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합격후기

[현직자 인터뷰] 석유화학 연구원을 만나다.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linkareer.com/interview/42428

Q1.석유화학 연구원이 하는일은 무엇인가요?

A: 연구기획에 근무하고 있으며, 신규사업 품목 발굴 및 기술조사, 기초 타당성 분석 등의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Q2.화학과를 졸업하셨는데, 특히 석유쪽에 평소 관심이 있으셨나요?

A: 화학분야 중 석유에 관심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운이 좋게 석유화학회사에 취직을 해서 지금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Q3.실제로 석사과정중에는 고분자화학을 전공하셨는데, 석사때 배운분야와 석유분야가 많은 연관이 있었나요? 도움도 되었나요?

A: 석유화학은 염료, 용제, 계면활성제, 합성수지, 합성섬유, 각종 첨가제 등의 기초화학물질로 분야가 넓습니다.

저희 회사는 현재 고분자 첨가제 쪽으로 신규사업 추진중에 있어서 현재 석사과정을 하면서 공부했던 고분자화학에 대한 지식이 많이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Q4.석유 화학연구원이 되기위하여 준비해야 할 자격증이나 어학점수 및 다른 가산점이 되는 자격증들이 있나요?

A: 아무래도 유기화학, 메커니즘에 대한 지식은 기본으로 필요하며, 석유화학분야는 장치산업이기 때문에 화학공학, 반응공학 지식이 많이 요구됩니다. 화공기사 가스기사 자격증을 취득해 놓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요즘은 석유화학회사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에서도 토익 뿐만 아니라 스피킹 성적이 기본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오픽이나 토스 같은 어학점수를 꼭 취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5.요즘 환경문제와 석유고갈로 인해 대체되는 에너지자원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석유가  앞으로도 이용될 것 같나요? 석유화학연구원을 꿈꾸고 있는 학생들과 취준생들의 미래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에너지 자원(휘발유, 경유 등)과 관련된 사업은 정유(정제) 사업, 기초화학물질을 생산하는 사업을 석유화학이라고 정의 하게 되므로 대체 에너지 자원과는 크게 상관이 없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화석연료 고갈예상 등의 문제로 천연가스가 많이 대체로 쓰이고 있는데 천연가스를 이용하여 기초화학물질을 만드는 과정(ECC) 또한 석유화학이며 많은 석유화학회사들이 ECC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어 미래에 대한 걱정은 없습니다. 또한 석유산업(upstream, midstream, downstream), NCC, ECC에 대하여 공부해 두면 도움이 됩니다.

Q6.연구를 하면서 힘든 점이 있나요?

A: 제가 근무하는 연구기획팀은 화학적 지식도 요구되지만, 기초타당성을 검토해야 되기 때문에 경제학적 지식이 많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화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화공지식이 많이 부족해서 힘들었는데,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온라인 수업을 수강하며 극복을 하고 있습니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마케터1기Hyeon

신고글 [현직자 인터뷰] 석유화학 연구원을 만나다.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APP 설치하고
스크랩한 공고의
마감 알림을 받아보세요!
app-banner-image플레이스토어-배너앱스토어-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