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링키 여러분:)
링커리어 콘텐츠 에디터 12기 이승미입니다!
오늘은 쟁쟁한 경쟁률을 뚫고 GS25의 Z-yes에 합격하여 활동 중이신 김은서님의 인터뷰를 가지고 왔습니다.
🏆Z-YES란?🏆
Z세대가 모여 편의점과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직접 트렌드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대외활동인데요.
그럼 바로 인터뷰 내용 만나보실까요?😉
합격자가 알려주는 GS25 Z-yes 합격 팁!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
A. 안녕하세요! 링키 여러분들 만나서 반갑습니다.
저는 현재 대학교 3학년, 통계학과에 재학 중인 김은서라고 합니다.
원래는 퍼포먼스 마케터를 꿈꾸고 있었으나 적성이 ‘콘텐츠 마케터’에 더 맞아서 ‘마케팅’과 관련된 대외활동들은 모조리 다 지원하고 있습니다.
Q2. Z-yes 지원 동기가 궁금해요!
A. 자기소개에서도 언급했듯이 저는 콘텐츠 마케터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어요.
그렇기에 다양한 대외활동을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원래는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같이 작은 대외활동들만 하다가
이번에는 ‘대기업 대외활동’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 마케터 지망생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법한 ‘캐릿’과의 협업이라니 들어보기만 해도 설레지 않나요?
(여기서 잠깐!)
💡‘캐릿’이란 구독형 트렌드 미디어로서 20대 라이프 매거진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는 트렌드/마케팅 큐레이션 뉴스레터를 말해요.
MZ세대 사이에서의 유행과 트렌드 등을 전달한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Q3. 지원 당시 스펙은 어떻게 되나요?
A. 저는 남들 모두 못 들어봤을법한 대외활동 경험들이 다수 있어요.
국가인권위원회와 국민권익위원회의 기자단, 그리고 교육 쪽에도 관심이 많아서 한마음수학멘토스쿨, 통계교육재능기부단, ebs 멘토링, 서울런 멘토링 등이 있답니다. 최근에는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마스터즈 활동을 끝냈고 이외로도 신림 별빛신사리 상권 마케팅 홍보단, 세계인권도시포럼 서포터즈 HURO 등의 활동을 진행했어요.
그리고 저만의 스펙을 꼽는다면 카드뉴스 제작, 영상 제작 경험, 자료 수집 능력, 트렌드 조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아 카드 뉴스에 모두 적지는 못하였지만, 대학생 교육기부단 서포터즈 에디플러스 등의 다양한 대외활동 경험을 해보셨다고 해요.
💡도합 기자단 활동 2회, 서포터즈 10회, 멘토링 4회의 경험이 존재하는 은서님 정말 대단하신 것 같아요!
Q4. 서류 지원에서 진행된 콘텐츠 제작 미션(사전 미션)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어떤 것인가요?
A. 저는 가장 공감될 트렌드를 중점으로 뒀어요. 트렌드라는게 아무래도 내 기준에서만 트렌드일 수 있잖아요. 그래서 실제 검색량이 많거나 ‘품절 열풍’과 같은 키워드가 들어가는 등 공감할만한 트렌드를 찾는 걸 중심으로 했답니다.
결과적으로 GS25의 캐릭터 마케팅 요소였던 ‘포켓몬김’을 선정하여 간단한 뉴스레터를 제작했습니다.
💡이번 Z-yes 사전 미션은 <지원자가 생각하는 22년 8월 편의점/라이프스타일 HOT 트렌드 콘텐츠 제작하기>였습니다.
썸네일 이미지 1개와 500자 이내의 원고를 제출하는 미션이었는데요.
‘캐릭터를 이용한 식품, 이번에는 포켓몬김!’이라는 키워드로 은서님이 제출하신 썸네일 이미지 정말 실제로 발행되는 뉴스레터같지 않나요?
Q5. 면접은 어떤 식으로 준비하셨나요?
A. 저는 면접 준비를 진행할 때, 무조건 전 기수가 있다면 전 기수의 질문 사례들을 모아서 준비해요.
또, 면접의 경우 제가 제출했던 서류에 대해서 물어보는 자리이기도 하니까 제 서류에 대한 추가 질문을 직접 준비해서 예행 연습을 합니다.
💡면접 준비 우리 같이 해봐요!
1. 면접 사례를 참고하는 것은 면접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면접을 준비하는 지원자에게도 심적으로 부담을 덜어준다고 해요.
예상 질문을 바탕으로 면접을 준비하면 실제 현장에서도 자신감있게 면접을 볼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2. 본인이 제출한 서류 내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
꼼꼼히 읽고 계속해서 확인하며 나라면 이 서류를 읽고 어떤 질문을 했을지
반대의 입장이 되어서 예상 질문을 직접 만들어보세요.
Q6.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A. Z-yes 면접의 경우 다대다 면접으로 진행되었고 팀장님과 실장님 즉, 실무진께서 직접 면접에 참관하셨어요.
그렇다보니 긴장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었답니다.
면접은 4대 4 면접으로 Zoom을 통해 약 30분간 진행되었어요.
첫 번째 순서에서 마지막으로, 마지막에서 첫 번째로, 랜덤으로 지정해서 질문 순서를 정해 면접자들의 형평성을 유지하였으며 실제 실무진들의 날카로운 질문들이 들어왔답니다.
