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합격후기

[상상프렌즈] 교내활동 경험만으로 합격? 지원서~면접 이렇게 준비하세요!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hothot/451556

KT&G 상상프렌즈(상프)

상상프렌즈는 KT&G가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상상유니브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SNS콘텐츠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운영진이다. 전국 13개 지역본부에서 상상유니브의 운영진으로 활동하며, 지역의 다양한 문화·예술·봉사 프로그램 등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다. 또 프로그램 홍보에 필요한 SNS콘텐츠와 홍보영상 등도 제작할 예정이다.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참여해보고 싶어하는 대외활동인 KT&G 상상프렌즈. 매 기수 엄청난 경쟁을 보여주며 합격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원자들의 스펙도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고 하죠. 하지만 여기 예외가 있습니다. 대외활동 경험이 전무한 상황에서 오직 교내활동 경험만으로 합격에 성공한 수료자. 12기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친 박지연 씨를 만나 상상프렌즈 합격의 비법을 들어봤습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영상학과에 4학년에 재학중인 박지연입니다. 저는 상상프렌즈 12기로 활동했습니다 🙂

상상프렌즈 예비 13기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인터뷰 답변을 확인하시기 전에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상상프렌즈는 전국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모든 지역에서 운영, 진행방식은 같겠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지역별, 담당자별, 코로나 확산에 따른 제약에 따라 조금씩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의 답변은 상상프렌즈 12기(충남지역)에 집중되어있다는 점! 확인하시고 인터뷰 읽어주세요.

Q. 상상프렌즈에는 어떤 계기로 지원하게 되셨나요?

교내 중앙동아리 활동을 통해 오프라인 행사와 홍보를 경험하며 흥미를 느꼈고, 오프라인 행사를 기획하는 대외활동이 있다는 친구의 말을 듣고 상상프렌즈 12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원당시 온/오프라인 행사를 병행한다는 안내가 있었습니다. 오프라인 행사를 직접 기획한다는 상프만의 메리트로 인해 지원했었습니다. 활동을 진행하며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 기획이 어려워져 온라인 활동을 집중적으로 활동했습니다.

Q. 상상프렌즈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정확히 어떤 활동을 하는 대외활동인가요?

상상프렌즈는 사회적 가치 실현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상상유니브 유일의 대학생 운영진을 말합니다. 상상유니브의 콘텐츠/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활동을 합니다.

Q. 10기를 훌쩍 넘긴 장수 대외활동인데, 수료자의 입장에서 상상프렌즈가 인기 대외활동으로 장수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장수 비결은 아래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1) 빵빵한 활동 혜택
2) 체계적인 활동 내용
3) 담당자분들의 세심한 관리

상상프렌즈가 사회적 가치 실현 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 초점을 맞춘 대학생 운영진이기 때문에, 콘텐츠를 기 시 대학생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담당자분이 함께 고민하며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십니다. 담당자분이 상프활동에 애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롱-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지원 당시 스펙은 어떻게 되셨나요? 합격에 있어 스펙이 중요한 편인가요?

상상프렌즈가 첫 대외활동이었기 때문에 타지원자에 비해 스펙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부분이 저도 지원을 하면서 망설였던 부분이라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고 있을 것 같은데요!

지원 당시 저의 스펙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대학 학과 동아리 2회 (단편 영화 제작 동아리, 인문학 동아리) 대학 중앙 동아리 1회 (연극동아리) 공주시 상생 프로젝트 진행 또래상담 4기 등 교내 활동에 집중된 스펙을 보유 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영상학과에 재학했기 때문에 영상콘텐츠에 대한 기획과 제작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으며, 국가장학생으로 공기업 홍보부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Q. 지역별로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는데, 지역마다 활동 내용이 다른가요?

코로나 확산 이전에는 전 지역에서 오프라인 행사인 페스타와 캠퍼스 어택을 진행했어요. 각 페스타와 캠퍼스 어택의 세부적인 구성은 지역 특성과 운영진들의 아이디어에 따라 다양하게 기획되었습니다.

코로나 확산 이후 오프라인 행사와 인원 집합에 대한 어려움이 있어 현재는 전 지역에서 유튜브 콘텐츠를 기획/제작합니다. 세부적인 유튜브 콘텐츠 내용은 운영진들의 아이디어로 지역마다 다양합니다!

Q. 지원서 및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하셨나요?

상상프렌즈 12기의 자소서 문항은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 본인이 열정적으로 임했던 경험을 적고, 어떤식으로 열정을 표출했는지 서술하시오.

