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나는 면접질문
1. 전력경제에 대해 어떠한 연구를 해보았는가
2. 현재 다니고있는 직장에서 왜 옮기려고 하는가
3. 동북아 지역의 전력연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자유로운 면접후기
2018년 상반기 한국전력공사 연구직 전력경제 면접을 보았습니다. 연구직 면접은 대졸 이후 2년 이상의 연구경력이나 석사 이상의 학위를 필요로 했고, 저는 석사 학위가 있었기 떄문에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석사학위 논문이 꽤 좋은 저널에 퍼블리쉬 되었고, 논문에 대한 설명을 PT로 하였습니다. PT는 서류전형 합격 이후 파워포인트 작업할 수 있는 기간을 1주일 정도 주었으며, 면접 5일전 까지 이메일로 제출해야 했습니다. PT로 작업했던 파워포인트를 10분 분량으로 면접관들 앞에서 발표하였으며, 5분정도 질의응답시간이 있었습니다.
저는 1번으로 들어갔으며, 면접위원은 한전의 인사팀, 실무팀 팀장, 그리고 외부교수 2명으로 총 4명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전력경제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들을 하였습니다. 압박면접처럼 진행되지는 않았으며, 자유롭게 준비한 발표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10분정도 발표가 끝나고, 제 연구결과에 대한 질문들이 있었고, 전력경제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해보신 교수님께서 논문에 대한 날카로운 질문들을 하셨고, 인사팀과 실무팀 팀장님은 한전에 들어와서 어떠한 연구를 진행하고 싶은가에 대한 질문들을 하셨습니다.
제가 해왔던 전력경제와 에너지경제, 요금과 수요측면에서의 연구를 진행하며 논문을 쓰고싶다고 얘기했는데, 연구를 진행하면서, 잡무들이 많을 수 있고, 아무리 연구직이더라도 행정일들은 어느정도 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를 하시며, 과연 한전에 잘 적응할 수 있겠는가에 대한 날카로운 질문들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다니고있는 직장을 그만두고 왜 여기에 오고싶은지에 대한 질문들이 많이 이어졌고, 생각해왔던 질문이었기에 준비한 답변을 잘 했던 것 같습니다.
PT 면접은 총 7명이 보았고, 이에 합격하여 1주일이후 임원면접을 치뤘는데, 임원면접은 총 2명이 보았습니다. 임원면접에서는 경제학에 대한 심도있는 질문들은 전혀 없었고, 그냥 인성에 대한 질문들이 이어졌습니다.
1. 내가 추진하려는 방향과 팀장이 추진하려는 업무의 방향이 맞지 않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2. 타 부서와 이해관계가 얽혀 있을때 어떻게 헤쳐나가겠는가
등 회사생활에서 있을만한 생각해볼 주제들을 던져주었습니다.
평소 생각대로 그냥 대답했고, 꾸며낸 듯한 정석적인 정답을 얘기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사실 정답이 존재하는 질문인지도 잘 모르겠구요.
작성자 스펙지키미
신고글 2018년도 상반기 한국전력공사 연구직 면접후기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