 준비해가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보통 면접 도중
“올리브영 많이 이용하세요? 올리브영에서 자주 사용하는 상품 알려주세요~”
이렇게 질문을 하세요! 거기에 실제로 이용하는 상품명을 말씀드리면
“그럼 제가 고객이라고 생각하고 자주 사용하는 상품 중 하나를 셀링해보세요~”
이렇게 셀링을 요청하십니다…!
셀링과 관련된 면접 팁을 드리자면!!!!
1. 올리브영에는 자체 PB 제품이 있어요. 식물나라, 라운드어라운드, 브링그린 등등이요!
자주 사용하는 상품을 답변할 때 이런 PB 제품들을 말하면 아 올리브영 관심 많구나~ 하고 조금의 플러스를 얻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갑자기 생각하려면 생각이 안 날 수 있으니까 어떤 상품들 이야기할지 미리 생각해가세요!
2. 저는 아예 셀링할걸 대본처럼 통째로 외워갔어요 ㅎㅎ 제가 셀링한걸 예시로 보여드릴게요.
“순하고 가벼운 선크림 찾으시면 식물나라 산소수 라이트 선젤 추천드릴게요~ 선크림들 끈적하게 묻어나오는거 싫어하시는 분들 많으시잖아요. 이 제품은 바르는 순간 바로 가볍게 흡수가 돼서 무게감이 없어요. 그러면서 적당히 수분감도 있고 촉촉하게 보습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막 백탁 있는 선크림은 부담스러워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이 선크림은 백탁이 없어요. 그래서 남성 분들도 다 이용 가능하시구요. 성분도 엄청 좋아서 어린 아이들도 많이들 쓴답니다~ 가격도 만원대로 엄청 저렴한데 용량도 많아서 진짜 가성비 면으로도 추천드려요!”
이런 식으로 장점들 나열하면서 셀링하시면 되고, 저처럼 미리 준비해서 외워가시는걸 추천 드릴게요!
그 외 면접 질문으로는
- 모르는 사람한테 다가가서 말 걸 수 있냐
- 목소리 크게 입점멘트, 퇴점멘트 외칠 수 있냐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올리브영 알바 추천 이유로는 3가지가 있는데요!
- 손에 물 닿지 않는 알바. 설거지나 음식 만지는 일을 하기 싫다면 강추!
말 그대로입니다! 솔직히 요즘 알바 중 손에 물 안 묻히는 알바는 별로 없다고 생각을 해요.
저는 설거지 하거나 음식 만지고, 음식물쓰레기 버리고 이런게 너무 싫어서 올리브영을 선택하게 됐어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많이 만나보고 싶다면 강추!
올리브영 알바는 정말 연령대가 다양해요! 20대 초반, 중후반, 30대 초반까지 다양한 나이의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알바도 하나의 사회생활이라고 많이들 그러는데 분명 좋은 경험이 될 수 있겠죠?
-월급 절대 안 밀리고 월급날 정확하게 준다. 월급으로 스트레스 받기 싫다면 강추!
제 주변 친구들 중 개인 사업장에서 일하면 사장이 알바 월급을 늦게 줘서 스트레스 받고 그런 경우가 있더라구요.
올리브영은 절대 그런 걱정이 없습니다! 대기업인 만큼 아주 칼같이!! 월급날 새벽부터 월급이 들어와요 ㅎㅎ
다음으로는 올리브영 알바 장점입니다!
1. 야간 근무수당, 주휴수당 등 각종 수당 챙겨준다.
솔직히 당연히 다 챙겨주는게 맞는데 개인 사업장의 경우 이런 수당들을 잘 안 챙겨주는 곳도 많더라구요 ㅜ
올리브영은 이런 수당 일일히 다 챙겨줍니다! 예를들어 저는 10시 반까지 일했는데 10시 넘어서 일한 30분도 야간 수당으로 더 챙겨줬어요!
본인이 일한건 제대로 다 수당 챙겨 받자구요 ㅎㅎ
2. 복지가 좋다. (간식비 4000원, 명절 선물)
4시간 이상 일하는 날은 간식비 4000원이 나옵니다! 그럼 4000원 이내로 올리브영에서 원하는 간식들을 사먹을 수 있어요!
