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합격후기

[한전대학생서포터즈] "서류면제 혜택, 한전 취업희망자 추천" 합격 위해 이것 꼭 만드세요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hothot/441341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국민에게 한전을 바로 알리고 고객의 입장에서 전력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하며 한전이 나아갈 서비스 방향을 제시하는 대학생 대외활동 프로그램이다. 서포터즈는 한전의 대학생 홍보대사이자 서비스 이노베이터이다.


언제나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공기업 주최 대외활동. 그중에서 한국전력공사가 주최하고 운영하는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는 다양한 활동 커리큘럼과 풍성한 혜택을 뽐내며 대학생 핵심 대외활동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채용 시 서류면제라는 우수 수료자 혜택이 있어 매해 많은 지원자들이 몰리고 있는데요. 지난 8기 활동을 마치고 수료한 최현지 씨를 만나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국대학교 바이오환경과학과에 재학 중인 최현지입니다.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 8기 '터닝벨'팀으로 활동하였습니다.

Q.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에는 어떤 계기로 지원하게 되셨나요?

학업에 집중해 공부만 하던 1학년 생활이 '우물 안 개구리'라고 느껴져 2학년에는 다양한 대외활동에 도전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공기업에 취업하고 싶어 공기업 서포터즈에 관심이 많았고 전공과 관련있는 기관의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싶었습니다. 한국전력의 사업 내용 중 환경과 관련이 있는 부분이 많아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정확히 어떤 활동을 하는 대외활동인가요?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는 한국전력의 다양한 사업들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홍보하고 많은 사람들이 한국전력에 대한 좋은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사람과 한전을 잇는 활동을 합니다.

활동은 크게 개인미션, 팀미션, 권역미션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월별로 3가지 미션에 대한 공지사항(주제)을 보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면 됩니다.

개인미션은 주로 개인 SNS를 활용하여 서포터즈를 홍보하고 한전의 이벤트를 소개하는 미 션이었습니다. 팀미션은 월별로 주어진 주제에 맞는 영상 콘텐츠와 인스타그램용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면 됩니다. 개인미션과 팀미션의 경우 주제가 정해진 지정미션에 추가적으로 자율미션을 수행해야 합니다.

권역 미션은 같은 권역 내 다른 팀과 협업하여 콘텐츠를 기획하는 미션입니다. 권역 인원이 함께 콘텐츠를 제작하고 완성본을 개인/팀 채널에 업로드하고 미션 준비, 진행 과정도 개별 촬영하여 개인/팀 채널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권역 미션이 가장 스케일이 크고 준비해야 할 것도 많지만 다른 팀원들을 만나 친해질 수 있는 시간입니다.

Q. 다른 대외활동과 비교했을 때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만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모집대상에 아나운서도 있는 것이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의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서포터즈로 지원했지만 아나운서 지원 시 활동 취재와 리포팅 등 아나운서 관련 경험을 쌓기에 좋은 기회이니 아나운서가 꿈이신 분들은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 지원 당시 스펙은 어떻게 되셨나요? 합격에 있어 스펙이 중요한 편인가요?

지원 당시 스펙

제인구달 뿌리와 새싹 한국지부 산하 대학생 연합 동아리 the라온하제 (2019.03.~)

한국과학창의재단 쏙쏙캠프 (2020.01.)

유엔환경계획 한국협회 대학생 연합 동아리 (2020.02.~2021.02)

지원 당시 서포터즈 관련 경험은 없었고 교육봉사와 대학생 연합 동아리 활동 경험만 있었습니다. 저 또한 서포터즈 지원이 처음이라 스펙이 부족한 게 가장 걱정이 많이 됐습니다.