Q7. 은서님만의 면접 꿀팁이 있다면? (1)
A. 저만의 면접 꿀팁은 ‘브랜드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하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제가 해당 브랜드의 콘텐츠를 만든다면, 채널에 이미 올라와있는 콘텐츠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는 등
이미 있는 콘텐츠에 대한 분석도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면접에서 관련 질문이 나올 때 ‘내가 이만큼 해당 브랜드에 관심이 있다.’를 어필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 면접을 진행하기 전에 단순히 글로 작성하는 게 아니라 말로 직접 읽어보면서 속도나 문맥을 살펴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는 걸 추천드려요.
💡브랜드에 대한 철저한 조사는 마케터에 가장 필요한 역량인데요.
채널에 이미 올라와있는, 기존의 콘텐츠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다는 은서님만의 꿀팁 정말 유용하지 않나요?
Q7. 은서님만의 면접 꿀팁이 있다면? (2)
A. Z-yes 면접의 경우 다대다 면접 그리고 실무진께서 참관하시다보니 긴장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다보니 면접을 볼 때 자신의 말 속도는 어떤지, 표정은 어떠한지 등의 ‘비언어적 표현’에 집중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또, 본인이 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점검이 Z-yes 면접에서 필요할 것 같아요. 저는 제 차례에서 ‘SNS 채널의 특징’이나 ‘트렌드를 어떻게 조사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라고 하셔서 열심히 대답했던 기억이 납니다.
💡면접을 볼 때 사람은 누구나 긴장하기 마련인데요. 특히나 실무진께서 참관하시는 면접은 더욱 더 긴장될 것 같아요.
긴장을 하게 되면 온몸이 경직되고 표정 역시 굳어버리니, 면접을 보기 전 거울을 보며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꿀팁이 되겠네요!
언어적 표현에 집중하면서도 비언어적 표현 역시 함께 집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Q8. 기존의 영마케터와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A. 이전 기수(~28기)인 영마케터의 경우,
기획과 영상&사진 분야로 나뉘며 GS25의 제품 기획과 프로모션을 진행했던 것으로 알고 있어요.
하지만, Z-yes는 Z세대의 트렌드들을 모아서 GS25와 연계시키는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가끔 오프라인에서 활동도 한답니다. 아예 활동의 결이 달라진 것 같아요.
또, Z-yes의 경우 10명을 뽑은 반면, GS25 영마케터 28기는 43명을 뽑은 것처럼 인원의 축소도 이루어졌어요.
그래서 저번 기수는 5인 1팀, 이번 기수는 2인 1팀이랍니다.
💡GS25는 28기까지 영마케터를 지속해오다가 올해 9월부터 Z-yes 1기로 개편을 시도했는데요.
명칭이 확 달라진만큼 활동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전의 영마케터보다는 더욱 더 ‘트렌드’에 집중하여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데 힘을 쓸 것 같아요.
💡또한, 영마케터에 비해 인원 감축이 이루어졌는데요.
그렇기에 10명 안에 든 은서님의 합격 후기 글이 정말 소중한 자료가 될 것 같아요💌
Q9. 공식적인 Z-yes로서 활동하고 있는 내용 소개해주세요:)
A. 지난 금요일, 발대식 진행 후 웰컴 미션을 진행했어요!
웰컴미션으로 GS25에서 출시되는 로블록스 게임 <모여봐! GS25>에 대한 뉴스레터나
GS25의 아이돌, 트리플 S에 대한 뉴스레터를 함께 작성했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뉴스레터들을 발행할 예정이에요.
또, 오프라인에서 스폰서 부스를 운영하는 일정도 예정되어 있고, 저희들끼리 트렌드를 모아서 공유하는 ‘트렌드 게더링’도 활동 내용입니다.
💡실제 Z-yes 활동에서 제작한 내용은 아직 발행 전이어서 이미지 공유는 어렵지만,
말로나마 전해들으니 벌써부터 활동 내용이 기대가 되는데요!
특히 저 같은 경우에는 오프라인 스폰서 부스 운영에 실제로 참여할 의향이 있어서 정말 기대된답니다.🎈
💡GS25 대학생 마케터 Z-yes의 공식 계정인 인스타그램 링크 하단에 첨부하니,
앞으로의 공식 활동은 여기서 확인해주세요!
https://www.instagram.com/zyes.official/
Q10. Z-yes만의 장점 소개해주세요:)
A. 아무래도 Z-yes만의 장점은 실무진들에게 직접 피드백 받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 아닐까요?
실제 GS 리테일에 근무하시는 분들과 연계해서 Z-yes의 멘토로 매칭해주세요. 그래서 그 분들과 월별 미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거나 저희들이 작성한 뉴스레터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요.
“Z-yes는 진짜 ‘마케팅’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몇 없는 기회라고 생각해요.”
💡실무진들에게 직접 받는 피드백이라니!
현직자에 계신 분들이니 만큼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니 일석이조아닐까요?
Q11. 예비 Z-yes에게 한말씀 해주세요.
A. 앞으로 지원하실 Z-yes 여러분들은 평소 트렌드들을 알기 위해서
‘자주 보는 SNS 계정에서의 트렌드’를 적어놓는 습관을 들여놓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실제 서류나 면접에서 ‘트렌드’와 관련된 질문들이 많기 때문에
자주 보는 습관, 적어 놓는 습관이 앞으로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지금까지 GS25 Z-yes 1기로 활동 중인 김은서님의 합격 후기를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마케팅’ 직무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Z-yes의 활동들을 참고하시어 다음 기수에 지원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앞으로 은서님 그리고 Z-yes 분들의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GS25 Z-yes 합격후기]는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콘텐츠가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과 스크랩 부탁드려요!💟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작성자 믕시
신고글 [GS25 Z-yes] 합격자 인터뷰 "영마케터와의 차이점 알려드림!"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