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합격후기

지방 소재 학교의 대학생들이 대외활동 정보를 얻는 방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hothot/186333

안녕하세요. 저는 집도 충청도, 학교도 충청도 지방에서 다니고있는 대학생 겸 취준생 입니다. 

저는 휴학기간 포함해서 공모전과 교내활동을 제외하고는 현재까지 5개의 대외활동을 진행해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대외활동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으실때 빠지지않는 질문들 중 하나가 바로 ‘지방에서 대외활동에 참여하는게 가능한가요?’ , ‘도대체 어디서 대외활동 정보를 얻어야 하나요?’ 인데요.

저도 지방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대외활동을 진행해온만큼 저와 같은 지방러들이 대외활동을 찾는 TIP에 대해 공유해보려고 해요.

(1. 학교 온라인 커뮤니티/모바일 어플 적극 활용할 것!!)

‘서울 소재의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대외활동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갖고 있다??’ 이러한 생각을 보통의 대학생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정말 잘못된 생각이에요.

이러한 고정관념이 박힌 이유는 대부분의 대외활동들이 공기업, 대기업 후원을 진행되기 때문에 서울에서 활동이 주가 되기때문에 그러한 고정관념이 박힌 것인데요. 실제로 대외활동 모집 학생의 제한을 서울 소재의 대학생으로 두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정말 극소수! 일뿐 지역 제한이 걸려 있는 경우는 적습니다.

다만 서울 소재의 학교가 동아리활동이나 일반 학생들간의 소통과 정보 공유가 좀 더 활발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대외활동에 관해서 지방학생들에 비해 좀 더 밝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러한 것도 이젠 핑계가 될 수 없다고 봅니다. 요즘의 대학교들은 정말 거의 모든 학교가 홈페이지 운영과 모바일 어플을 통해 학생들간의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이러한 어플과 홈페이지에는 학교 소식, 학생 소식, 취업 정보 뿐만 아니라 공모전 맴버 모집과 대외활동 모집에 관한 공고가 정말 쉴새없이 업데이트 됩니다. 또한 어플과 홈페이지 안에서 학생들간의 자유소통이 이루어지는 방이 개설되어 직접적으로 소통이 이루어지기도 하죠.

이러한 커뮤니티의 활용이 어색하거나 경험이 없으신 학생들이라면 대외활동의 탐색을 원하신다면 이번 기회에서 참여해보시길 권장드려요. 정말 의외로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거든요.

학교 홈페이지나 학교 전용 어플을 제외한 어플을 추천드리면 ‘에브리타임’이 대표적인데요. 학교별로 커뮤니티가 구성이되어서 정말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으니 대외활동에 대한 정보를 갈구하신다면 강력히 추천드려요.

(2. 학과 내 오프라인 게시판 제발 읽고 가자!!)

대학교에 다니신다면 당연히(?) 소속된 학과가 있을실텐데요. 각 학교의 학과마다 과사무실이 있고 그 앞에는 보통 게시판이 설치가 되어있죠.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러한 게시판을 보통은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모바일과 인터넷 사용이 주가 됬기 때문인경우도 있는데요.

사실 대외활동을 참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전공과의 연관성일텐데요. 그런점에서 학과에서 게시하는 게시판에는 전공과 관련되어 학생들이 참여하면 좋을많한 대외활동과 공모전의 정보들이 꾸준히 게시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학과 게시판을 통해 대외활동 접수를 한 경험도 있구요. 처음에 말했듯이 대외활동 모집에 거주지역에 대한 제한이 붙는 경우는 정말 드뭅니다.

그리고 학과에서 직접 조사해서 게시판에 게시하는 만큼 본인 학교 학과 학생들이 참여 가능한, 참여하면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선별해 게시하기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모바일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법보다 더 알짜배기의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3. 인싸가 유리하다!!)

저는 학교생활에서 인싸, 아싸를 굳이 구분짓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아요. 그럼에도 이런 표현을 쓴 이유는 아무래도 정보를 전하고 정보를 얻는데 있어서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사람들의 입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인데요.

위의 두 방법들을 실행하고 있다해도 미처 마음에 드는 활동을 찾지 못하거나 놓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죠. 그럴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지인찬스!!

특히나 졸업한 선배들이나 학교에 다니고있는 선배들과 친분이 있다면 정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은 전공을 공부하고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보니 미리 경험한 선배들에게 자문을 구한다면 내게 필요한 대외활동의 정보를 공고가 나오기도 전에 미리 알아 준비해볼 수도 있고, 목표를 위한 플랜을 설계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수시로 기업 소식 확인하기)

이것은 어찌보면 정말 필수인데요. 대부분의 대외활동이 공기업, 민간기업의 후원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대외활동의 공고가 가장 먼저 나오는 곳은 후원하는 기업의 홈페이지가 될 것입니다.

실제로 대외활동을 다루는 사이트나 학교에서도 기업의 담당자에게 정보를 전달받거나 수시로 정보들을 찾아가며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목표로 삼고있는 기업이 있거나, 목표로 삼는 분야의 기업 리스트를 정해놓고 시간이 있을때마다 홈페이지에 방문해 취업 소식과 더불어 학생들을 위한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지, 계획이 있는지 찾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이 부분은 제가 굳이 강조 안드려도 취업을 목표로삼는 학생분들이시라면 다들 하고 계실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5. 대외활동 모집 사이트 즐겨찾기!!)

위에있는 방법들이 너무 번거롭고, 시간이 부족하다 할때는 사실 이 마지막 방법 하나면 끝이 나는데요. 바로 대외활동 모집을 모아 전달하는 사이트들을 즐겨찾기 해놓으시는 겁니다.

대표적으로 지금 제가 칼럼을 작성중인 ‘링커리어’가 있는데요. 링커리와 같은 여러 사이트에서는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대다수의 대외활동 공고들을 모아 게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알람 설정까지 해놓는다면 모집기간에 가까워져서는 미리미리 준비까지 해놓을 수 있겠죠??

오늘은 대외활동을 찾는 방법들을 작성해봤는데요. 사실 지방러들을 위한 팁이라기보다는 모든 대학생들을 대상을 작성한것같은데요. 이처럼 더이상 대외활동의 활동 여부에 있어서 지역적인 차이는 큰 편이 아닙니다. 불편한 점이라면 서울이 주 활동 무대이다보니 번거로울 수 있다는 점이지만, 취업을 위해서 본인에게 도움이 된다면 이러한 시간적 투자는 필요하지 않을까요?? 

다음에도 더 좋은 정보 가지고 돌아올게요. !!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나비

신고글 지방 소재 학교의 대학생들이 대외활동 정보를 얻는 방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