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합격후기

[현직자인터뷰] 안료연구원을 만나다.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interview/17579

-우신 피그먼트 연구소 연료안구원 소장님-

Q1. 화학공학과를 전공하고 이 직업을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재학 당시에는 시스템이 체계적인 곳을 직장으로 택하고 싶어 공기업을 원하여 한국전력공사에 지원하셨다고 한다. 하지만, 전기분야이다 보니 국가유공자, 지역인재 및 전기 전공자들에게 가산점이 붙었기 때문에 화학적지식수준이나 점수로서 한계가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전공 분야인 화학을 살리고, 지금의 취업방식과 비슷하게 성적을 맞추어 지원서를 넣던 중에 졸업 전에 KCC에 합격하게되어 목표를 가지고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이 분야의 연구원이 되셨다고 하였다.

Q2. 많은 연구원중 안료 연구원이라는 직업에서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힘든 점은 많이 있다고 하셨다. 특히나 힘든 점은 화학적인 냄새가 심한 것이다. 92년도에 입사하였는데, 그때 당시에는

매출에만 신경을 썼기 때문에 환경이나 보건에 신경을 쓰지 않아 작업 환경적으로 힘든 점이 많이 있었다고 한다.

또한, 연구원이라는 직업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개발하는 연구에는 그만큼의  댓가가 따르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다고 한다.

Q3. 이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적은 어떤것인가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은 많은 연구경험과 공부들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연구한 것을 믿어주고 그 기술을 알아주고 인정을 받을 때가 가장 보람을 느끼고 그동안의 노력에 보상을 받는것 같아 가치있는 직업인것 같다고 느끼신다고 한다.

Q4. KCC에서 많은 회사 중에서 우신피그먼트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대기업은 중소기업에 비해 보수가 쎄고, 경력이 쌓일 수록 그 만큼의 보상도 크기 때문에 그에 따른 댓가인 정신적 스트레스가 크다고 하셨다. 그 압박감으로 인해 건강에 이상이 생겨 일하는 도중 쓰러지셨다고 하였다. 부사장이라는 직책까지 맡으셨지만 건강이 우선이라고 생각을 하셨다고 했다. 그래서 부사장이라는 직책이 결코 가볍지많은 아닌 자리였기 때문에 많은 고민 끝에 다른 사람에게 자리를 양보하고, 부서 이동도 해보면서 안료와 관련된 일들을 계속해보고, 친분이 있는 분과 1~2년 계약직으로 두 회사의 일을 하다가 우신피그먼트 라는 회사에서 제안을 받아 연구소장이 되었다고 한다.

Q5.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대기업을 권하나요 중소기업을 권하나요?

→인생에 있어 많은 선택을 해야하지만, 보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대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맞고 편안함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중소기업을 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것 같다고 하셨다.

또한, 평생 한 직장에만 머무르는 사람은 몇 없는것 같다고하셨다. 현재 나이 50대 중 후반의 경험끝에 여러 사람들을 만나 본 결과, 마지막 직장포함하여 평균 3번정도는 직장을 옮기는 것 같다고 하셨다.

그래서 누구나 원하는 곳이 대기업이지만, 모든 사람들이 다 대기업에는 갈 수가 없기 때문에 열심히 노력한 끝에 얻어지는 결과에 순응을 하고, 그 안에서 다른 노력들을 해나가는 것과 인성 및 인간관계가 정말 중요하다고 하셨다.

지금의 소장님을 있게 해 준것도, KCC라는 대기업에서부터 쌓아온 인간관계로 인해  대기업&중소기업이 상호작용을 하여, 지금의 회사와 KCC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셨다.

Q6.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방향은?

→계속적인 변화를 주면서 더 성장하고 싶어 많은 다양한 일을 하고싶다고 하셨다. 그래서 KCC에서 부터 직급별로 여러일을 하였고, 우신피그먼트에 와서도 공장장, 연구소장, 관리직등을 다 해보셨다고 하였다. 그래서 앞으로는 베트남에 진출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회사의 입지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하셨다.

Q7.새로운 색상개발을 위해 따로 하시는 공부가 있으신가요?

→사람들이 물어보고 원하는 것을 바로 해결해주는 것이 연구원의 능력이기 때문에 공부는 늘 틈틈히 하고 있다고 하셨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지나가지만, 중학교,고등학교 화학책을 기초적인 것으로 깔아두고 대학교 전공서적과, 안료책 및 피그먼트책, 착색제 책 등 여러가지 책을 수시로 보면서 공부와 연구를 하신한다.

Q8.마지막으로,, 평균 연봉은 어떻게 되나요?

학부생기준, 연봉은 대기업의 경우 3600정도 중소기업의 경우 3000정도로 알고 있으신다고 하였다.

그리고 중소기업의 경우 국가에서 3년동안 청년층들에게 2400만원을 지원해준다고도 하셨다.

그래서 현재 입사한지 1년된 사원은 회사 연봉과 국가에서 받는 돈까지 하여 받고있는 중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석사생들은 회사와 화학의 분야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하기가 애매하다고 하였다.

9aeab465-349a-4553-b8b3-05ccd71b4ee5

                                                                             <연구소 사진>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마케터1기Hyeon

신고글 [현직자인터뷰] 안료연구원을 만나다.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