저는 모구모구 꼭 사먹고ㅋㅋㅋ 나쵸나 젤리도 자주 먹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명절 선물도 꼭 챙겨주십니다! 저번에는 뚜레쥬르 디저트를 챙겨주셨어요ㅎㅎ
3. 개인 유니폼, 명찰 지급해준다.
사물함에 유니폼 두고 출퇴근해도 되고 아님 집까지 입고 가도 돼요!
알바하면서 옷 걱정 없는 것도 장점 중 하나죠!
4. 올리브영 할인 정보를 빠르게 알 수 있다.
일하다보면 할인 정보를 알 수밖에 없더라구요! ㅋㅋㅋㅋㅋ 할인 택들 바꾸는게 메이트의 일이기 때문이죠..ㅎ
그래서 저는 뭐 살거 있으면 할인 기다렸다가 사고 그랬어요!
5. 샘플을 자주 얻을 수 있다.
직원 분들이 가끔 챙겨주시기도 하고 애초에 올리브영 알바들에게 증정품으로 샘플이 나오기도 해요!
증정품으로 폼클렌징을 받아서 잘 썼던게 가장 기억에 남네요 ㅎㅎ
마지막으로는 올리브영 알바 단점입니다. 물론 알바에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좋은 점만 있지는 않죠 ㅜㅜ
1. 매장 전체를 계속 돌아다녀야 해서 발이 아프다.
손님이 부르지 않더라도 계속 매장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필요하신 상품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멘트를 외쳐야 해요.
일하는 내내 매장 전체를 돌아다니다보니 발이 아플 수밖에 없겠죠 ㅜㅜ 저는 알바 끝나고 항상 휴족시간을 붙였어요..
2. 하부장 여는 것 때문에 무릎이 안 좋아진다.
올리브영은 진열대 밑인 하부장에 재고들을 넣어놔요. 알바가 재고를 채우려면 항상 무릎을 구부려 밑에서 물건을 꺼내야겠죠..?
그러다보니 무릎이 안 좋아질 수밖에 없더라구요.. 정말 조금만 무릎을 써도 삐그덕 거리고..
무릎이 급속도로 안 좋아지는게 느껴져서 건강 면에서 걱정이 되기도 했답니다 ㅜ
3. 화장품 지식이 없다면 어려울 수 있다.
저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올리브영 알바는 뭐든지 다 알고 있을거라는 생각을 해요.
그래서 화장품 관련해서 엄청 물어보시는데요.. 저는 화장품 지식이 없었어서 ㅜㅜ 답변해드리는데 엄청 고생을 했답니다.
물론 화장품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이 하시지만! 개인적으로 지식 있는 분들이 하는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ㅎㅎ
4. 메뉴얼이 자세하고 그 양이 많다.
올리브영은 대기업이라 그런가 정말 모든게 메뉴얼이에요. 입점, 퇴점 인사부터 결제 멘트, 환불 멘트 등...
그만큼 외워야 하는게 많다는 거겠죠? 메뉴얼이랑 조금만 달라도 혼날 수 있기 때문에ㅠ ㅠ
5. 매장마다 다르지만 경합 강요가 있을 수 있다.
저희 매장은 없었지만.. 경합 강요가 있는 매장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매달 경합 상품을 누가 얼마나 많이 파는지 경쟁을 하는건데요. 이것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알바 분들도 많다고 들었어요.
지금까지 올리브영 알바 면접 팁과 추천 이유, 장단점을 알려드렸는데요!
앞에서 이야기한 것들은 매장마다, 알바 타임대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그래도 저는 올리브영 알바 강추합니다 ㅎㅎ
제 글이 올리브영 알바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지금까지 링커리어 콘텐츠 에디터 7기 이연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성자 이연
신고글 올리브영 알바는 면접 때 셀링🌟을 한다고? 올리브영 면접 팁부터 장단점까지 다 알려줄게!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