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 시기 : 2020년 하반기
지원 회사 :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지원 부서 : 사무
스펙 : 보유자격증은 한국사, 대외활동 1, 공모전 수상경험 무
[서류 준비]
자소서 항목은 크게 4가지 였습니다.대학생활의 경험을 녹여낸다면 크게 어렵지 않았지만 글자수가 많지 않은 관계로 논리적 구성에 맞게 적는게 좋을 듯 합니다. 이후 면접전형에서도 자소서 기반 면접질문들이 있을 수 있으니 꼭 대비하셔서 작성해야 합니다. 자격증을 적는 칸이 있었고, 교육사항은 없었고, 경험및 자기소개서 적는 칸만 있었네요. 서류 작성할때 실시간으로 몇명이 지원했는지 볼 수 있어서 경쟁률을 파악하기 좋았던 것 같습니다. 각 자소서 항목보다 자격증 비중은 그렇게 크지 않았습니다. 솔직하고 겸손한 태도가 중요한 것 같아요. 또한 읽는 사람 입장에서 알아듣기 쉽게 작성한것도 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면접 후기]
다대다 면접이었고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답을 했습니다. 예를 들면 면접시 들어간 번호가 1 2 3 4 5 순이면 어떤 질문에는 12345 순으로 답하고 다른질문에는 54321순으로 답하는 식으로요. 외부 면접관이 꼭 섞여 있어 객관성이 높아지는 느낌이었고 압박 면접은 아니지만 질문이 다양하고 대비하지 않은 질문도 있어서 저희조는 매우 당황한 사람들이 보였습니다. 차분하고 솔직하게 답변하시는게 강점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대기실에서 대기하는동안 면접준비를 편히 할 수 있으니 미리가서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기관 특성상 관련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많아보였는데 꼭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대학시절 팀워크 경험이나 직무관련 경험이 있으면 대답할때 도움이 되었습니다.
[결과 통보 방식]
문자, 메일, 홈페이지확인 3가지 방식모두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내 분위기]
팀분위기는 전반적으로 다들 차분하고 친절하십니다. 회식은 아주 가끔씩 있었는데 공기업 특성상 인턴들을 정말 잘 챙겨주셨고, 점심 회식이라서 부담스럽지 않았습니다.
[복지]
기업의 교육 시스템이 굉장히 잘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턴들에게도 교육 혜택을 주셔서 직업교육도 수강하고 어학공부도 할 수 있었던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또한 사내 도서카페에서 인턴들도 도서를 신청할 수 있고, 책을 빌려볼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었습니다.
[인턴 활동]
주로 사무 업무를 담당하는데요. 기관 특성상 행정 보조를 해야할 일이 많았습니다. 엑셀 자료 정리를 비롯하여 기초 자료 작성에 필요한 자료수집과 관리, 또는 학부시절 전공과 관련한 업무를 맡을 경우 그 직무관련 일 관련해서 경험을 쌓게 해주는 업무를 주시는 경우도 있어서 업무 만족도는 대부분 만족스러워 했습니다. 다른기업의 경우 정말 할 일이 없어서 한가하거나 독서실이다 이런 인턴들도 있다고 들었는데 저희는 각자 인턴들이 담당하는 업무가 명확했고, 근무시간내에 업무를 바쁘게 하는 것으로도 하루 시간이 정말 잘 갔었네요. 그래도 팀원분들이 업무가 부담되지 않게 늘 신경써주시고 배려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배울점이 많았던 인턴기간이었습니다.
[느낀점]
잘 알려지지 않은 기관이라 준비하기에 정보도 많이 없었고, 타지에서 생활해야 하는 것도 마음의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이 도움이 되시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쓰는것도 있네요.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꼭 인턴 경험에 도전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생각 한거 이상으로 정말 좋은 분들을 많이 만났고, 프로페셔널한 직무능력들을 보면서 공기업에도 정말 특화된 인재분들이 많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리고 가장 낮은 직급인 인턴임에도 항상 배려해주시고, 존중해주시는 문화가 있어서 더욱 일을 열심히 하려는 마음가짐이 생겼던 곳입니다. 또한 주어지는 업무도 대부분 찬찬히 알려주시고, 따라갈 수 있게 주셔서 공기업 업무 경험을 하기에는 좋은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월 1회 연차를 사용할 수 있고 신청과 사용이 부담스럽지 않고 시스템이 잘되어 있어서 시험을 보러가거나 혹은 체력상 쉬고싶을때 잘 활용했습니다.
[합격 팁]
서류나 면접 모두 진솔하고 차분한 태도로 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느 기관이든 그렇겠지만 연구 관리 기관 특성상 꼼꼼하고 차분한 업무 능력이 많이 요구되는 업무가 많았습니다. 큰 자격증이 중요하다기 보다는 조직에서 잘 적응할 수 있는가? 맡은 업무를 책임있게 담당할 수 있는가를 잘 갖춘 마인드가 스스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비전공자라도 합격하신분들이 많으셨으니 꼭 도전해보길 추천드립니다.
작성자 링커리어
신고글 [2020년 하반기]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자격증보다 OOO!" 인턴 합격 후기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