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합격후기

[BGF리테일] 영업관리 인턴 합격 스펙/후기 + 면접 질답 정리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intern_activity/534298

BGF리테일 채용

■채용 과정

BGF리테일 채용은 크게 신입 채용체용연계형 인턴 채용으로 나뉘는데요.

체용연계형 인턴은 서류 - AI 면접 - 1차 면접을 통해 인턴을 선발하고, 선발된 인원들은 1달 간의 실습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실습 과정을 통해 2차 면접 선발자가 결정이 되고, 2차 면접에서 합격한 사람이 신입 직원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입 채용은 서류 - AI 면접 - 1차 면접 - 2차 면접 - 현장실습평가의 과정으로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두 전형의 차이점은 채용연계형 인턴의 경우 1달의 실습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2차 면접의 기회가 주어지는 반면, 신입 채용의 경우 2차 면접 후 현장 실습이 이루어지며, 그 기간이 5일이라는 점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GF리테일 채용 홈페이지 참고


서류전형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법

우선 입사지원 당시 저의 스펙을 말씀드리자면,

서울 4년제

TOEIC 915

TOEIC Speaking level 7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BGF리테일의 경우에는 자격증 보다는
자기소개서를 굉장히 꼼꼼히 본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제가 인턴을 지원 했을 때 자소서 문항과
최근 신입 채용의 자소서 문항이 같더라고요.

인턴 지원 시 자소서를 어떻게 썼는지 간단하게 말씀드려보려 합니다.

1번 문항의 경우 직무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느냐를 묻습니다.

이 문항을 작성하기 전에 BGF리테일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회사가 지금 집중하고 있는 사업이 무엇인지
해당 직무는 그 중 무엇을 담당하고 있고,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항목에서 3가지의 가이드 라인을 제시한대로 3단락으로 나누어 작성했습니다.

첫 번째 단락에는 내가 생각하는 SC(영업관리)직무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이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와
왜 그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를 적었습니다.

두 번째 단락에는 위의 역량을 기를 수 있었던 경험에 대해 적음으로써 SC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어필했고요.

마지막 단락에는 BGF리테일이 현재 관심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언급하며 해당 사업과 관련된 저의 비전을 적었습니다.

2번 문항의 경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 경험을 적는 문항이었는데요.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과 그 이유를 먼저 정리하고 관련 경험을 풀어 썼습니다.

갈등이나 문제 상황이 발생 - 위의 역량을 활용한 나의 행동 - 갈등 해소 및 성과 달성의 틀로 작성했습니다.

3번 문항의 경우 변화/혁신 문항이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웠던 문항이었던 것 같아요.

'혁신'이라고 하면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만들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미 존재하지만 남들은 발견하지 못했던 문제를 발견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도 혁신의 한 예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기존에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던 방식에 문제 의식을 가지게 된 계기 -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어떻게 고민하고 실행했는지 - 그 결과는 어땠는지에 대해 적었습니다.

4번 문항의 경우 CU 편의점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를 측정하는 문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가장 공들여 작성해야 하는 문항이 아닌가 싶어요!

저 같은 경우는 자료 조사 + 각기 다른 상권의 세 개의 점포를 방문해본 뒤 마지막 문항을 적었는데요.

저는 큰 틀에서 근본적인 전략을 정하고 그 실행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덧붙이는 식으로 썼는데, 함께 인턴을 했던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서비스나 상품을 타겟을 잡아서 자세히 아이디어를 풀어나간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본인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관찰했고 또 고민했는지를 드러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점포 방문 팁!!★★★

추가로 점포를 방문할 때 어떤 점을 유의해서 봐야하는 지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매우 중요)

① 상권별로 점포 방문해보기

점포는 상권별로 방문한 뒤 그 특징을 정리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상권의 여러 점포를 방문하는 것보다 다양한 상권의 점포를 방문하고 그 차이점이 뭔지를 고민해보는 것이 훨씬 중요해요.

② 직영점 방문해보기

점포는 크게 직영점과 가맹점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이것 역시 인지하고 직영점과 가맹점을 비교해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대부분 직영점은 본사에서 정한 진열 규칙이라던가 진행 중인 이벤트들을 거의 다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직영점을 방문해보면 그 회사에서 어떤 것을 강조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거에요!

③ 점주님 만나보기

직영점은 매니저 즉, BGF리테일 직원이 점주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점주님을 만나려면 가맹점으로 가야 합니다.

사실 우리 주변에 있는 대부분의 점포들이 가맹점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쉬울 거에요 ㅎㅎ

점주님이 모든 점포에 항상 계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점포를 방문해보시고, 점주님과 만날 수 있다면 점포 운영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들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④ 경쟁사 방문해보기

경쟁사 분석은 기본 중에 기본이지만, 경쟁사의 점포까지 돌아보는 분들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경쟁사의 점포들도 직접 방문하고 분석해본다면 CU편의점이 가진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보다 확실히 알 수 있겠죠!

점포를 꼭 방문해봐야 하는지 궁금해하실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저도 사실 많은 점포를 방문해보지 못하고 자소서를 쓰고 면접을 준비했지만

직접 점포를 방문해보고 고민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확실히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점포를 방문하는 것이 자소서 4번 문항을 쓸 때에도 큰 도움이 되지만 면접 시 관련 질문에 제대로 답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얼마나 CU 편의점에 관심이 있고, 이를 위해 주도적으로 실행한 것이 무엇인지가 지원자를 판단하는 중요한 척도이고, 이를 점포 방문을 통해 면접관 분들에게 어필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금번 지원자분들 모두 서류에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AI 면접 진행 방식

AI 면접을 크게 간단한 기본 질문, 인성 검사, 상황면접, 보상심리, 게임, 심층면접이라는 총 6단계로 진행됩니다.