하지만 합격에 있어 스펙이 중요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같이 활동한 분들 중 한전 서포터즈 활동이 첫 대외활동인 분들도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 기획, 제작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연합동아리에서 카드뉴스 제작을 많이 해 충분히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Q. 팀 단위 모집이기에 팀원 구성도 중요할 거 같습니다. 지원 당시 어떻게 팀을 구성하셨나요? 이유가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은 팀 미션 위주로 활동하기 때문에 팀원들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합니다. 저는 평소에 대외활동에 관심이 많고 친하게 지냈던 마음 맞는 동기들과 함께 팀을 구성하였습니다.

각자 부족한 부분을 서로가 보완해줄 수 있는 팀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카드뉴스 제작과 동영상 편집 등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지만 SNS를 사용하지 않고 일을 몰아서 처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인스타그램을 활발히 사용하는 동기, 꼼꼼하고 추진력이 뛰어난 동기와 함께해 보완하였습니다.

Q. 권역별 모집을 하는 것으로 명시되어 있는데, 권역별로 뽑는 인원수가 다른가요? 경쟁률 차이도 심한지 궁금합니다.

수도권역을 가장 많이 뽑고 수도권을 제외한 다른 권역은 인원수가 동일했습니다. 제가 활동한 8기 기준으로 수도권의 경우 12팀, 그 외 권역은 5팀이 선발되었습니다. 자세한 경쟁률 차이는 모르지만 수도권역으로 지원하는 팀들이 많아 수도권팀을 더 많이 선발하는 것 같습니다.

Q. 권역별로 활동 내용이 다른가요?

권역별로 활동 내용이 다르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개인미션과 팀미션, 권역미션은 모든 권역이 동일한 주제를 갖고 콘텐츠를 기획합니다.

Q. 지원서 및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하셨나요?

지원서에 작성해야 할 내용은

1. 팀명
2. 팀소개
3. 지원동기
4. 활동계획
5. 비대면활동방안

이렇게 5가지 문항이었습니다.

서류에서 보인 저희 팀의 강점을 생각해보면 ①뚜렷한 주제 ②구체적인 활동계획이었던 것 같습니다. 팀원 모두가 환경 전공이라 '환경'을 주제로 잡고 팀명과 팀소개, 지원동기를 작성했습니다. 팀의 주제(색깔)를 확실하게 잡으니 지원서 작성이 더 수월해졌습니다.

활동계획에는 4~5개 정도의 구체적인 카드뉴스와 영상 콘텐츠 방향을 적었습니다. 한전 사업 내용을 더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고 퀴즈 프로그램 등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들도 기획했습니다.

비대면 활동 방안에서는 에너지 바로 알기 온라인 교육 동영상 만들기, 신에너지 사업 장소 랜선 투어 등 특별하고 차별화된 활동들을 적으려고 노력했습니다.

Q. 개인적으로 지원서(자기소개서)를 작성 하면서 가장 까다로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비대면활동방안 작성이 가장 까다로웠는데 9기 지원서를 보니 그 부분이 빠졌더라고요.

Q. 지원서(자기소개서) 작성 당시 어떤 부분에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나요?

팀의 주제와 색깔을 뚜렷하게 잡는 부분에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환경'이라는 팀 주제에 맞게 팀명을 짓고 팀 캐릭터로 한전 소식을 알려주는 요정 '터닝벨'도 만들었습니다. 팀 캐릭터 만드는 거 정말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카드뉴스와 영상 여러 군데에 아주 요긴하게 잘 쓰이며 팀의 색깔을 확실하게 드러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Q. SNS/유튜브 계정을 적는 부분이 있는데, SNS/유튜브 규모가 합격에 있어 중요한 편인가요?

SNS/유튜브 규모가 합격에 우대조건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모든 팀원의 SNS/유튜브 규모가 클 필요는 없습니다. 팀원 중 한 명이 인스타그램을 활발히 사용하거나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올리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SNS 규모가 작아 고민이신 분들은 대외활동용 인스타 계정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드뉴스 제작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인스타 계정입니다. 대외활동용 인스타 계정에 틈틈히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카드뉴스를 올리면 나만의 포트폴리오가 됩니다.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대외활동 지원에 도움이 되니 참고해주세요.

