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학력 : 인서울 에너지 공학
학점 : 전체 3.5 / 전공 3.7
어학 : 오픽 IM1
경력 : 학생회장, 배터리 공정 실무 교육(1주), 한국에너지공단 서포터즈(4개월), 타산업군 제품개발 근무(8개월)
[자소서 작성 전략]
1. 지원 직무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삼성 그룹은 공채인만큼 많은 수의 인원을 채용하며 직무도 되게 다양하게 뽑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무 설명서에 나온 내용이 직무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진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연구개발에는 다양한 배터리의 폼팩터가 존재하고, 선행연구/제품개발과 같이 나뉘어집니다. 기업분석 또는 현직자 인터뷰를 통해 본인이 쌓아온 역량에 걸맞는 매우 구체적인 직무를 설정하였습니다. 같은 연구개발 일지라도 해당 직무에 더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다라고 제시하고 저를 어필하는 전략을 택했습니다. 특히 2번 문항 성장과정을 통해 왜 이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서사가 보여지도록 노력했습니다.
2. 솔직하게 쓰자
자가소개서라고 한다면 본인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솔직함이 보여야 좋은 자소서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회사에 하기 위해 한 일들을 담백하게 적으려고 노력했고, 솔직한 제 모습을 자기소개서에 담을 수 있도록 적었습니다. 솔직하면서도 내가 가진 업무적 지식, 강점을 드러나도록 썼습니다.
[자소서 작성]
1번 문항
당사가 얼마나 대단한 회사인지에 대한 내용을 전혀 쓰지 않았고, 제가 회사에서 하고 싶은 일(지원동기)에 대해 썼습니다. 사실 갓 졸업한 대학생이 회사에서 뭘 하고 싶은 지 잘 아는 게 이상하다곤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부시절 ~~ 일들을 했을 때, 흥미로웠던 것들 또는 잘했던 것들을 중심으로 회사와 연결시켜 작성하였습니다. 그 후 하고 싶은 직무를 상세히 쓰고 장기적인 목표를 드러내고 이루겠다는 의지를 보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2번 문항
개인적으로 가장 공들여 쓴 문항이라고 생각합니다. 1번 문항에 드러낸 지원 직무를 목표하게 된 서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왜 배터리인지, 연구 개발 직무인지, 왜 개발 직무 중 제품개발을 잘 할 수 있도록 성장했는 지에 대해 시간 순서에 따라 써서 제 제가 성장한 배경을 보여줄 수 있도록 썼습니다.
3번 문항
사실 3개의 문항중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항목이라 생각해서 가벼운 마음으로 썼습니다. 물론 배터리에 대한 관심도가 보이고 사회적인 이슈를 설정하였고,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작성하였고, 그에 대한 논리를 제시했습니다.
작성자 배터리
신고글 [삼성SDI] 2024 상반기 서류 합격 후기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