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합격후기

대외활동 자기소개서, 제목 이렇게 작성해야 합격한다✒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hothot/477124

안녕하세요 대외활동 정보를 전해드리는 링커리어정보지기입니다.

우리가 대외활동을 지원할 때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자기소개서 작성이 아닐까 싶은데요.

가장 기본적이지만, 그래서 더 신경 써야 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입니다.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자기소개서 형식 사이에서 나를 돋보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도와줄 수 있는 장치가 바로 제목이죠.

눈에 띄는 자기소개서를 만들기 위한 첫걸음인 제목 작성.
대외활동 합격을 위한 자기소개서 제목 작성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자기소개서 제목은 대체 어떻게 써야 하나요?"
"소제목을 쓰는 게 좋을까요 안 쓰는 게 좋을까요?"

자기소개서 작성에 돌입하는 순간 우리에게 문제가 던져집니다.

시작을 어떻게 할 것인가? 어떻게 시작해야 임팩트를 줄 수 있을까?

이미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중 하나로 나만의 독창적인 제목 작성이 수없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끊임없이 합격 후기와 노하우 글을 읽어보지만 독창적인 제목 작성이라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많은 지원자가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본질적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제목은 왜 중요할까요? 제목 작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단 한 줄의 문장으로 나의 첫인상을 결정짓고, 담당자에게 빠르고 명확한 판단 기준을 제시해줄 수 있다.

대외활동 담당자들이 갖고 있는 고민이 있습니다. 지원자 선별 시 맞닥뜨리는 물리적인 한계점이죠. 수많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히 들여다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집중력은 떨어지고, 피로도가 급격히 늘어나 자기소개서의 모든 부분을 살펴보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더불어 많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 역시 담당자에게 급격한 피로도를 안기기에 지원자의 장점을 대외활동 담당자에게 강렬하게 인식시키기 어려운 상황이 조성됩니다.

결국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도입부부터 강렬한 인상을 남겨야 합니다. 제목이 그래서 중요한 것이죠.

그렇다면 대외활동 담당자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자기소개서 제목 작성법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키자

누구에게나 단점은 있습니다. 관건은 단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이고,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지원자 A의 경우 생각이 많아 선택을 하는 데 있어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 경우 [너무 많은 생각으로 인해 겪은 잘못된 선택과 결과]와 같은 식의 제목을 작성하기보다 [많은 생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긍정적 결과로 이어지다]와 같이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성과를 함께 작성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당자로 하여금 일종의 성장 기대치와 신뢰감을 심어주는 것이죠.


2) 성과 그리고 수치를 뽐내라

만약 자신이 과거에 달성한 성과가 있다면 이것을 제목에서부터 확실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성과는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의심을 없애주는 핵심 열쇠입니다. 비슷한 수준의 지원자들 사이에서 나를 빛나게 해주죠. 명확한 성과는 합격에 있어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성과를 드러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치입니다. 수치적인 결과를 기재하여 신뢰감과 존재감을 잡는다면 합격은 자연스레 따라올 것입니다. 이를 활용한 제목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시)
[교내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 : 총 150팀 지원]
[월매출 60% 상승, 제과점 알바생의 제안이 야기한 긍정적 효과]

수치를 정확하게 기재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략적이더라도 대외활동 담당자로 하여금 규모를 짐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교내 프로젝트, 과제, 실험 경험을 살리자

특별하거나 유명한 활동 경험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강점을 뽐낼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교내 프로젝트나 과제, 실험이 많은 지원자가 활용하기 좋은 부분입니다. 교내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과제, 실험 등을 통해 얻은 성과나 깨달음들을 나의 성격, 성장세와 연결시켜 제목에 활용한다면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더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시)
[남들과 다른 명확한 결과를 내놓은 교내 프로젝트 : 호기심을 현실로 만든 실행력]

이와 같이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무궁무진한 방법 중 나 자신을 눈에 띄는 지원자로 만들어줄 방법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합격의 열쇠입니다. 많은 써보고, 노력하는 것만큼 좋은 연습은 없습니다. 매일 나 자신을 들여다보고, 표현할 방법을 찾는 노력을 계속한다면 언젠가 여러분이 바라는 합격이라는 결과와 마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링커리어가 여러분의 성공적인 대학생활, 취업을 응원하겠습니다.


🖱️합격 자기소개서 보러가기

🖱️팀원 구하러 가기

🖱️대외활동 핵심 정보-칼럼 보러 가기

🖱️나에게 맞는 대외활동 찾으러 가기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정보지기

신고글 대외활동 자기소개서, 제목 이렇게 작성해야 합격한다✒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