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커리어

인턴 합격후기

[한국농어촌공사] 2020년 토목직 최종합격후기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intern_activity/703597
한국농어촌공사 채용공고&합격자료 확인하기
기업정보 보러가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2020년도 신입사원 공채에 합격한 취뽀생입니다.

저의 합격후기가 현재 농어촌공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6세 남자

학교 : 경기소재 4년제

자격증: 토목기사

토익: 735

#서류

위에 보여드린 것처럼 저는 토익점수가 높은 것도 아니고 한국사나 컴활 등 기타 가점 자격증이 없기 때문에 전국전형보다 채용인원 수가 훨씬 적은 지역전형을 쓰기가 심적으로 불안했습니다. 하지만 가점자격증이 있거나 필기에 자신있는 분들도 막상 지역전형을 쓰기는 불안할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지역전형으로 서류를 썼고 필기결과 다른 지역전형보다 전국전형 합격커트라인이 더 높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서류 부적격이 아닌 25배수이고, 채용인원이 줄어들고 있는 것처럼 내년에 더 줄어든다면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 입니다. 그렇기에 시간 되실 때 미리 가점 관련 자격증을 알아보시고 취득해 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소서는 추후에 면접을 준비하시는 데 있어 발목을 붙잡을 수 있습니다. 급하게 작성해서 제출하시지 마시고 사전에 작성 후 여러번 수정해서 적어도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 자소서를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다른 공기업 면접준비를 하다가 자소서를 이렇게 쓰면 면접준비가 힘들뿐만 아니라 끝이 없겠구나를 느꼈습니다.

#필기

필기 전공과목은 응용역학, 수리수문학, 농업수리학 입니다.

응용역학 같은 경우 ㅇㅎㅁ선생님 인강을 들으면서 준비했습니다. 이번 필기에서는 많은 계산 문제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문제가 어떻게 나올지도 모르고 다른 기업도 같이 준비하신다면 응용역학은 대부분 껴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수리수문학은 작년 필기후기를 읽어보니 기사수준으로 힘들다는 글이 많아 한솔 필기책으로 1회독 빠르게 한 후 ㅂㅇㅌ7급 책에 있는 문제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저는 다 공부하진 못했지만 확실히 이번에도 이론문제가 많았고 기사수준은 아니었습니다. 기사필기책으로 개념정리 후 7급 책으로 공부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농업수리학은 카페에 올라와있는 농업수리학 요약본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이 과목은 다른분들도 생소한 과목이기 때문에 시간이 없으시다면 요약본으로 공부하시면서 나머지 과목에 더 투자하시고, 장기간 준비하시는 거라면 관련 서적도 함께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공40문항200점 ncs50문항100점이라서 저는 공부시간을 전공에 더 투자하였습니다.

의사소통능력이 약해서 매일 매삼비 1일치를 풀었고 공부시작 전 몸풀기로 비타민을 꾸준히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이 다가올때쯤 요일별로 나눠 계획대로 공부하였습니다. 정보,기술 영역 같은 경우 머리로 푸는게 아닌 지식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아무리 시간이 없으셔도 이 영역들은 꼭 기본서로 공부하시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면접

타기업 면접준비를 통해 PT면접준비의 어려움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pt관련 자료 공부에 더 투자했던 것 같습니다.

농어촌공사의 경우 타공사에 비해 거의 한 달이라는 비교적 긴 면접 준비기간이 주어지는 데 이것마저도 짧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저는 농어촌공사를 알기 위해 주로 공사홈페이지에 있는 많은 자료(사업자료,사보,연구보고서 등), 관련 기사, 농어촌공사 유튜브영상, 농어촌공사 블로그(촌아띠)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요즘 유튜브 영상이 더 추가적으로 업로드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중에 면접준비때 한 번에 보시기보다 미리미리 보시면서 자신의 꿈을 키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지루하지 않고 재밌습니다 ㅎㅎ..

pt주제 확인 후 준비시간 10분/다대일 발표3분 / 질의응답 5분

준비했던 pt주제는 아니었지만 그동안 준비했던 것을 짬뽕해서 저의 의견을 자신있게 말했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준비했어도 뭐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그에 대해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시고, 아까 말씀드린 유튜브나 블로그, 관련 기사 등을 통해 답변소스로 자신의 관심도를 어필할 수 있기 때문에 심심하실 때 보는 습관을 가지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인성면접 다대다(3vs3) 20~25분?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신을 소개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정답은 없으니 자기 자신을 자신있게 준비하신 대로 어필하세요! 다대다이다 보니까 시간이 너무 금방가서 살짝 아쉬웠습니다. 많은 시간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준비하지 않은 질문일 경우에도 당황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사전 면접준비를 할 때 면접왕이형 등 관련 유튜브 영상과 학교 면접컨설팅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면접경험이 없으시다면 이런 관련 영상이 처음에 자신만의 답변을 만드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저처럼 지방에서 지내시는 분 같은 경우 근처 지역에서 스터디를 구하기가 어려울 것 입니다. 저는 저번 타공사 면접준비 때 서울에서 지낼 곳을 먼저 찾고 스터디를 찾으니 들어갈 수 있는 스터디가 매우 한정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그냥 필기합격 통지보고 바로 스터디부터 구했습니다.

이번에는 토의면접 없이 면접이 진행되었지만 토의 주제가 광범위한 만큼 농어촌공사의 경우 직렬 상관 없이 스터디원을 모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유리하고 도움이 될 것 같은 스터디를 찾는 것이 첫 발판인 만큼 꼭 늦지 않게 잘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 하고 싶은 말

취업준비를 할 때 필기 공통과목이 겹치는 위주로 공부를 하여 그 중에서 승부를 보려 했습니다. 특히 농어촌공사의 경우 수리학 특히, 농업수리학 같은 경우 농어촌공사에서만 취급하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하시기 불안할 것 입니다.

저 역시 불안한 마음에 이번 하반기 여러 공사 자소서를 넣었지만 이러다가 전부 흐지부지 될 것 같아서 농어촌공사에 모든 것을 올인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기업 필시시험을 안 보고 오직 농어촌공사에 집중했습니다. 한 달 살짝 넘는 기간이었지만 목표가 확실히 정해진 만큼 계획을 세워 공부하기 편했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것을 다 버리고 한 저의 선택이었기 때문에 더 절실했고 더 집중해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정답은 없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대로 자기 자신을 믿고 끝까지 노력하여 준비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 있을 것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링커리어

신고글 [한국농어촌공사] 2020년 토목직 최종합격후기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링크브러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