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합격후기

자소서, 얼만큼 써봤니?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hothot/56429

안녕하세요, 링커리어 멘토 홍지희입니다.

이번 게시물을 통해 자소서에 얼만큼 자신의 경험을 나타낼 수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대외활동, 인턴, 취업까지 모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 관문인 자기소개서! 면접 전까지는 서류화 된 자기소개서를 통해서만 자신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서류에 알차게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을 얼만큼 잘 녹여낼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알아두면 좋은 팁들로 자소서에 얼만큼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정확하게 문제를 파악하기

자소서에서 질문에 해당하는 답을 하지 않는다, 즉 동문서답의 모습을 보인다면 좋지 않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 전에 해당 질문이 어떠한 것을 의도한 것인지 파악하고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하게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해당 질문에 대한 자신의 이야기를 유연하게 풀어내는 것이 자소서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사소한 경험이라도 기록해두기

자소서에서는 어려운 관문을 넘었던 적, 자신에게 가장 유익했던 경험, 제일 기억에 남는 행동 등 경험과 관련된 질문을 통해 지원자를 알아보는 문항이 많습니다. 즉, 스토리텔링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그에 대한 느낀점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거창하고 화려한 이야기가 아닐지라도 일상 속에서 볼 수 있는 사소한 경험들을 이용해서도 충분히 자신의 장점과 어려움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사소한 경험이라도 꼭 기억해두고 항상 그 때에 느꼈던 감정과 교훈을 기록해두시기 바랍니다.

3) 이전 기수의 자소서 파악하기

기존에 진행되었던 비슷한 기간에 진행되는 대외활동들! 검색을 통해 이전 기수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관심있는 대외활동의 이전 기수들이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참고하는 것도 자신을 어떻게 나타낼 수 있는지 아는 좋은 지표가 됩니다. 어떠한 문항이 있고, 다른 사람은 어떻게 작성하였는지 등을 참고하여 나의 이야기는 어떻게 풀어야겠다는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열심히 도전하고 꾸준하게 노력한다면 실력은 늘기 마련입니다. 다양한 대외활동 지원과 꾸준한 자소서 작성을 통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획득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대외활동을 골라 지원 시기 동안 계속해서 자소서를 파악하고 수정하여 작성한다면, 자신만의 최상의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나를 특별하게 보여줄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보세요!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멘토홍지희

신고글 자소서, 얼만큼 써봤니?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