이 문항에서 저는 대외활동 경험은 없지만, 교내활동 경험이 많았기 때문에 학교 중앙 동아리에서 제가 했던 역할을 적고 그 과정에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 적었어요! 그리고 노력의 결과가 어떻게 끝맺었는지를 중심적으로 적어 제출했습니다.

🌐 본인이 생각하는 나의 장점과 '타인'이 바라보는 나의 단점을 서술하시오.

장점으로는 이해와 소통을 적었고, 각 장점을 표현할 수 있는 에피소드를 같이 적었어요. 저는 영상학과와 경영학과를 복수전공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 콘텐츠 제작과 홍보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을 어필했습니다.

단점으로는 현재 극복한 단점을 서술하고 그와 관련된 에피소드와 극복한 방법을 함께 작성했습니다.

🌐 어려움에 처했던 경험을 적고 이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서술하시오.

해당 문항에서는 학교 생활을 하면서 커머셜광고 촬영의 연출을 맡아 진행했던 경험을 살려 작성했습니다.

Q. 개인적으로 지원서(자기소개서)를 작성 하면서 가장 까다로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타인'이 바라보는 단점을 기술해야하는 문항을 적었을 때 까다로웠습니다! 저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재 극복한 단점과 에피소드를 우선적으로 서술했습니다. 추가로 어떤 부분에서 '타인'이 바라봤을 때 단점으로 느껴지는지를 표현했어요.

Q. 지원서(자기소개서) 작성 당시 어떤 부분에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나요?

대외활동 자소서는 열정과 협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주변 지인의 말을 참고해 모든 자소서 문항에 나는 열정이 있고, 협업에 능하다는 걸 표현했습니다.

Q. SNS 규모를 적는 부분이 있는데, SNS 규모가 합격에 있어 중요한 편인가요?

SNS 규모가 작아서 SNS규모가 합격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중이며, SNS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지낸 사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이 긍정적으로 반영되었을수도 있지만(?) SNS규모는 합격에 있어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Q. 본 대외활동에 합격하기 위해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영상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역량을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담당자분께서도 코로나 이후 유튜브 콘텐츠 제작이 주 활동이 되면서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했다는 말씀을 하셨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영상 기획, 제작의 능력이 없다하더라도 상상프렌즈에 대한 열정으로 관련 툴을 학습하겠다는 의지, 자신의 개성과 재능을 잘 표현한다면 합격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지원자들이 알면 도움을 받을만한 본인만의 서류 전형 합격 팁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포트폴리오는 필수사항이 아니었던 걸로 알고 있지만, 합격 확률을 높이려면 무.조.건 제출하는 게 좋다는 이전 기수의 블로그 후기를 보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제출했습니다.

🌐 표지
🌐 자기 소개(보유 자격증, 활동 내역, 보유 스킬, 수상내역)
🌐 콘텐츠 기획
🌐 콘텐츠 제작
🌐 SNS 홍보 능력

상기 사항을 중심 키워드로 약 15-20장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습니다.

대학 생활을 하며 마케팅/브랜딩 기획안 작성 경험과 단편 영화 촬영, 2D 애니메이션 제작, 바이럴 광고 제작 경험이 있었어요! 그런 경험들 속에서 내가 했던 역할이 무엇인지,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를 녹여냈습니다.

Q. 지원 후 최종 합격까지 전형은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나요?

서류 지원 > 서류 합격 > 면접 진행 > 최종합격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Q. 면접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제가 활동했던 충남지역의 경우에는 면접관 3분과 지원자 1명으로 총 3:1 면접이었습니다. 자소서 기반의 질문과 대외활동을 진행하며 겪을 상황들(ex. 4학년인데 학업과의 병행이 가능한지, 대외활동이 힘든 편인데 괜찮을 것 같은지 등)에 대한 질문들로 구성되었어요.

Q. 면접 전형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서류 전형 합격의 기쁨도 잠시, 합격 예상을 하지 못해서 부랴부랴 예상 질문을 서칭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전 기수들의 면접 후기를 찾아보니 <인싸 면접> 그 자체였기 때문에 저도 제 안의 인싸적 모먼트를 이끌어내서 예상 질문과 답변을 20~30개를 작성했어요.

