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동기가 은근 제일 쓰기 까다롭지 않아?
돈벌려고 지원했는데....
이걸 그대로 쓸 순 없어서
맨날 회사 칭찬만 하게 되고 ㅋㅋ...
1번 문항부터 못써서 걸러지기 싫어서
올해 상반기에 대기업 합격한 학교선배 두분 자소서 분석하고
나름 내가 찾아본 특징 정리해봤어..!
나도 하반기에는 이대로 지원동기 써서 지원하려공ㅎㅎ
| 쓰면 안되는 뻔한 지원동기 |
|
❌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라 지원했습니다 ❌ 혁신적인 기술력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 기업의 비전에 공감했습니다 ❌ 성장 가능성이 높아서 |
이건 지원자 100명 중 90명이 쓸 수 있는 이야기.......
심지어 경쟁사 지원자도 똑같이 쓸 수 있음ㅋㅋ
내가 분석한 자소서는
회사 이야기보다 오히려 본인 이야기 비중이 더 높았어
| 1. 회사를 발견한 계기가 있음 |
|
✅그냥 관심 있어서 지원XX 왜 관심을 갖게 됐는지.. 나의 이야기로 풀어서 설명! |
|
예시) -해당 서비스를 직접 사용한 경험 |
| 2. 직무와 연결되는 경험이 있음 |
|
✅그냥 하고 싶어요 ㄴㄴㄴ.... 그래서 준비했어요<<를 어필! |
|
예시)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콘텐츠 제작 경험 이런 경험이 자연스럽게 등장함.. |
| 3. 다른 회사와의 차별점을 언급함 |
|
✅왜 하필 우리 회사에 지원했는지! 납득가게 설명하기! |
|
예시) -브랜드 운영 방식 << 이것만 줄줄 쓰는게 아니라, 타회사랑 비교되게 쓰는게 포인트 ㅇㅇ |
| 4. 입사 후 이야기까지 연결함 |
|
✅지원 이유로 끝나는 게 아니라 입사 후 어떻게 기여할건지 풀어내기 |
|
예시) 콘텐츠 기획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관점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싶습니다. << 근데 포부 문항이 따로 있으면 요건 생략해도 돼 |
| 📌Tip 정리! |
|
나는 왜 이 직무에 관심이 생겼을까? ↓ 다른 기업 말고 왜 이 기업일까? ↓ 내 경험 중 어떤 것이 연결될까? ↓ 입사 후 무엇을 하고 싶을까? 이 순서대로 적어보기 (걍 이대로 챗지피티한테 부탁해도돼 ㅎ) |
|
이 회사가 얼마나 좋은 회사인가 설명하는 문항으로 생각하지 말고 내가 왜 여기까지 오게 됐는가,, 를 설명하는 문항이라고 생각해보기!
|
선배님들 자소서는 두개 뿐이라 좀 부족해서
아래 자소서들도 같이 참고해서 적은 내용이야!!
지원동기 뻔하지 않게 잘 쓴 것만 골라와쓰,,
👉카카오페이 / 대고객 서비스 배포 운영 지원 / 2026 상반기
사유선택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