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합격후기

2019 상반기OB 맥주 청주공장 대학생 연수생 인턴십 후기입니다!(2019년 3월~)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intern/32719

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도 상반기 오비맥주 청주공장 대학생 연수생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교 4학년 학생입니다. 5개월 동안 오비맥주 청주공장에서 근무를 하면서만족도도 높았고 많이 배우기도 했습니다. 이에 인턴십 기간 종료를 앞두고 많은 학생분들께 추천드리고싶고 이 연수생 현장실습 프로그램이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 업무와 회사생활면에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아울러 저는 인사팀(생산인사)에속해 일했지만, 공장근무에 관심이 있거나 제조업과 식품관련 직종을 희망하시는 학생분들께도 매우 좋은경험이 될 것 같으니 관심이 있으시면 참고해주세요.

(타 부서와 교류도 많으며, 같은공간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회사 생활

오비맥주 청주공장은청주시 현도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내권과는 거리가 조금 멀었지만 출/퇴근 시에 통근 버스가 운영되었기 때문에 큰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근무시간은09시부터 18시부터였으며,점심식사(12시~13시)는 회사 구내식당에서 제공되었습니다. 외국계 기업답게 사무실 분위기는수평적이었으며, 직급과 상관없이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가 잘 녹아 있어 적응하는데 수월했습니다. 생활면에서 오비맥주는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기 때문에 공장단지 안에서는 지정된 복장을 착용하였고항상 안전에 유념하여 생활했습니다.

인턴 생활을 돌이켜보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업무를 부여받았으며, 팀 회의를 포함한 여러 사내 행사에 참석하여회사와 팀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고 이에 따라 동기부여도 확실히 이루어졌습니다. 처음 입사를 했을 때업무를 포함한 포괄적인 부분에서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팀원 분들이 회사라는 조직에 대해 그리고모르는 부분들에 대해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적응하는데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또한 업무를 진행하면서 부족한부분은 가감없이 피드백을 해주셨으며, 덕분에 업무처리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생활 면에서도 크게 성장할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개방적인 사무실 환경속에서 각자의 업무를 처리해 나가는 직원분들의 모습을 보는것 자체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주요 업무

다음으로 주로 맡았던 업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오비맥주인사팀(생산인사)에서 인턴사원으로 6개월동안(한 학기계약 + 연장2달) 근무 했으며, 제가맡았던 주요 업무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상 > 일용직 근태/급여 관리 및 마감

첫 번째 주요 업무인 일용직 근태/급여 관리및 마감은 인턴십 기간동안 매주 진행했던 업무였습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라 근무자의 근태를 체크하여 급여를지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근로시간과 임금에 대한 여러 법률 사항들을(근로시간의제한, 급여지급 사항, 주휴수당, 사회보험대상자 등) 접하면서 노무 지식을 실무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2. 보상>교대조 근무 직원 근태관리 지원

두 번째 주요 업무는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에따른 교대조 근무 직원들의 근태관리를 지원하는 업무였습니다. 주 52시간제도에 따라 교대조의 개편이 이루어지고 근태관리를 지원하는 업무를 하면서 바뀐 제도에 대처하는 방법과 근무조에 대해 확실한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첫 번째 업무와는 또 다른 노무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3. 채용 면접 지원

세 번째 업무는 채용 면접을 지원하는 업무로 전반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채용 시 회사가 중요시하는 가치를 이해하고 각 채용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접하면서 가까운 미래에 채용 면접을준비해야하는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4. 기업문화>사내행사 지원

네 번째 업무는 사내행사를 지원하는 업무입니다. 주기적으로진행되는 사내 행사를 지원하면서 기업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행사에 필요한 자료를 제작하고정리하면서 행정업무처리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평소 사내 행사라고 하면 업무의 연장선이라는딱딱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소통의 장으로써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여러 실무적인 경험들을 하면서 추상적으로만 생각했던 인사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확실하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인사직무에 관심이 있거나 실무적인 경험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께 강력하게 추천드리며, 꼭 인사 관련 직무에 관심이 없더라도 공장근무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우고 싶거나 식품제조관련 업종으로 진출을희망하시는 분들께도 추천드립니다.

자료출처 : 스펙업

https://cafe.naver.com/specup?query=%C0%CE%C5%CF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

신고글 2019 상반기OB 맥주 청주공장 대학생 연수생 인턴십 후기입니다!(2019년 3월~)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