■기본 질문

먼저, 질의응답은 자기소개 90초, 지원동기 60초, 성격의 장단점 60초 총 3개의 질문에 답하게 되어 있는데요.

각각 응답 시간이 다르니 확실히 체크하고 시간에 알맞게 스크립트를 적어서 외워야 합니다!

저 역시 이 부분을 간과하고 다 90초로 맞춰서 적었다가 낭패를 봤습니다…

또한 각 질문 당 답변 시작 후 20초까지는 다시 녹음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데요.

20초가 넘어가면 다시 녹음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부분도 잘 활용을 하셔야 합니다! (이것 때문에 어나더 낭패 본 1인…ㅎㅎ)

사실 저는 BGF리테일 2번째 지원만에 합격을 했는데
처음 지원했을 때 AI 면접에서 탈락의 고배를 마셔야 했답니다.

두 번 다 AI 면접이 아주 스펙타클 했었는데 나머지 썰은 뒤에서 마저 풀도록 하겠습니다.

동기들 중에서는 답안을 적어 두고 초점을 멀리 두면서 눈동자의 움직임이 안 느껴지도록 읽었다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저는 쫄보이기 때문에 달달 암기해서 대답했습니다!

■AI 면접_인성 검사

인성 검사 부분은 잘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하므로 넘어가겠습니다. (MBTI 성격 검사하는 것과 비슷)

회사의 인재상과 되도록 일치하게, 하지만 정직하고 일관성 있게!

또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고 시간 안에 답변을 못하면 넘어가기 때문에 시간 조절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상황 면접

그 다음은 상황 면접인데요, 말 그대로 상황이 주어지고 그에 대한 답변을 하는 파트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 희진이가 약속 시간에 늦었다. 당신은 뭐라고 말할 것인가?'와 같은 질문들이 나옵니다

편하게 대화하는 것처럼 답변하도록 지시가 되는데

저는 상황 면접에 대한 준비는 따로 하지 않고 면접에 임했습니다!

■보상심리

이 부분은 급여의 지급 수준과 방식에 따른 동기 부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파트인 것 같은데요.

급여의 금액과 지급 기간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ex) 지금 500만원 or 6개월 뒤 600만원

■게임

AI 면접을 처음 보시는 분들이라면 유투브나 다른 후기들을 통해 게임을 한 번 연습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처음 AI 면접을 봤을 때 N-back 게임이 어렵다고 하여 이 게임만 연습하고 면접을 봤었는데요.

불안하신 분들은 어떤 게임들이 나오는지 미리 다 체크해보시고 면접 보시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사실 게임은 점수가 잘 나온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라

게임에 임하는 면접자의 태도를 보기 위함이기 때문에 너무 점수에 연연하지 않으셔도 되긴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게임에 대한 인지도 제대로 안 되어 있는 상태에서 면접을 봤었기 때문에

점수도 잘 안 나왔을 뿐더러, 당황을 하게 되면서 눈동자가 흔들리거나 소리를 내게 돼서 더 안 좋은 결과가 나왔던 것 같아요.(첫 번째 AI 면접 당시)

따라서 당황하지 않기 위해서 게임을 잘 익히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게임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은 유튜브 채널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https://youtu.be/1SE50qzJm0w

■심층 질문

게임이 끝난 후엔 심층 질문이 나오는데요, 이는 '인성검사' 당시 체크했던 결과를 기반으로 한 질문들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원칙 <-> 융통성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한 상황에서 동료가 원칙에 위반되는 행위를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와 같은 질문이 나올 수 있겠죠.

(예시로 든 질문은 제가 임의로 만든 질문들이기 때문에 감을 익히는 용도로만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AI 면접 팁!

드디어 AI 면접 팁인데요, 
가장 중요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비언어적인 요소에 집중하라' 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2번의 AI 면접을 보고 첫 번째는 탈락, 두 번째는 합격을 했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차이는 두 번째 면접 때 더욱 차분하게 임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면접 당시 기본 질문 파트에서 '다시 녹음' 기능을 잘못 활용해서 2번 질문을 통째로 날렸습니다,,

(20초 지나면 안 돼요 여러분 꼭 기억하세요 ㅠㅠ)

사실 이때 멘탈이 나가면서 머릿 속에는 수많은 생각들이 스쳐지나갔지만

2번 응답 시간이 끝날 때까지 가만히 있었습니다…정말 가만히…

그리고 3번 질문이 시작 되었을 때 아무렇지 않게 다시 응답을 이어나갔어요!

질문 하나를 통째로 날렸는데도 합격을 한 것을 보았을 때,

내용보다는 비언어적인 표정이나 눈동자의 움직임이 훨씬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꼭 평정심을 유지하시고, 눈동자 신경 쓰시고, 실수로라도 좋지 않은 뉘앙스의 감탄사나 표현은 뱉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물론, 두 번째 면접을 봤을 때 게임의 점수가 훨씬 더 좋았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답변 내용이나 게임 성적이 아예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비언어적인 요소들도 정말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 같다는 의견을 전달하고 싶었으니 참고해주세요!)

그 외의 조용한 장소에서 면접 진행하기, 정장 입고 진행하기 등은 잘 숙지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집에서 면접을 보시더라도 하의까지 풀 착장하고 면접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메라나 마이크를 조정할 때에도 카메라와 마이크는 켜져 있으니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기 위함이에요!

서류에서 좋은 결과 있으셨길 바라며,

AI 면접도 화이팅입니다!


🖱️현재 모집중인 인턴 공고 보러가기

🖱️인턴 지원 후기 보러 가기

🖱️인턴 합격 자기소개서 보러가기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정보지기

신고글 [BGF리테일] 영업관리 인턴 합격 스펙/후기 + 면접 질답 정리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