Q.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에 합격하기 위해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팀의 주제와 색깔을 확실하게 잡는 것을 가장 신경 써야 합니다. 팀의 주제를 확실하게 잡으면 지원서 작성과 면접 준비가 비교적 수월해집니다. 또한 많은 지원자들 속에서 합격하기 위해 기억에 남는 팀이 되어야 하는데 이때 확실한 팀의 색깔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Q. 지원자들이 알면 도움을 받을만한 본인만의 서류 전형 합격 팁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지원서에서 한전 전력서비스 중 하나 선택 후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소셜미디어 게시 부분이 선택사항으로 되어 있지만 무조건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URL 주소는 팀 인스타그램을 개설해 입력하세요.

저희 팀은 팀 기본 안내서, 팀 캐릭터 소개 등 팀 관련 내용과 에너지 신사업, 전기차 어플, 신재생 에너지 개발 등 한전 전력서비스, 앞으로 보여줄 활동 계획 이렇게 3가지 내용으로 지원 전 팀 인스타에 카드뉴스를 게시하였습니다.

팀의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능력을 가장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선택사항이라고 비워두지 말고 꼭 채워주세요.

Q. 지원 후 최종 합격까지 전형은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나요?

서류 전형 합격 후 ZOOM을 통해 화상 면접이 있었습니다.

Q. 면접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면접은 자기 PR 2분, 집중 면접 8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기 PR 시간에는 팀 소개, 활동 계획 등 준비한 것들을 말하는 시간이고 집중 면접 시간은 면접관분들이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질문을 하고 그에 답변하는 시간이었습니다.

Q. 면접 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자기 PR 시간을 위해 ppt와 판넬을 준비했습니다.

ppt에는 팀원 소개, 팀명 소개, 활동계획, 포부를 담았고 그동안 동아리에서 제작했던 카드뉴스들을 포트폴리오처럼 첨부해 콘텐츠 제작 능력이 충분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판넬에는 10월 활동계획을 구체적으로 적어 달력 형식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우리팀이 이렇게 계획적이고 서포터즈 활동을 위해 다양한 활동 준비를 많이 했어요!'를 보여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많은 지원자들 속에서 기억에 남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터닝벨'이라는 요정 컨셉에 맞게 요정날개와 요술봉을 들고 면접에 참여했습니다. 또 한전의 다양한 사업을 유명 CM송 가사에 넣어 노래를 불렀습니다.

Q. 면접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혹은 까다로웠던 질문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8기 선발 과정에서 서류 합격 발표일이 미뤄졌었습니다. 그 소식을 저희는 팀 인스타에 카드뉴스로 게시하였는데요. 면접관분이 그 카드뉴스를 누가 만들었냐고 물어보시며 새로운 공지를 빠르게 알린 모습을 좋게 봐주신 것 같았습니다. 면접관분들이 팀 인스타 게시물과 블로그를 모두 꼼꼼히 읽는다고 하시네요.

Q. 면접 전형에 있어 팁이 있다면?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팀원들 모두 각자의 예상 질문을 뽑고, 서로 계속 질문하고 답변하며 면접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연습을 하면서 팀원들의 답변 시 태도를 봐주세요. 당황하거나 긴장되면 나오는 습관들을 고치기 좋았습니다.

면접이 화상면접으로 진행되기에 면접 전 ZOOM을 이용해 연습해보세요. 팀원이 같은 공간에서 면접을 보면 하울링이 생길 수 있어 면접 전 기술적인 점검도 필요합니다.

질문 답변 순서도 먼저 정해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면접관분들이 질문을 할 때 누굴 지정해서 물어보지 않으셨거든요. 팀원 한 명이 혼자 모든 질문에 답변을 하는 것보다 팀원 모두가 답변하는 것이 더 좋은 인상을 남길 것 같아 저희는 질문에 3명이 순서대로 답했습니다.

