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백엔드 개발자 직무 현직자 멘토 매실입니다.
개발자를 희망하시는 분들 중 비전공자분들을의 이해를 돕고자 직무소개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백엔드 개발 직무에 대한 소개
전공자 분들은 이미 학부 전공 공부를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몸소 경험을 하였기에 잘아시겠지만 비전공자분들은 조금은 헷갈릴 수 있는 개념입니다.
웹페이지(구글, 네이버 등)를 눈으로 보이는 부분을 개발하는 직무를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칭하고 화면 뒷부분에서 시행되는 서비스 로직을 작성하는 개발자를 백엔드 개발자라고 합니다.
프론트 엔드 개발자도 물론이지만 특히 백엔드 개발자일 경우, 데이터베이스, API 등에 대해 잘알고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백엔드 개발 직무 자주하는 질문들
Q1. 비전공자도 개발자로 취업 가능한가요?
요즘은 전공자보다 실력이 뛰어난 비전공자분들이 많기 때문에 실제로 업무하는 분들 중 비전공자 출신인 분들이 많습니다.
항상 질문에 답을 쓰는 문구이지만, 요즘은 전공의 적합성 보다는 직무경험(스펙)의 적합성을 더 크게 평가하고 있어 개발 실력이 뛰어나고 개발실력을 증명할 수 있는 프로젝트 경험이 충분하다면 취업은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Q2. 자격증은 꼭 취득해야하나요?
어떻게 보면 다른 직무보다 정량적인 자격증이 매리트가 없어 스펙 쌓기에 어려운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보면 자격증 취득을 굳이 하지않더라도 직무에 맞고 본인의 개발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프로젝트 경험만 있다면 취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펙 쌓기가 다른 직무에 비해 더욱 정직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많거나, 한 달 정도 시간 투자해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면 취득하면 좋겠지만 큰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에 쏟을 노력을 사이드 프로젝트 하는 노력으로 쏟으면 좋겠습니다.
Q3. 직무관련 경험(인턴, 부트캠프 등)을 꼭 해야하나요?
앞서 중복해서 계속 말씀드리고는 있지만 개발자로서의 스펙은 프로젝트 경험입니다.
하지만, 어필이 가능한 프로젝트 경험을 개인적으로 하기엔 시간과 노력과 지식이 사실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팀을 꾸려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굳이 인턴과 부트캠프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혼자서 프로젝트를 하기에 역부족이라면 인턴이나 부트캠프에서 프로젝트 경험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인턴과 부트캠프 경험이 필수는 아니지만 프로젝트 경험을 하기위해서는 좋은 기회이므로 프로젝트 경험을 하기위해 도전해보기는 추천드립니다.
3) 개발 직무 코딩테스트 준비 팁
준비 기간
개개인마다 역량에 따라 준비기간이 다릅니다.
비전공자인 경우, 4년간 학사 공부를 한 전공자에 비해 프로그래밍 자체가 많이 낯설 수 있습니다.
최소 3개월 정도 연습기간을 잡고 공부하면 좋겠습니다.
전공자인 경우, 알고리즘 숙지 정도가 모두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1개월 정도 연습하시면 좋겠습니다.
공부 방법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코딩테스트 기출문제를 푸는 것도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백준, 프로그래머스 등에서 매일 1문제씩 풀었습니다.
여기서 유의해야할 점은, 문제를 풀기 전에 알고리즘 개념을 숙지하고 있는 상태이고 알고리즘 코드를 보지않고 작성할 수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푸는 것으로 멈추지 말고 시간을 더 줄일 수 있는 방법, 메모리 사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을 꼭 가졌습니다.
문제는 풀었지만 가능한 더 빠른 실행시간, 메모리 사용이 적을수록 좋은 점수를 받기 때문에 미리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로 질문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멘토 매실
신고글 [백엔드 개발 직무 소개] 직무 관련 자주하는 질문과 팁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