더불어, 기획하고 싶은 페스타와 콘텐츠를 작성해 간 후기를 보고 망고보드를 이용해서 기획하고 싶은 페스타와 콘텐츠를 만들어 출력해갔습니다.

https://blog.naver.com/from_ziyeon/222431548600 에서 예상질문과 페스타/콘텐츠 이미지를 확인해보세요 :)

Q. 면접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혹은 까다로웠던 질문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힘든 상상프렌즈 활동을 꾸준히 할 수 있겠다는 것을 경험에 비롯해 설명하시오’ 

이런 느낌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저는 학과 단편 영화 제작에 참여하며 무박 2일의 힘든 스케줄도 극복했었는데요, 이러한 경험을 예시삼아 상상프렌즈 활동도 거뜬하게 진행할 수 있다고 답변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Q. 면접 전형에 있어 팁이 있다면?

13기의 경우에는 자소서 문항에 기획하고 싶은 프로그램에 대한 문항이 있어서 조금 다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12기는 자소서 문항에 위 내용과 관련된 문항이 없어 스스로 기획하고 싶은 페스타/콘텐츠를 기획해 판넬로 만들어갔습니다. 이를 통해 상상프렌즈에 이만큼 애정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자 했었어요.

명함을 제작해 갔다는 동기의 말을 들어보니 예상 면접 질문을 준비하는 것 이외에도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소품을 제작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네요.

Q. 본 대외활동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직접 유튜브 콘텐츠를 기획 - 촬영 - 편집 - 썸네일 제작한 경험이 저에게 큰 기억으로 남아있는데요. 저희 팀의 경우, 매번 랜덤으로 기획, 촬영, 편집, 썸네일 제작 담당자를 나눴습니다. 저희 팀만의 복불복시스템으로 다양한 역할에서의 실무를 체험해볼 수 있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저희 팀이 제작한 영상이 채널 기준 최다 조회수를 찍고 있어 그 영상을 준비하고 촬영하며 있었던 일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한번씩 확인해주세요! 채널 구독과 좋아요 해주신다면 더욱 더 좋고요! 

https://www.youtube.com/watch?v=KAO4qXQUUNQ

Q. 활동 및 과제의 강도는 어떤 편인가요? 학교를 다니면서 무리없이 할 수 있을 정도인가요?

활동 및 과제의 강도는 아주 조금의 무리와 함께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본인의 자유시간이 줄어진다는 것. 참고해주세요.

Q. 활동 인원들을 위한 특전이나 혜택이 있었다면 어떤것이 있었나요? 인상 깊은 특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합격 이후 저도 상상프렌즈의 특전과 혜택이 빵빵한 것으로도 아주 유명하다고 들었는데요.

- 매월 활동비 20만원 지원된다..! (세금 공제 전)
- 콘텐츠 제작비 지원된다..!
- 매주 상프데이를 통해 퀴즈쇼가 진행되고 퀴즈를 맞추면 ..! 기프티콘이 나온다..!
- 해단식에서 기념선물과 퀴즈선물이 준비되어있었다..!

저도 활동하면서 정말 풍요로웠던 기억이 납니다. 상프 최고(웃음).

Q. 활동비는 얼마를 지급받나요? 더불어 활동 물품은 어떤 것을 받는지 궁금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매월 활동비 20만원이 지원됩니다. 활동 물품으로는 활동복, ID카드, 기타 물품들이 지원되었습니다.

Q. 우수활동자 수상이 따로 있나요? 있다면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우수활동자 수상은 따로 없습니다.

Q. 본 대외활동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소득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유튜브 채널인 상상유니브 대전의 콘텐츠를 기획 / 촬영 / 편집 / 홍보
🌐 상상유니브 관련 행사 홍보

해당 경험을 통해 실무적인 스킬도 성장시킬 수 있었고, 직접 기획한 아이디어가 현실로 실현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는 게 의미 있었습니다.

Q. 본 대외활동을 어떤 분에게 추천해주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

온라인 콘텐츠를 직접! 기획해보고 싶다 유튜브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 해드립니다.

Q. 본 대외활동에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생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본인이 영상 기획, 제작의 능력이 없다하더라도 상상프렌즈에 대한 열정으로 관련 툴을 학습하겠다는 의지, 자신의 개성과 재능을 잘 표현한다면 합격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모두 응원합니다!!


🖱️KT&G 상상프렌즈 지원하러 가기

🖱️팀원 구하러 가기

🖱️대외활동 핵심 정보-칼럼 보러 가기

🖱️나에게 맞는 대외활동 찾으러 가기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정보지기

신고글 [상상프렌즈] 교내활동 경험만으로 합격? 지원서~면접 이렇게 준비하세요!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