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합격후기

[링커리어칼럼 ①] 남들 다 하는 대외활동, 꼭 해야하는 이유?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hothot/341590




💡 대외활동이 필요한 이유

대학내일 20대연구소가 전국 만 19~29세 남녀 대학생 800명을 대상으로 2020년 1월 2020 대학생 대외활동 참여실태 및 인식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2019년 한 해 동안 운영된 대외활동은 총 1,641개로 집계됐습니다.

가장 많이 운영된 대외활동 유형은
서포터즈(54.8%)였습니다. 대외활동 평균 참여율은 42.2%, 1인 평균 참여횟수는 1.8회로 조사됐습니다. 대학생들은 대외활동 참여 시 취업 도움 여부(35.3%)를 가장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27.8%)에 대한 니즈도 높게 조사됐습니다. 가장 선호하는 대외활동 유형은 인턴십(16.4%)이었으며, 교육 멘토링(15.0%), 해외탐방(13.8%)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더불어
대학생 68.4%가 졸업 전 대외활동을 꼭 해봐야한다고 응답했고, 입사 희망 기업의 대외활동을 하고싶다는 응답이 68.3%로 높았습니다.

대외활동을 고민하고 있는 대학생 여러분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은 바로
WHY일 겁니다. 대외활동을 왜 해야 하나? 대외활동이 꼭 필요한가? 사람마다 대외활동의 필요성이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대외활동이 필요한 이유를 꼽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취업대비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위한 경력으로

대외활동은 대학생 사이에서 학점, 영어성적과 함께 이른바 3대 스펙(SPEC)으로 통합니다. 많은 대학생들이 입학 후 시간의 흐름에 무감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1학년 입학한 게 엊그제 같은데 뒤돌아보니 졸업할 4학년이 다가오고 그제서야 취업 준비가 하나도 안 된 모습에 화들짝 놀라기도 합니다.

이력서를 쓰려고 보니 쓸 내용이 없다는 걸 깨달았지만, 이미 새로운 활동을 하기에는 늦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대외활동 경험은 이런 막막한 고민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준비된 대외활동 경험을 통해 취업 준비를 위한 자기소개서에 쓸 내용을 확보하고, 면접에서도 대외활동 경험을 해당 직무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대외활동은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② 인간관계 형성

대외활동은 다양한 학교의 사람들과 함께 하는 활동
입니다. 대외활동에 대한 관심과 열정, 실행력을 가진 이들의 모임이기에 시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진취적인 사람들과 교류하며 취업과 자격증, 대외활동 등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를 서로 교환하기도 합니다. 마음 맞는 이들과는 공모전을 함께 나가며 실력을 쌓아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외활동 기업 담당자와 교류하며 취업 준비에 필요한 생생한 정보를 얻고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③ 경험을 통한 진로의 구체화

다양한 대외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공 분야나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와 맞는 대외활동을 선택하는데요, 대외활동을 체험하면서 희망했던 기업과 직무를 자세히 경험할 수 있고 그러한 경험들을 통해 진로계획을 변경하거나 구체화시킬 수 있습니다.


💡 대외활동의 장점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에 몰두하는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것은 바로 대외활동인데요. 직무와 관련 있는 경험을 쌓으면서 해외여행, 봉사활동 등 색다른 경험도 할 수 있어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데 최적의 수단입니다.

대외활동이란, 말 그대로 대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외에 학교 밖에서 하는 모든 활동을 지칭합니다.

기업 대외활동은 기업에게는 대학생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대학생들에게 취업 전 미리 기업을 가까이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대외활동을 하려면 일단 유익한 프로그램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대학생들이 자주 찾는 대외활동 사이트들에는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대외활동 모집 공고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다 경험하고 싶지만 짧게는 2~3개월에서 길게는 1년까지 참여해야 하기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시행착오를 줄여주는 성공적인 대외활동을 위한
선택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 대외활동 선택 기준이 뭐예요?


💡 대외활동 선택 꿀팁!

<나 자신을 잘 알기>


아무리 좋은 대외활동이라도 나와 맞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나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무작정 대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대외활동에 참여할 경우 시간 낭비를 할 수도 있습니다. 대외활동에 참여하기 전, 자신에 대한 심도 있는 자기분석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나는 어떤 유형의 사람이며, 어떤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지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혼자서 하는 활동이 편한 사람에게는 그룹으로 미션을 수행하는 활동이 부담스러울 수 있고 사람 만나고 참여하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 혼자서 연구개발하는 대외활동을 하는 경우 적성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외활동 시작 전, 자신이 즐겁게 잘 할 수 있고 진로와 흥미에 맞는 활동인지를 꼼꼼히 확인해 보면 좋습니다.


