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서류를 쓰는 것 마다 10개중 7-8개는 바로 붙는 것 같아!
그 대신 모든 자기소개서에 엄청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편이야! 내가 써먹은 꿀팁 알려줄게!
2025년엔 대외활동 스펙부자가 되길 바래!
자기소개서의 구성
성장과정, 성격, 지원동기 및 포부, 자신의 강점과 경험
각 구성으로 뭘 알고싶냐면,,
성장과정과 성격 -> 인재상에 부합한지, 조직에 잘 어울리는 사람인지
경험-> 실무능력, 지식, 능력, 가치관 등을 판단
지원동기-> 지원자의 관심도, 직무 충실 정도
그렇다면 어떻게 기술해야하는데?
지원동기-> 왜 이 회사에 입사해야하는지, 왜 이 직무를 해야하는지, 내가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고,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등 지원 기업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드러내고 입사 의지를 강조하는 것이 좋아! 이를 위해서는 기업 정보와 산업 동향, 최신 이슈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해. 기업 분석을 통해 이 기업의 인재상과 나의 키워드를 엮어 기술하는 것도 좋아. 또한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할 떄 지원한 직무에서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직무 목표를 밝히고 구체적인 계획을 언급하여 직무적합성을 어필해보자고!!
경험-> 대외활동이나 지난 경험을 기술하여 이 회사에 적합한 인재라는걸 어필해야해! 실패한 경험이라면 극복한 경험을 해결과정이 잘 드러나도록 기술해봐! 성공한 경험이라면, 해당 경험에서 어려움을 극복했던 과정이나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분석하여 기술하는 것도 좋아! 또한 배운점이나 결과에 대한 것도 적어주면 매우 좋겠지?
성장과정과 성격 -> 지원자의 가치관과 성격적 성향이 기업의 인재상과 부합한지, 조직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항목이야.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 비전 등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내 성격 키워드를 매치시켜봐!
이때, 지원동기와 경험, 성장과정과 성격에서 기술한 내용들이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해야해! 일관적않으면, 평가자는 지원자에게 신뢰도를 잃게된다고!
키워드,,키워드,, 그래서 키워드는 어떻게 잡는건데?
키워드 잡기 어렵지? 키워드를 잡을 때는 ‘홀랜드 성격 유형’표를 이용하면 좋아! 해당하는 유형을 동그라미 치다보면, 내가 무슨형인지 알 수 있을거야! 그걸 통해 내가 어떤 사람인지 키워드를 잡을 수 있어!
또한 동그라미친 유형들로 내 경험을 기술해보는 것도 좋아! 예를 들어, “나는 창의적인 사람입니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해서 창의성을 발휘했던 경험을 기술하는거지!
자기소개서는 나를 광고하는, 포장하는 글이야! 나를 키워드를 기반으로 열심히 포장하고 광고하여 서류 합격, 서류 패스 해서 스펙부자 드가자!!
자기소개서에 대해 더 공부해보고 싶다면, 내가 도움 많이 받은 게시글 링크 넣어둘게!
https://community.linkareer.com/community/3728325
https://community.linkareer.com/community/3724931
https://community.linkareer.com/community/3696181
작성자 익명
신고글 [자소서 초보 들어와] 서류패스는 잘하는 형이 알려줄게.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