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합격후기

기자단 포트폴리오 작성법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hothot/193245

기자단을 지원할 때 종종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포토샵이나 동영상을 다루는 대외활동에서 포트폴리오는 익숙하지만, 기자단의 경우 굳이 그럴 필요까지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기자단에 지원할 때 저는 포트폴리오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포트폴리오를 통해 탁월한 글을 보여주는 것이라기보다도, 많은 분이 걱정하는 SNS보유 및 활용, 나이, 학교, 전공을 상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몇 가지 사항으로 나누어 포트폴리오 작성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우선 기자단 자체가 약간 애매합니다. 누구나 자신은 글을 그래도 조금 쓴다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자단 포트폴리오를 통해 지원자가 드러내야 하는 것은, SNS활용이나 디자인 툴 능력이 뛰어나지 않더라도 꾸준히 일정 수준 이상의 글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나아가 해당 주제, 기관에 대한 관심, 직접 글을 기획하고 주제를 소화하며 기사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1. 디자인에 너무 신경 쓰지 말자.

그래서 가장 먼저 말하고 싶은 것은, 포트폴리오를 너무 예쁘게 만드는 것에 신경 쓰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물론 PPT를 깔끔하게 잘 만들 수 있다면 그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것이 아니더라도 무난하게 목록을 만들어서 순서대로 잘 정리해서 보여주면 됩니다. 글씨체, 자간, 글자 크기, 기본 구도 등은 고려하여 가독성 있는 구조를 갖추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담당자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공지사항에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는 것에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언급하거나, 따로 포트폴리오 제출 항목이 마련되어 있을 때도 있습니다. 만약에 특별한 언급이 없다고 하더라도 그냥 넘어가지 말고 직접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질문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홈페이지에 별다른 언급이 없지만, 따로 기자단 활동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고 싶은데 특별한 양식이 있을까요?” 정도로 물어보면 대부분 내보라고 할 것입니다.

 

3. 블로그를 포트폴리오처럼 활용해도 된다.

(개인적으로 이런 경우는 한 번도 보지 못했지만)만약에 담당자가 추가 포트폴리오 제출을 거절하거나, 도저히 용기가 나지 않은 경우라면 블로그를 포트폴리오처럼 이용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활동명과 기사 제목을 게시글 제목에 언급한 후, 순서대로 작성한 기사를 작성해두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들어갈 때 보기 쉽게 정리해두는 것이지요. 다만 이때 게시글에 “붙여주시면 정말 열심히 하겠습니다. 꼭 한 번만 봐주세요.”와 같은 말은 쓰지 않았으면 합니다. 붙을 사람은 그렇게 하지 않아도 붙고, 떨어질 사람은 그렇게 백 번 사정해도 떨어집니다. 그냥 덤덤하게 자신의 자료를 차곡차곡 쌓아두세요.

 

4. 활동량이 많다면 하나씩 제출하고, 활동이 적다면 기사 하나의 제작과정을 자세하게 언급하자.

지원자가 이미 기자단 경험이 많을 수도 있고. 비교적 적을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많다고 하더라도 이력서나 포트폴리오에 수를 제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이렇게 권하고 싶습니다.

우선 기자단 경험이 많다면 간단하게나마 표를 만들어 활동명, 활동 기간, 제목, 주요 내용, 특이사항을 첫 페이지에 언급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 순서대로 기사를 첨부하는 것입니다. 활동별로 가장 잘 작성했던(혹은 반응이 좋았거나 지원기관과 관련 있는 주제이거나) 기사들을 잘 정리하는 것이 핵심이라 하겠습니다.

활동 경험이 별로 없는 경우라면 주제도출 과정 → 기사 작성 →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기획서, 기사 본문, 업로드 후 조회수 현황을 제시하여 본인의 노력과 그 성취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5. 포트폴리오와 자기소개서가 동떨어지면 안 된다.

자기소개서를 쓰다 보면 여러 활동 중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활동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어디까지나 큰 맥락 속에서 여러분이 강조하고 싶은 활동을 빛내주는 용도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자기소개서에 A라는 활동을 주로 언급했는데, 포트폴리오에서는 B라는 활동을 강조되는 상황을 만들지 말라는 뜻입니다. A라는 활동 B월에 작성한 C에 대한 기사를 간략하게 자기소개서에서 언급하고, 실제 기사를 포트폴리오로 보여주는 방식을 머릿속으로 그려보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6. 기자단 활동 경력이 없다면?

이 경우 사실 조금 난감합니다. 경력을 쌓기 위해 기자단에 지원했는데, 기자단 경력을 적으라고 하기 때문이지요. 너무 고민하지 말고 학교과제라도 찾아서 내기를 추천합니다. 주제에 관련된 수업의 과제자료를 내고, 성적도 증명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어떻게든 연결고리를 만들고 본인의 역량을 입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글은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외활동 담당자도 사람이고, 일반 취업과 다르게 굉장히 엄격하지 않습니다. 다 사람이 하는 일입니다. 제가 말한 것들은 그저 참고용으로 읽어보시고, 포트폴리오 너무 고민하지 말고 일단 시도해보기를 바랍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이즈미르

신고글 기자단 포트폴리오 작성법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