<모집공고에 활동 내용과 일정이 정확하게 적혀있는지>

대외활동 모집 공고를 보면 활동 내용이 구체적으로 적혀 있는데요, 어떤 기업의 경우 애매모호하게 써 놓기도 합니다. 우선 기업에 필요할 것 같아서 인원을 모집해 놓고 구체적 활동 계획이 없거나 비체계적으로 운영할 경우에 그렇습니다. 이런 경우 기대와 다른 활동에 실망하고 시간 낭비했다는 자괴감이 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외활동 선택 시 모집공고의 활동 내용이 비교적 구체적이고 정확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하며 활동자에게는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활동 기간이 너무 짧거나 길지는 않은지, 운영 체계가 잘 되어 있는지, 원고료, 활동비, 봉사시간 등은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또한
서류 합격자 발표, 면접전형, 최종 합격자 발표, 발대식, 활동 기간, 수료식 등의 날짜가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어야 학사일정과 중복되지 않게 일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저학년(1,2학년)은 다양한 활동, 고학년(3,4학년)은 직무관련활동>

대외활동은 학년에 상관없이 인기가 많은데요. 저학년과 고학년의 대외활동 방향은 조금 달라야 합니다.

1, 2학년 시기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진로를 탐색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상대적으로 취업 준비 기간에 시간적 여유가 많고 진로가 명확하지 않기에 진로탐색을 위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흥미나 적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취업 준비를 시작하는
3, 4학년은 저학년 때 파악한 본인의 흥미나 적성에 맞는 원하는 직무나 업종을 선정해 대외활동 경험을 쌓아가는 게 좋습니다.


<학사일정을 배려해주는 대외활동을 선택하자!>

대외활동에 참여해 경험을 쌓는 게 중요하지만 때론 막막할 때도 있습니다. 바로 중간, 기말 시험 기간과 당장 어학점수를 높이는 등 일정이 겹칠 때입니다. 그럴 경우 대외활동 미션 수행에만 엄청난 시간이 들기에 멘붕이 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외활동 선택 전, 학사일정을 배려해 주는 커리큘럼의 대외활동을 선택하면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외활동의 역사가 오래 되었는지>

3년 미만의 대외활동의 경우 여러 이유로 대외활동이 없어지기도 하기에 이왕이면 오랫동안 운영하고 있는 신뢰 있는 대외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KT 모바일 퓨처리스트 등 역사와 전통이 있는 대외활동의 경우 이전 기수들의 활동 내용이 많이 쌓여 있기에 합격 이후 어떠한 활동을 할 것인지 예측이 가능합니다.


<경험자의 후기를 꼼꼼히 살펴라!>

유명한 기업의 화려한 모집공고에 혹해서 지원했다가 낭패를 본 선배들이 이미 많기에 우리는 대외활동 시작 전, 경험자들의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는 게 필요합니다. 대외활동에 지원하기 전, 이전 기수들에게 활동에 관해 묻는 것도 직접적인 후기를 들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검증되지 않은 1기 대외활동의 경우 실제 진행이 모집공고와 다를 수도 있기 대문에 좀 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모집공고에 명시된 자세한 내용을 운영측에 문의해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교내 활동도 활용하자!>

대외활동뿐만 아니라 교내에서도 도전해볼 만한 활동들이 많이 있습니다. 해외 봉사, 인턴십, 교환학생, 장학생, 기업 연계 프로그램 등에 대외활동보다는 낮은 경쟁률로 합격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하기 위해서 평소 교내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해서 본인에게 필요한 활동들을 경험해 간다면 교외 대외활동 경험이 없더라도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훌륭한 스토리가 될 수 있습니다.


🖱️ 대외활동 추천 리스트 (새내기들 필독!!)

🖱️ 대외활동 팁 #1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 바로가기

🖱️[링커리어칼럼 프롤로그] 대외활동 도전하기
🖱️[링커리어칼럼 ②] ‘교내활동 vs 대외활동’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정보지기

신고글 [링커리어칼럼 ①] 남들 다 하는 대외활동, 꼭 해야하는 이유?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