Q. 본 대외활동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권역 미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코로나 상황 속에서 권역의 다른 팀원들과 만날 수 있는 유일한 대면 활동이었습니다. 권역 미션 중에서도 '오피니언 리더 연계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는데요. 비정상회담에 나온 제임스 후퍼 교수님을 직접 섭외해 인터뷰와 촬영을 준비하고 열정 가득한 강연을 들을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도전을 두려워하는 대학생들에게 전하는 열정의 메시지를 담은 랩 뮤비를 촬영했습니다. 촬영 내내 웃으면서 너무 즐거웠던 기억이 나네요. 권역 미션을 통해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는 게 가장 좋았습니다.

Q. 활동 및 과제의 강도는 어떤 편인가요? 학교를 다니면서 무리없이 할 수 있을 정도인가요?

강도는 조금 센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월별 팀 지정미션이 영상과 카드뉴스 2개를 모두 제작해야 하며 자율미션을 별도로 수행해야 합니다. 모든 팀들이 열정적으로 활동하기에 자율미션 또한 영상과 카드뉴스 모두 제작하게 됩니다. 또 팀미션 외에도 개인미션, 권역미션이 있어 챙겨야 할 미션들이 많은 편입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활동하기에 무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험 기간에는 조금 힘들었습니다.

Q. 활동 인원들을 위한 특전이나 혜택이 있었다면 어떤 것이 있었나요? 인상 깊은 특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최종 활동 우수자의 경우 신입사원 채용 시 서류 전형 가점이 부가되며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시 서류전형이 면제된다는 것이 가장 큰 혜택입니다.

또 활동 중간에 한국전력의 사업과 각 직무에 대한 설명을 듣고 취업 관련 Q&A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국전력공사 취업이 목표이신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Q. 활동비는 얼마를 지급받나요? 더불어 활동 물품은 어떤 것을 받는지 궁금합니다.

활동비는 팀별로 매달 30만원씩 지급받았습니다. 미션별 활동 우수팀에게는 포상금이 지급됩니다.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에서는 활동 물품으로 옷을 주고 있습니다. 가을에는 후드집업을, 겨울에는 스파오와 콜라보로 만든 플리스를 받았습니다.

Q. 우수활동자 수상이 따로 있나요? 있다면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우수활동자-한국전력공사 사장상(4명)
우수활동자-영업본부장상(12명)
최우수활동팀(1팀)
우수활동팀(3팀)

총 700만원 상당의 상금이었습니다.

Q. 본 대외활동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소득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꾸준히 지정 미션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카드뉴스와 영상을 제작하면서 콘텐츠 기획과 제작 능력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을 하면서 힘든 부분도 있었지만 끝나고 나니 뿌듯함이 가장 크고 마음먹은 일은 해낼 수 있구나 하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팀으로 하는 활동이어서 팀원과 함께 협동하고 소통하는 법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내 학교, 내 학과라는 좁은 공간에서 벗어나 다양한 학교와 학과의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열정 보며 동기부여가 많이 되었습니다.

Q. 본 대외활동을 어떤 분에게 추천해주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

한국전력공사 취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들에게 가장 추천하고 싶습니다. 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하고 싶고 다양한 전공의 사람들을 만나고 싶은 사람이라면 추천합니다.

Q. 본 대외활동에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생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서포터즈 지원이 처음이라 붙을 수 있을까, 붙고 나서도 활동을 잘할 수 있을까 걱정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런데 2020년에 가장 잘한 선택이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에 지원했다는 것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났고 콘텐츠 기획과 제작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가 첫 대외활동이신 분들도 많았으니 스펙이 없다고 지원을 고민하고 있다면 무조건 주저 말고 지원하세요!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 지원하러 가기

🖱️팀원 구하러 가기

🖱️대외활동 핵심 정보-칼럼 보러 가기

🖱️나에게 맞는 대외활동 찾으러 가기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정보지기

신고글 [한전대학생서포터즈] "서류면제 혜택, 한전 취업희망자 추천" 합격 위해 이것 꼭 만드세요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2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